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 카메라는 내가 갑? G프로2 파헤치기

Review./Device - LG

by 멀티라이프 2014. 3. 13. 07:30

본문

 LG의 스마트폰을 이야기할 때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는 언제나 좋은 평가를 받아 왔다. 특히 카메라는 2013년 G2에 이어서 2014년 G프로2까지 LG 스마트폰에서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매력 덩어리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G프로2의 카메라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어느 정도 성능을 발휘하는지 굉장히 기본적인 시각에서 바라보았다. 이 글에서는 어떤 카메라로 찍어도 사진이 잘 나오는 야외 풍경사진 등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촬영환경이 다소 열악한 실내사진을 포함하였으며, 촬영한 사진의 나열 보다는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 참고로 G프로2는 후면 1,300만화소 후면 21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후면 카메라의 경우 손떨림 방지기능인 OIS 플러스 기술을 적용했다.

▲ 아수스 트랜스포머북 트리오 TX201 평가리뷰시 G프로2로 촬영한 모습
 
 필자는 G프로2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사진 촬영에도 종종 G프로2를 사용하고 있다. G프로2가 DSLR이나 미러리스 보다 뛰어난 사진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내곁에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블로그에 올릴만한 충분한 퀄리티의 사진이 결과물로 나오기 때문에 꽤나 만족스럽다. 그리고 전용 퀵커버케이스를 사용할 때 커버를 열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카메라 사용이 가능하다. 후면의 볼륨 다운 키를 꾹~ 누르면 아래 사진속 오른쪽 모습처럼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이 때 스마트폰에 잠금설정이 되어 있더라도 사진촬영에는 문제가 없다.

▲ 전용 퀵커버케이스를 열지 않고 바로 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

▲ 조명상태가 그리 좋지 않은 무대 행사 사진

 G프로2가 가진 기능들을 살펴보기 전에 2장의 사진을 더 구경해보자. 위ㆍ아래 사진은 3월 11일 LG 서초 R&D센터에서 있었던 2014년 LG TV 신제품 발표회의 한 장면으로 무대는 사진 촬영 환경이 그리 좋지 않은 상태였다. 그래서 일부러 G프로2를 꺼내서 테스트겸 몇 장을 담았다. 아래 사진은 사진의 품질을 좀 더 자세히 보여주기 위해서 위 사진에서 한 부분을 크롭한 것으로, 비교적 괜찮은 상태임을 알 수 있다.

▲ 사진 품질을 자세히 보기 위한 크롭 사진

▲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G프로2의 카메라

 G프로2는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아래 사진속 모습처럼 포함시켰다. 그래서 G프로2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필요한 기능을 바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 중 특히 매력적인 것들은 사진을 촬영한 후에 초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매직포커스, 촬영 버튼을 누르기전 모습까지 확인하고 저장할 수 있는 타임머신 카메라, 촬영시에 필요 없는 피사체를 삭제(움직인 피사체만 가능)할 수 있는 샷&클리어가 있다. 이 중 타임머신 카메라와 샷&클리어는 MWC 2012에서 스웨덴의 모바일 이미징 솔루션 기업인 스칼라도가 '스칼라도 리와인드'와 '스칼라도 리무브'라는 이름으로 선보인 기능으로, 실제 우리 삶 속으로 다가오지 않아서 기억속에서 잊혀지려는 시점에서 G프로2를 통해서 등장한 것이다. 

▲ 각각의 기능에 대한 짧고 명쾌한 설명

▲ G프로2의 카메라 설정 화면

 세부 설정은 보통의 카메라가 제공하는 것들은 대부분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최대 해상도는 4:3 기준 4160 X 3120, 16:9 기준 4160 X 2340을 지원한다. 보통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ISO나 화이트밸런스를 조정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경우에 따라서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설정을 하면서 사진 촬영을 하면 더욱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필터를 사용해서 느낌 있는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G프로2의 경우 기본제공 필터가 아래 사진속에서처럼 3가지(모노, 세피아, 네거티브) 밖에 없는 점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이다. 물론 다양한 카메라 어플이 존재해서 다양한 필터를 쓸 수 있지만, 스마트폰 자체 기본기능에서 다양한 필터를 제공해 줬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 G프로2에서 제공하는 필터

▲ G프로2에서 제공하는 타이머 기능(3초, 5초, 10초)

▲ G프로2의 매직포커스 테스트 사진

 위에서 언급한 기능 중 매직포커스는 아마도 위 4장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사진을 촬영하고나서 위 사진속 모습처럼 초점을 심도에 따라서 조절이 가능하다. 이 때 터치를 해서 원하는 지점으로 초점을 맞춰도 되고 오른쪽 스크롤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이 매직포커스는 갤럭시 S5가 제공하는 'Selective Focus'와 개념은 비슷하지만 더 진보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셀렉티브 포커스는 피사체와 배경 중 하나만 정해서 초점을 맞추지만 매직포커스는 사진속 어디라도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아웃포커싱을 하지 않으려면 오측상단의 올인포커스를 누르면 화면전체를 아웃포커싱 없이 선명하게 만들 수 있다.

▲ G프로2 HDR 기능 테스트 사진

 위 사진은 HDR 기능을 적용해본 것이고 아래 사진은 뷰티샷 기능을 사용한 것이다. 먼저 HDR을 적용한 사진을 보면 역광에서 일반촬영시 어둡게 나오는 부분을 최대한 원래 색감으로 표현해주는 것을 사진을 통해 알 수 있고, 뷰티샷은 뽀샤시한 느낌이 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때 뷰티샷은 우리가 일반적인 사진 편집툴에서 뽀샤시 정도를 정할 수 있듯이, 뽀샤시 정도를 설정이 가능하다.

 


 사실 필자는 아직 모든 기능을 자세하게 사용해보지 못했고, 사용해본 기능들 위주로 테스트 사진을 소개하고 있다. 위 사진은 듀얼 카메라로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가 동시에 작동해서 작은 네모안에 전면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들어가는 것이다. 이 때 작은 네모는 사진속 위치가 고정이 아니라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아래 사진은 플래시 촬영 테스트로 조명이 하나도 없는 깜깜한 상태에서 스마트폰 플래시에 의지해 촬영을 진행했다. 조명 아래에서 촬영한 사진만큼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플래시 치고는 꽤나 괜찮은 정도라고 생각한다.


▲ G프로2 전면 카메라의 기능

 전면 카메라의 경우 뷰티샷, 듀얼카메라, 야간모드를 제공하는데 후면카메라에 없는 야간 모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마도 어두운 환경에서도 셀카 잘 찍으라는 세심한 배려(?)가 아닐까 한다. 전면카메라는 세부설정을 보면 대부분은 후면카메라와 비슷하지만 좌우 반전 저장 이라는 메뉴를 발견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말 그대로 사진을 좌우를 바꿔서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역시나 셀카족을 위한 사려깊은 배려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 중 음성촬영 메뉴는 음성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으로 '치즈', '스마일' 등 5개 단어 중 하나를 말하면 사진촬영이 된다. 여기서 음성인식률은 상당히 높아서 발음이 특별히 이상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바로 인식해서 촬영이 이루어 진다.

▲ G프로2 전면 카메라 설정

▲ G프로2 카메라의 영상 촬영시 제공 기능

 G프로2의 카메라는 사진촬영 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괜찮은 성능을 발휘한다. 아직까지 주변에 이용할 수 있는 장치가 많지는 않지만 UHD급인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트래킹 줌, 듀얼 레코딩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영상 촬영시에 화면 중앙의 소리는 커지고 주변 소리는 잘 들리지 않게 촬영하는 오디오 줌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UHD(4K) 영상 촬영이 가능한 G프로2 카메라



 영상 촬영시에 제공되는 듀얼 레고딩과 트래킹 줌 모두 화면에 작은 네모가 나타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그 속 내용은 완전 다른 기능이다. 듀얼 레코딩은 앞에서 사진 촬영시에 제공되는 듀얼 카메라와 같은 컨셉의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트래킹 줌은 영상을 촬영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확대해서 영상속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이 때 영상속의 네모상자는 사진 촬영시와 마찬가지로 위치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 G프로2 전면 카메라의 영상 촬영시 기능과 설정

전체적으로 LG G프로2의 카메라 성능은 굉장히 만족스럽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챙겨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고 평가할 수 있을것 같다. LG는 G프로2를 통해서 카메라 만큼은 다른 경쟁제품들과 비교해도 절대 뒤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준 것 같다.


"본 포스트는 LG전자의 제품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글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