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쩌다 마주친 샤오미 MI3, 단통법 시대 추천 스마트폰

Review./Device - 중국

by 멀티라이프 2014. 10. 24. 07:30

본문

 얼마 전 우연한 기회에 샤오미의 스마트폰 MI3(이하 미3로 지칭)와 마주쳤다. 이미 MI4가 출시되어 유통되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미3 역시 여전히 좋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미3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서 언락품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 일부 알뜰폰 사업자들이 판매 중에 있기 때문에 어떤 녀석인지 살짝 살펴봤다. 사실 미3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다소 급하게 이것저것 들여다 봤기 때문에, 절대적인 정보라기 보다는 참고자료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필자는 샤오미가 어떻게 발전해왔던간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1인이다. 그래서 중국 현지에서 들여온 미패드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미폰을 직접 사용해본 것은 아니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미패드를 사용중인 경험으로 판단해보면 미3도 OS의 최적화나 기본성능은 만족스러울 것으로 예상된다. 잠깐이지만 만져보면서 상당히 부드럽다는 느낌을 받았고, 왜 사람들이 중국 제조사들의 성장을 논하면서 삼성과 LG보고 위기라고 하는지 조금이나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일단 외형적으로 특별한 무엇인가는 없다.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각진 느낌이 강해서, 소니의 엑스페리아가 생각나기도 한다. 그래서 검정색의 경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잘 어울릴 것으로 보이며, 검정색 외에 화이트, 실버, 옐로우가 나와있다.

 

 

 

 샤오미를 한번쯤 검색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샤오미 제품들은 안드로이드 OS에 기반한 커스텀롬 MIUI를 탑재하고 있다. 커스텀롬 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어 어떤 이들은 그냥 하나의 서브OS 정도로 분류해야 되지 않냐 하는 의견을 내기도 한다. 샤오미가 급성장을 할 수 있는 배경에는 지난 몇년간 많은 공을 들여온 MIUI가 베이스가 되기 때문이다. MIUI는 안드로이드 기반이지만 애플의 IOS를 생각나게 하기도 하고, 최적화가 상당히 잘 되어 있다. 그리고 MIUI 포럼을 통해서 샤오미 직원들이 직접 거의 매주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버그리포트나 불만사항에 대해서 발빠르게 대응한다. 그래서 미3를 사용하면서 OS에 대한 불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위 사진을 보면 미3의 하드웨어 사양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는데 2.3Ghz 쿼드코어 CPU(스냅드래곤 800), 2GB RAM, 16GB 저장공간(64GB 모델도 있음)을 탑재했고, FHD를 지원하는 5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 3,200mAh 배터리, 후면 1,300만화소(소니센서, F/2.2) 카메라, 전면 200만화소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

 

 

 MIUI를 UI를 처음 본 사람은 다소 혼란에 빠지곤 한다. 다양한 OS를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상관없겠지만, IOS도 사용해보고 안드로이드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이건 뭐지?'라는 반응을 보일 것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MIUI는 IOS를 사용하던 사람도 친근하게 사용할 수 있는 OS가 되는 것이 목표중의 하나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에 기반하고 있지만, IOS의 냄새가 진하게 난다. 그래서 상태바, 홈화면 구성,설정화면 등이 IOS와 굉장히 흡사하다. 그리고 아래 다이얼 및 통화기록이 표현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꽤나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보면 볼수록 IOS라는 생각이 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MIUI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앱들의 인터페이스를 들여다보면 굉장히 직관적이면서 사용성이 좋은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위 사진은 녹음기능으로 MIUI가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해준다. 아래 사진은 카메라 UI로 평범하다.

 

 

 

 아래ㆍ위 사진은 G프로2(5.9인치, 8.3mm두께)로, 급하게 사진을 찍는데 비교대상으로 보이는 것이 이 녀석 뿐이었다. 급하게 찍느라 지문이고 뭐고 막 찍었더니 조금 지저분해 보이는 점은 이해해주길 바란다. 참고로 미3의 두께는 8.1mm다.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다른나라의 제품이 국내제품과 동일한 조건이라면 당연히 국내 제조사의 제품을 추천할 것이다. 성능적인 측면에서 미3가 상당히 만족스럽다고 해도, 막강한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한 국내 프리미엄 제품들이 조금 더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워낙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한 미3이기에 폰은 바꿔야하는데, 단통법 시행으로 고민중인 분들에게는 충분히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구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MI4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요즘 필자가 MIUI 포럼을 통해서 조금 공부를 하고 있어서, MIUI에 대한 질문은 언제나 환영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