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의 장점 중 하나는 시계화면을 다양한 형태로 변경할 수 있다는데 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 스마트워치의 경우 엄청나게 다양한 워치페이스(시계화면)가 인터넷에 떠돌고 있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워치페이스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그런데 막상 이 워치 페이스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워치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그 방법을 간단히 소개한다.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 스마트워치의 경우 스마트폰에 관련 어플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은 'Facer'이다. 구글플레이에서 Facer를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며, 무료는 아니고 유료 어플로 1달러 정도 하는데 예쁘고 멋진 스마트워치를 위해서라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금액이다.
페이서를 설치하고 들어가보면 기본적인 형태의 워치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제공하는 워치페이스가 마음에 든다면 마이 워치페이스로 옮겨와서 적용하거나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수정도 가능하다. 현재 페이서 안에서는 제한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고, 정말 자신이 원하는 시계화면을 만들고 싶다면 포토샵 등을 이용해서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워치페이스를 직접 만드는 방법은 조금 복잡해서 별도의 포스트로 작성할 예정이다.
필자의 마이 워치페이스를 보면 다양한 형태가 담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활동중인 카페에서 이 워치페이스들을 다운받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한번 살펴보자.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고 폴더를 찾아보면 Facer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 페이서 폴더를 열어서 다운받아온 워치페이스 폴더를 복사하면 마이 워치페이스에 그 형태가 보이게 된다. 보통 인터넷상에 배포되는 워치페이스들을 보면 압축파일로 되어 있고, 압축파일을 풀면 하나의 폴더가 나타나는데 대부분 그대로 복사만 하면 바로 인식된다.
원하는 워치페이스를 페이서 폴더에 옮긴다음 다시 Facer 어플로 돌아가서 설정에서 자신이 가진 스마트워치를 선택하면 미리보기에서 어떤 모습인지 페이서 상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워치에 가서 설정메뉴 중 시계모드변경에 가서 옆으로 넘기다보면 아래 사진처럼 페이서 로고가 나타난다. 그러면 페이서를 시계모드로 선택하면 된다. 아마도 페이서 시계모드를 적용한 적이 없다면 화면이 블랙으로 바뀌는데 놀랄 필요가 없다. 적용한 워치페이스가 없으니 검은색이 당연하다. 그리고 앞으로 페이서를 계속 사용할 것이라면 시계모드 기본 설정을 페이서로 해두면 된다.
그 다음 적용하고자 하는 워치페이스를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 나타나고 우측상단에 있는 시계모양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이 나타나면서 워치페이스가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워치로 옮겨간다. 이 과정은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이 페어링만되어 있다면 바로 가능하다. 별도로 스마트워치에서 시계모드변경 메뉴로 들어갈 필요가 없다. 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시계모드 기본을 페이서로 해둬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거치고 나면 위 사진처럼 원하는 워치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다.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특정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워치페이스를 찾는 것이 그냥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 보다는 빠를 것으로 보인다. 마음같아서는 필자가 다양한 워치페이스 파일을 직접 공유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워치페이스 형태가 유명시계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 파일을 별도로 공유하지는 않는다. 혹시나 워치페이스가 찾기 어려운 분들은 개인적으로 문의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