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미있는 영상과 사진촬영, 패닝헤드 블랙볼트 BA20

Review./Camera 액서서리

by 멀티라이프 2014. 12. 11. 10:00

본문

 얼마전에 페이스북을 통해서 알게된 블랙볼트 BA20이라는 제품의 체험단에 참여하게 되었다. 삼각대, 셀카봉 등이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은 자체 모터가 내장되어 있다. 그래서 횡으로 설정된 각도와 방향, 속도에 따라서 다양한 영상을 만들거나 사진을을 찍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쏘우에서 만든 블랙볼트 BA20에 패닝헤드라는 수식어를 쓴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영상이나 사진촬영에서 패닝이 가지는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흔히 빠르게 움직이는 레이싱카를 찍을 때 패닝샷을 찍는다고 한다. 즉, 패닝이란 카메라나 캠코더 등을 횡으로 이동시키며 촬영하는 기법을 말한다.

 

 

 그런데 이 패닝에서 문제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따라가거나 횡으로 움직이면서 촬영하는데 있어서 보통 수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깔끔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사진의 경우 순간 포착을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 없지만, 영상의 경우 패닝기법을 사용할 때 상당한 불편함이 없다. 아마도 아이쏘우 에서는 이런 불편함을 생각하면서 블랙볼트 BA20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체험하는 블랙볼트 BA20은 기본적으로 삼각대, 셀카봉 등 카메라가 결합되는 모든 장비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공기압축 접착방식을 이용해서 삼각대와 같은 장비가 없더라도 매끄러운 면이 있다면 부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의 구성품은 위 사진과 같고, 요즘 많은 제품들이 그렇듯이 이 녀석 역시 5핀 단자를 이용한 충전이 가능하다. 뭐~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배터리가 상당히 오래가기 때문에 충전에 대한 부담은 없다.

 

 

 

 이 녀석은 사용하기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카메라나 영상촬영 장비를 조금만 다루어 본 사람이라면 메뉴얼을 딱히 보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단지 한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 모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제품에 카메라 등을 결합 할 때는 위 사진처럼 결합부를 개방해서 결합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그냥 통채로 잡고 돌리면 모티가 헛돌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이 녀석도 잔자제품으로 생각하고 취급해야 한다.

 

 

 블랙볼트 BA20은 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삼각대 등에 연결해서 사용해도 되고 위ㆍ아래 사진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단독으로 사용해도 된다. 여기서 공기압축 접착 방식을 사용하는데, 네비게이션이나 휴대폰 거치대를 차에 부착해본 사람은 어떤 의미인지 알 것이다. 그래서 차 안에 부탁해 두고 운전하면서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사실 필자는 최근에 다리 수술을 해서 활동에 제한이 있다보니 다소 평범한 영상만 촬영했는데, 체험을 함께 진행하는 분들이 만든 영상이 보니 그 활용분야가 상당히 다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어떤 분은 액션캠에 부탁해서 다이나믹한 영상을 만들었고, 또 어떤분은 패닝 타임랩스 영상을 멋지게 만들어냈다.

 

 

 ▲ 단독 사용하기 위해 완전히 결합된 블랙볼트 BA20

 

 

 블랙볼트 BA20이 제공하는 기능은 크게 3가지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시작 방향을 좌로 할 것인지 우로 할 것인지 정할 수 있고, 촬영 각도를 120도, 360도, 360도 인터벌 촬영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속도도 지정할 수 있는데 보통, 빠름, 타임랩스(느림)가 가능하다. 이 세가지 기능을 잘 활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패닝영상을 참 쉽게 만들 수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자는 다리 수술로 불편한 상태라 운전을 한다거나 액션캠을 사용할 수 없어서 셀카봉에 연결해서 사용해봤다. 결과물은 위 영상과 같고, 아마도 영상을 한번 보면 아 제품이 어떤 기능을 발휘하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 아이쏘우 홈페이지 : http://www.isawcam.co.kr/

 

 

"본 포스트는 아이쏘우에서 제품을 무료제공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