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 V20 카메라, 포커스피킹과 하이파이 녹음을 더하다(vs LG G5)

Review./Device - LG

by 멀티라이프 2016. 10. 5. 00:02

본문

 휴대폰으로 사진을 비롯해 영상을 촬영하는데 있어서 한계는 어디까지일까란 의문이 들었다. 특히 야외콘서트장, 축제장은 사람도 많고 시끄러워서 전문적인 영상장비가 없으면 영상촬영조차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식에서 휴대폰의 기능을 그대로 이용해 LG V20과 LG G5의 영상촬영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 전문가모드에서 포커스 피킹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

 

 V20 전문가모드에는 포커스 피킹(focus peaking)이라 해서 기존 LG 스마트폰 기능들에 추가된 기능이 하나 더 있다. 카메라 전문가 모드를 구동시에 매뉴얼포커싱(MF)을 클릭하면 추가로 선택이 가능한 모드다.
 

▲포커스 피킹 기능 사용법


 이 포커스 피킹을 사용하면 초점을 잡을 때 피사체에 초점이 맞은 심도부분을 녹색으로 표시해준다. 오른쪽 레버를 이용해 정교하고 세밀하게 초점을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실 이 포커스 피킹 기능은 미러리스 이상의 하이엔드 급 카메라에서 선보이는 기능인데 V20에서도 적용되었다는 것이 놀라웠다. 특히 정지영상, 동영상 모두 이 포커스 피킹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어느 물체에, 사람에 초점이 맞았는지 알 수 있고, 레버를 통해 초점을 조절하면서 사진을 찍으면 된다. 또한 트래킹 포커스 기능을 사용하면 지정한 피사체가 움직임에 따라 포커스도 따라가기에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할 때 유용하다.

 

▲LG V20 전문가모드로 촬영 (ISO 200, 셔터스피드 1/30초)

 

▲LG V20 전문가모드로 촬영 (ISO 100 / 셔터스피드 1/50초)


▲LG V20 전문가모드로 촬영 (ISO 100 /셔터스피드 1/30초)


 V20은 ISO 50에서 3200까지 총 10단계로 조절가능하고, 셔터 속도를 1/60초에서 1/4000초까지 설정할 수 있다V20의 전문가모드로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공연을 촬영해보았다. 움직임도 많고, 무대 조명 등으로 인해 빛도 적었다 많아졌다하는 조건이 안 좋은 상황이었는데도 사진은 괜찮게 잘 나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LG V20 비디오 전문가모드로 영상촬영하는 모습

 

 사진촬영과 마찬가지로 비디오촬영도 전문가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비디오 전문가모드에서도 마찬가지로 ISO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다. 사진촬영과 마찬가지로 포커스피킹 기능이 지원된다. 사진 전문가모드와 마찬가지로 포커스를 MF로 놓고 오른쪽 레버를 조정해 포커스를 조정하면 되었다. 하지만 실제 동영상 촬영에 들어가면 심도가 표시되지 않기에 포커스를 AF로 놓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래저래 설정하는 게 귀찮다면 고정값(AE-L)을 선택하면 된다. 이것은 V20이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값으로 촬영이 가능하기에 별다른 기술이 없어도 촬영할 수 있다. 표시창을 살펴보면 현재의 볼륨을 좌, 우로 표시해주고 있고, 해상도 및 fps, 화질의 상태를 알려주고 있다.

 

▲LG V20 비디오 전문가모드의 HI-FI 음향설정

 

 비디오레코딩만 우수하다고 될 일은 아니다. 영상과 음향이 조화를 이루어져야 하는 법이다. 고음질 녹음이 가능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이 있어서 소리까지 더 생동감있게 촬영할 수 있다.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은 DVD나 전문 캠코더 오디오 녹음에 쓰이는 무손실, 무압축 파일포맷인 LPCM(Linear PCM Audio)를 지원한다. 하이파이 설정에서 보면 외부음량조절(Gain), 저주파 잡음제거(Low Cut Filter), 최대 볼륨제한(LMT)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음향 전문가처럼 조정할 수 있었다. 여기서 '지향성'이라는 것은 V20이 3개의 마이크를 탑재해서 지향성 녹음을 지원한다는 말이다. 또한  오른쪽 제일 끝에 '윈드 노이즈 필터'가 있는데 이것을 켜놓으면 자동으로 바람소리 등 잡음을 제거해 높은 퀄리티의 음향 레코딩을 가능하게 해준다.

 


 


 


 위의 동영상들은 G5와 V20으로 전주세계소리축제에서 실제 촬영한 영상들이다. G5에서는 비디오 촬영이 일반기능으로만 제공되고 화질만 정할 수 있기에 UHD로 가장 높은 화질로 설정했고, 사용자가 노출이나 ISO 등을 조절할 수가 없었다. V20은 전문가모드로 촬영을 진행했고, 동영상크기는 UHD 16:9,FPS 30, 하이파이 레코딩을 적용해 촬영했다. 같은 장소, 같은 거리에서 휴대폰으로 촬영했지만 영상, 소리에서 정말 많은 차이가 났다. 특히 줌으로 당겼을 때도 G5 영상이 확실히 많이 깨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리의 차이가 압도적이었다. V20의 소리가 더 또렷하고 정확했다. 잡음도 많이 들리지 않았고, 소리가 시원하고 정확하게 들렸다. 두번째 영상은 폐막공연으로 드럼과 국악 타악기의 연주다. G5의 경우 소리가 하나로 합쳐져서 뭉개지는 느낌을 받는데, V20은 악기 각각의 소리가 어느 정도는 또렷하게 들리는 느낌이다. 특히 꽹과리 소리가 정확히 들린다는 것을 느꼈다. 무엇보다도 V20의 흔들림 보정기능이 강력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무리 조심스럽게 촬영한다고 할 지라도 삼각대가 아닌 손으로 잡고 있고 사람인지라 손떨림이나 움직임은 어쩔 수 없지만 정말 흔들림을 많이 줄여주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렇게 동영상 녹화 테스트를 해본 것은 처음이었는데 스마트폰흔들림 보정을 비롯해서 바람소리, 잡음을 잡아주고 소리는 또렷하고 정확하게 균형을 잡아준다는 것은 놀라웠다. 가벼운 영상촬영을 즐기는 이들에게 V20은 일반적인 캠코더 역할까지 해낼 것 같다는 생각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