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안 여행은 언제나 매력적이다. 최근에 필자는 고성, 속초, 양양지역으로 2박 3일 여행을 다녀왔는데, 여행 1일차 미시령 터널을 통과해서 처음 찾아간 장소는 속초관광수잔시장이다. 오전에 출발해서 점심시간이 조금 지난시간에 속초에 도착해서 점심식사도 할겸 속초시장을 찾아갔는데, 어쩌다보니 먹방투어를 하고 말았다.



     내비게이션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을 검색해서 찾아오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을 만나게 될텐데, 충분한 주차공간이 마련된 주차장이 있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가도 상관없다. 필자는 사실 주차장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찾아갔는데, 참 다행이었다.




     속초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가 있는데, 필자는 그중에서 4가지 음식을 골라 먹었다. 필자가 선택한 음식은 오징어순대, 새우튀김 & 홍게튀김, 닭강정, 아봉 파르페 아이스크림이다. 뭐~ 속초시장에 있는 음식 중 겨우 4가지이지만 어떤 모습인지 살펴보자.



    1. 오징어순대


     사실 아봉 파르페 아이스크림을 제외히고 다른 3가지 음식은 판매하는 가게가 굉장히 다양해서 어디서 먹어야 할지 고민된다. 그래서 필자는 어떤 가게에서 사먹어야 하는지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의 종류를 소개한다. 필자가 가장 먼저 먹은 음식은 오징어순대이다. 보통 속초에가면 아바이순대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 양양에 4년을 살면서 경험한바로는 오징어순대가 훨씬 매력적이다. 뭐~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다.


    ▲ 판매하는 가게마다 다르지만 무말랭이와 함께 먹으면 더 맛이 좋은 오징어순대



    2. 새우튀김 & 홍게튀김


     속초시장에는 튀김을 판매하는 가게도 굉장히 많다. 튀김의 종류가 상당히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필자는 새우튀김과 홍케튀김을 사먹었다. 튀김가게가 워낙 많아서 어디서 먹어야 할지 고민하다가 최고의사랑에서 김숙과 윤정수가 다녀갔다는 곳에서 튀김을 먹었다. 개인적으로 새우튀김은 다른 곳에서 판매하는 튀김들과 별반 다를게 없었고, 홍게튀김은 충분히 맛이 좋았다. 강원도 동해안까지 왔다면 홍게튀김은 꼭 먹어보기를 추천한다. 여담이지만 왕새우튀김이라고 판매하는 가게들이 있는데, 정말 왕새우라고 부를만한 크기를 판매하는 곳은 없는 것 같다.



    ▲ 속이 꽉찬 새우튀김(좌) & 홍게튀김(우)



    3. 닭강정


     닭강정을 판매하는 가게 역시 상당히 다양하다. 그런데 명성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만석 닭강정에서 닭강정을 구매한다.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닭강정이 유명해진 것이 만석 닭강정의 역할이 충분히 크긴 했다. 뭐~ 어찌되었던 필자 역시 가장 유명한 곳에서 닭강정을 구매했다. 개인적으로 정말 제대로된 닭강정이라면 식었을때도 충분히 맛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만석 닭강정은 오후에 사서 저녁에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맛이 좋았다. 아마도 닭강정 양념에 들어가는 고추가 한몫 단단히 한 것 같다.



    ▲ 만석 닭강정 보통맛의 모습



    4. 아봉 파르페 아이스크림


     속초시장에서 마지막으로 먹은 음식은 아봉 파르페 아이스크림이다.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카페로 가기전에 이미 배는 굉장히 불렀지만 이 아이스크림을 꼭 먹어보고 싶다는 아내의 초롱초롱한 눈을 거절할 수 없었다. 아봉 파르페 아이스크림은 마세멜로우 퐁듀가 포함되는 4,000원짜리와 들어가지 않는 3,500원짜리가 있는데, 우리 부부는 퐁듀가 들어가는 녀석을 선택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때 아이스크림이 들어가는 붕어모양의 과자가 있는데, 그 속에 팥 또는 슈크림이 들어가고 우리는 슈크림을 선택했다. 기본적으로 아이스크림이 요거트맛이기 때문에 조금 새콤한 맛과 단맛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다. 디저트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먹어볼 것은 권한다.




     속초관광수잔시장의 주차장은 무료가 아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만원이상을 사용하면 30분 할인권을 받을 수 있고, 한번에 최대 4장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오징어순대 먹으면서 1장, 닭강정 먹으면서 1장을 받아서 1시간 무료주차를 인정받았다. 주차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사진속 이용안내를 보면 쉽게 이해되지 않을까 한다.



     숙초관광수산시장에는 필자가 주로 머물렀던 먹자골목 이외에도 지하에 회센터가 있어서 신선한 회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곳이다. 개인적으로 회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찾아가지 않았지만 회를 비롯한 각종 해산물을 맛보고 싶다면 시장의 지하 회센터에 가면된다. 그리고 속초관광수산시장을 구경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무엇인가를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곳의 먹거리를 조금 더 잘 먹어보기 위해서 충분히 배가 고픈 상태에서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2017.05.21 11:18 신고

      뭐냐 특별한게??? 아무것도 업네 휘발유갑 아깝다

    • 청호
      2017.05.21 12:37 신고

      우왕 속초에 다녀 가셨군요
      힐링하고 가셨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만석보다는 ㅠㅠ
      문정성시의 더덕닭강정이
      훨 맛있는 거 같아요 ....! 다음번에 꼭 먹어보세여

      • 응?
        2017.06.23 11:06 신고

        문전성시 튀김옷 두껍고 고기에 마른것같이 빳빳한 부분 계속 나오고!!! 친구주려고 만석 사고 문전성시에서 더덕 들어간거 하나 샀는데 문전성시꺼 두개 먹고 더 못 먹겠어서 만석 가서 한박스 다시 사서 먹어야 했어요.
        뭐랄까 다녀보니 굉장히 만석 주위에 다른 닭강정 가게들이 만석을 폄하하더군요. 공장에서 튀겨온걸 가게에서 다시 한번 튀긴다고(근데 가게 안에서 안튀긴 하얀반죽의 닭 튀기고 있더군요) 그리고 이상한 향료냄새가 나서 관광객들이 호텔에 다 버리고 간다면서요.
        하지만 만석 먹어보니 부드럽고 이상한 향도 안나서 맛있게 잘먹었어요. 괜히 사람들이 만석에서 많이 사먹는거 아니라고 생각해요.

    • 필명
      2017.05.21 13:25 신고

      가게마다 틀리지만>> 다르지만 으로 수정 부탁드려요~~!!

    • 속초사람
      2017.05.21 16:47 신고

      별로에여 오지마세요~~ 다들 이게뭐냐고후회하고감

    • 속초
      2017.05.21 18:57 신고

      제가 속초사는뎅 너무 조아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