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서 국내에 출시된 주요 무선청소기를 대상으로 한 성능시험 결과를 지난 1월 17일 배포했다. 배포된 자료는 총 17쪽 분량으로 굉장히 세부적으로 비교분석한 것이 특징인데, 성능시험결과는 조금 꼼꼼하게 들여다보자. 아래 결과를 볼때 ★★★는 상대적 매우 우수, ★★는 우수, ★는 보통, △는 미흡을 의미한다.



     이번에 성능시험 대상이 된 무선청소기는 시장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품들이 선정되었다. 고가형 제품은 다이슨, 삼성전자, 테팔, LG전자의 4종을, 중저가형 제품은 삼성전자, 일레트로룩스, 테팔, 필립스, LG전자의 5종이다. 위 사진을 보면 정확하게 어떤 제품을 테스트 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요소별 세부결과를 보기전에 위 표를 통해서 종합결과를 한번에 보자. 이 표는 소비자원에서 발표한 내용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한 것으로 필자의 의견이 반영된 부분은 전혀 없다. 먼저 청소성능면에서는 고가형에서는 LG전자가 가장 많은 별을 받았고, 다이슨과 테팔이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저가형에서는 테팔이 가장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런데 고가형이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과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제품의 차이가 확실한데 비해서, 저가형은 압도적으로 좋은 제품이 없이 비슷비슷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청소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테팔의 경우 충전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걸리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고가형의 경우에는 17별을 받은 LG전자와 16별을 받은 다이슨을 비교해보면 사용시간과 무게에서 다이슨이 앞서지만 충전시간은 다이슨이 다소 오래 걸렸다. 다른 제조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 14별을 받으며 준수하게 평가받은 테팔 제품은 최대모드에서 사용시간이 훌륭하고 충전시간이 가장 짧아서 충분히 괜찮은 제품이다. 즉, 고가형 제품은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다른 3사의 제품 중 개인 기호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 같다.





     바닥먼지 청소성능 평가에서 별 3개는 93% 이상의 청소 성능을 의미하고, 별 2개는 80% 이상, 별 1개는 70% 이하의 성능을 의미한다.




     바닥틈새 청소성능에서는 별 3개가 100% 이상의 청소성능을 의미하고, 별 2개는 80% 이상, 별 1개는 40% 이상, 세모는 40% 이하의 성능을 의미한다. 바닥틈새 청소성능 평가를 보면 다른 요소보다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과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제품의 품질차이가 다소 많다.



     큰 이물 청소성능은 다양한 크기의 이물질 10개를 뿌려놓고 흡입된 개수를 확인한 것이다. 여기서 별 3개는 10개를 모두 흡입한 것이고, 별 2개는 평균 5~7개 흡입, 별 1개는 평균 4개 미만으로 흡인한 것을 의미한다. 참고로 실험에 사용된 이물질은 흑미, 쌀 튀밥, m&m 초콜릿, 그래놀라 시리얼, 첵스초코 시리얼이다.



     벽모서리 청소성능 평가는 모서리 부분에 먼지를 뿌려 청소한 후 벽으로부터 남아있는 먼지의 거리를 확인한 것으로 별 3개는 1.6cm 이하의 먼지가 남아 있는 것이고, 별 2개는 4cm 이하, 별 1개는 6.2cm 이상 남은 것이다.



     무선청소기는 사용시간도 굉장히 중요한데, 전체적으로 최대모드와 최소모드에서의 사용시간 차이가 제법 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설명이 없어도 충분히 비교가 가능한데, 포인트가 있다면 고가형 제품의 경우 최대모드에서 사용시간이 생각보다 짧다는 것이고 중저가형의 경우 테팔 제품이 최대모드와 최소모드의 사용시간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무선청소기 소음은 고가형의 경우 78~86dB 사이를 기록했고, 중저가형의 경우 72~85dB를 기록했다. 보통 10dB 차이가 날때 소음이 8배 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시험결과가 생각보다 차이가 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 실험결과에서 포인트는 최소모드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비슷한 수준의 소음을 발생시키는데 비해서 테팔이 8배가량 소음이 더 심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고가형에서는 가장 큰 소음을 발생시킨 테팔이 중저가형에서는 가장 조용한 제품으로 평가되었다.





     무선제품은 청소 성능만큼이나 청소시간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고가형에서는 테팔, LG전자가 2시간대 충전시간을 기록했고 중저가형에서는 삼성전자와 일레트로룩스가 2시간대 충전시간을 기록했다. 그리고 중저가형 테팔제품의 충전시간이 이상하리만큼 많이 길게 나왔는데, 실제 사용간에 굉장히 불편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요소는 보증기간 및 배터리 교체 비용이다. 이 표에서 기본적으로 서비스센터 공임비가 포함된 교체비용을 적어둔 것인데, 이 중 주2)는 배터리 탈착이 가능해서 공임비가 들지 않는 제품을 의미한다. 즉, 배터리 교체비용과 자가 교체가 가능한 요소까지 생각하면 고가형과 중저가형 모두 LG전자가 가장 좋다. 그리고 품질보증기간을 보면 다이슨이나 필립스가 상대적으로 좋다. 


    ▲ 본 글에 사용된 자료의 출처


     마지막으로 소비자원의 무선청소기 성능시험결과를 정리하면 종합적으로 볼 때 중저가형 제품은 딱히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는 제품이 없다. 반면 고가형 제품은 소비자에게 확실한 가이드가 될 수 있는데 청소성능, 유지비용을 생각하면 LG전자 무선청소기가 좋고, 소음을 생각하면 다이슨, 충전시간과 최대모드 사용시간을 생각하면 테팔이 좋다. 그리고 종합적으로 볼 때는 LG전자의 무선청소기가 상대적인 우위를 점한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