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로운 형태의 포터블 스피커를 시장에 내놓고 있는 LG전자가 이번에는 영국의 유명 오디오 업체인 메리디안과의 협업을 통해 '엑스붐 고'를 출시했다. 엑스붐 고는 크기와 출력에 따라서 PK3, PK5, PK7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PK5 모델을 소개한다.


    ▲ LG 포터블스피커 엑스붐 고 PK5



     엑스붐 고 PK5의 박스를 열어보면 들어 있는 구성품은 상당히 조촐하다. 스피커와 충전케이블, 설명서가 들어 있다. 스피커 사용이 어렵지는 않지만 평소 전자기기와 친하지 않다면 앱사용방법이나 음성인식 사용 등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한번쯤 읽어보는 것이 좋다.



     이 스피커는 크기가 220 x 129 x 119mm로 휴대용 이라고 하기에는 조금은 부담스럽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실제 야외에 들고나가서 놓고보면 크다는 느낌이 사라지고 적당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어폰과 같이 항상 들고다니면서 사용하기에 포터블스피커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고, 캠핑이나 파티 등 음악을 필요로하는 장소로 쉽게 옮겨서 신나게 즐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참고로 무게는 1.2k으로 부담스럽지 않다.





     엑스붐 고는 디자인적으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색상의 LED 라이팅 기능도 있고, 뭔가 묵직하면서도 사이버틱한 느낌이 있어서 충분히 세련된 디자인 이라고 생각하는데, 조금 관점을 바꿔 생각하면 조금 둔탁하고 예쁘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엑스붐 고 PK5는 블루투스 연결방식을 사용하고 전용어플을 이용해서 LED 라이팅 모드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마이스타일 모드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티 장소나 캠핑시에 그냥 음악을 든는 것보다 LED 라이팅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조금 더 신난다. 위 사진을 보면 엑스붐 고 PK5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음성인식(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스피커폰 등의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우픅에 클리어 보컬 버튼과 BASS 강화 버튼이 있는데, 말 그대로 클리어 보컬은 가수의 목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모드이고 BASS 강화는 저음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 스피커는 USB-C타입을 이용해서 충전을 하고 유선으로 외부입력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무선 제품이지만 유선도 지원하기에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 스피커의 이동을 방지하는 하단 범퍼



     엑스붐 고를 옆에서 보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인데 바로 사이드 우퍼다. 아 우퍼는 양쪽에 달려 있는데 듀얼 패시브레디에이터와 함께 저음을 최대로 끌어내서 소리 자체를 굉장히 웅장하게 만들어준다.



     처음에 엑스붐고를 봤을때 X그립 디자인이라서 조금 적응하기 힘들었다. 그런데 실제 사용해보니 어떤 방향에서도 쉽게 들 수 있어서 좋았고, 겉보기에는 뭔가 손잡이가 불편해 보이는데 직접 들어보면 꽤나 편안하게 들고 다닐 수 있다. 그리고 필자가 처음에 조금 큰 느낌이 있다고 했는데 옆에 500ml 생수병을 놓고 같이 찍으니 또 그렇게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라고해도 음질이다. 엑스붐 고 PK5는 일단 저음부터 고음까지 밸런스가 참 좋다. 특히 저음에서 굉장한 강점을 발휘하는데,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면 낮게 깔리는 악기의 음까지 굉장히 선명하게 들릴 정도다. 그리고 출력이 20W라서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사이트 우퍼 때문인지는 몰라도 실제로 음량을 최대로 키워보면 20W 보다 더 음량이 좋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더해서 이 스피커는 aptX HD 적용으로 24비트 고음질 음원도 바로 블루투스로 재생할 수 있다.




     엑스붐 고 PK5는 당연히 실내보다는 야외에서 활용하기 위해 나온 스피커인데 완충시 LED 라이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최대 18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LED 라이팅을 사용하더라도 야외에서 머무는 시간동안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물에 들고 들어가는 것은 안되지만 IPX5(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수준의 물줄기로부터 보호)의 생활방수는 가능하기 때문에 물이 있는 장소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기능적인 면과 성능에 대해 살펴봤는데, 성능만큼이나 중요한 가격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17~18만원 내외다. 요즘 워낙 저렴한 휴대용 스피커가 많이 출시되어서 조금 비싸다는 생강이 드는데, 음질이나 방수능력, 출력 등을 생각해보면 캠핑족이나 야외파티족, 돗자리 깔고 나들이를 자주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구매할만한 제품이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