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필자의 다양한 로봇청소기를 사용했었는데 주로 가성비가 좋다는 저렴한 제품 위주로 사용을 했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시장에서 프리미엄 로봇청소기로 분류되는 LG 코드제로 R9 ThinQ(이하 ThinQ는 생략)을 사용하게 되었다. 지난 6월초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으니 어느덧 1개월 이라는 시간이 지났고, 그동안의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이 로봇청소기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 성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택배로 코드제로 R9을 처음 받았을 때 박스가 상당히 무겁다고 느껴졌다. 메탈바디를 사용한 제품이라 무게가 4kg을 조금 넘다보니 그런듯하다. 뭐~ 로봇청소기를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는 일은 없으니 메탈바디로 인한 무게가 사용간에 불편함을 주지는 않는다.






     LG 코드제로 R9을 처음 사용할때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를 잘 잡아줘야 한다. 사용중이나 공간 맵핑을 끝내고 나서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를 옮겼을 때 멀리서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을 때는 찾아가는 것이 문제가 없는데, 다른 방에 청소를 하러 들어갔거나 하는 등 공간이 분리된 곳으로 갔을 때 스스로 맵핑한 정보에 의해 찾아가기 때문에 버벅거릴 수 있다. 실제로 필자가 사용간에 2번 정도 겪었던 일이기도 하다.



     그동안 가성비 좋다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다보면 청소를 시켜두면 약간의 빈틈이 생겨서 청소를 하지 않는 지역이 발생하기도 했는데, 코드제로 R9은 정말 집안 실내 공간을 구석구석 청소를 잘해주었다. 청소를 잘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스마트씽큐앱을 설치해서 도면을 잘 그릴 필요가 있다. 이 도면이라는 것은 로봇청소기가 실내 공간을 돌아다니면서 스스로 청소해야할 구역을 구분해서 맵핑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 새 도면을 그리는 중에 작동을 중단하거나 충전 스테이션의 위치를 옮기면 도면 그리기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니 스스로 끝날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평수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집안 전체를 청소하면서 도면을 그리기 때문에 시간은 제법 많이 걸린다. 그냥 청소 시켜둔다고 생각하고 두며된다. 덧붙여서 도면을 그린 후에는 원하는 지역만 골라서 청소를 할 수 있는 마이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신기해게 지도를 그릴 때 주변 물체를 인식해서 거실, 부엌, 방을 스스로 공간구분한다.




     LG 코드제로 R9을 사용하면서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것은 청소를 하는 장소의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청소를 잘 한다는 것이다. 마루바닥은 당연히 청소를 잘 하고 카페트 위에서도 청소 성능이 상당히 우수한데, 카페트를 인식해서 스스로 터보모드를 작동시키는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좋다. 코드제로 R9을 사용하기 전까지 카페트안에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와 이물질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잘 몰랐는데, 먼지통에 가득차는 먼지와 이물질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눈 역할을 하는 센서가 2개가 달려 있어서 장애물 회피도 잘 하기 때문에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집안 정리를 할 필요가 없다. 장애물 회피 능력이 떨어지는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다보면 로봇청소기 사용을 위해 주변정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코드제로 R9과 함께라면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 장애물 회피 잘하는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에서 중요한데 사람들이 잘 생각하지 않는 요소가 하나 있는데 바로 바퀴의 크기와 장애물 극복능력이다. 어느정도 높이가 있는 장애물은 인식해서 회피하겠지만 문턱이나 바닥에 깔린 물체는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극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코드제로 R9은 기본적으로 바퀴가 크고 힘이 좋아서 문턱은 물론 가벼운 장애물은 충분히 스스로 극복해서 넘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위 사진속에 있는 검은색 간이책상 프레임도 잘 넘는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해본 로봇청소기 중에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바퀴가 커서 장애물 극복능력이 상당히 우수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큰 바퀴에 강한 힘까지 더해진 코드제로 R9이 더 우수한 장애물 그복능력을 가졌다.



     이 녀석을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청소능력이 참 우수하다고 생각했는데, 리뷰를 위해서 바닥에 햄프씨드와 검은쌀을 조금 뿌리고 청소 전후를 비교했다. 코드제로 R9은 수동 조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수동조작으로 일직석으로 움직이면서 청소를 했는데 아래 청소 전ㆍ후의 모습을 보시면 흡입력이 충분히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 사용간에도 로봇청소기를 한 바퀴 돌리고나면 바닥에 먼지나 이물질을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충분히 청소가 잘 되어 있었다.





    ▲ 4개의 낭떠러지 추락방지 센서가 장착되어 있음



     LG 코드제로 R9은 부가기능으로 함가드와 홈뷰를 사용할 수 있다. 홈가드는 로봇청소기가 움직이는 물체를 인식해서 5장의 사진을 연속촬영해서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자동 전송한다. 그래서 코드제로 R9의 위치를 적절하게 배치하면 혹시 모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실제로 이스라엘에서 LG 로봇청소기의 홈가드 기능이 도둑을 쫓아냈다는 이야기가 뉴스에 나오기도 했다. 홈뷰는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코드제로에 연결해서 집안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이다. 로봇청소기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원격이도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집안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LG 코르제로 R9은 전체적으로 모든 요소가 만족스러운 로봇청소기다. 그래서 다소 비싼 가격이 유일한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다. 시장에서 코드제로 R9은 130만원을 넘어가는데, 절대적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가격대는 아니다. 게다가 요금 시장에 저가형 로봇청소기가 많이 나와서 더욱 비싸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130만원이 넘는 돈을 투자했을 때 투자한 비용 이상의 값어치를 충분히 느끼게 해주는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끔 비싼 프리미엄 가전제품이 제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있기도 한데, LG 코드제로 R9은 사용해보면 왜 프리미엄 로봇청소기인지 알 수 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