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만전에 LG전자에서 '엑스붐'이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오디오 사업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한적이 있다. 국내에서는 보통 LG전자하면 가전제품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데, 중남미와 북미 일부 지역 등 다른 국가에서는 홈오디오도 굉장히 많이 알려져 있고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음악을 듣거나 즐길 때 개인화 성향이 강해 홈 오디오에 그다지 관심이 없지만 음악을 함께 듣고 함께 즐기는 문화적 성향이 강한 국가에서는 홈오디오 시장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크다. 그리고 LG전자가 글로벌 홈오디오 시장에서 2017년 기준 4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는 사실도 아는이가 많지 않다.


    ▲ 엑스붐 브랜드에 대한 설명


     LG전자는 홈오디오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삼아 포터블 스피커, 인공지능 스피커를 엑스붐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묶었다. 엑스붐은 강력한 사운드를 표현하는 의미를 담고 있고, 대형 파티 스피커에서 축적된 파워풀한 이미지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세계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인 메리디안과의 협업을 통해서 최고 수준의 음질을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괜찮은 가격에 선사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엑스붐 제품군의 포지셔닝



     고가의 스피커 등 오디오 제품 전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오디오 애호가라면 메리디안이 세계 최고 수준의 음향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메리디안이 LG전자의 협업을 진행하면서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Go와 인공지능 스피커 LG 엑스붐 AI ThinQ에서 메리디안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위 사진을 보면 실제로 메리디안이 엑스붐 스피커를 만드는데 어느정도 참여를 했는지 알 수 있는데, 음질튜닝, 노이즈 및 음질 개선, 엠프 출력단 음질 개선, 음향 관련 구조 개선 등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부분을 직접 수행했다.


    ▲ 중남미 등 외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엑스붐 홈오디오(1)


    ▲ 중남미 등 외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엑스붐 홈오디오(2)


     디제잉 장비까지 포함된 홈오디오 세트가 얼마나 팔릴까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음악을 즐기는 문화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구태여 이해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LG의 홈 오디오 세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음질도 훌륭하고 무엇보다 동급 최고 수준의 출력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 엑스붐 홈오디오(CK99) 주요 특징



     여름을 앞두고 출시된 엑스붐고의 디자인을 두고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홈오디오의 디자인을 보고나니 일관성있는 디자인을 적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는 조금 더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하니 국내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포터블 스피커 LG 엑스붐 Go의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엑스붐고의 가장 큰 장점은 메리디안의 음향기술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 LG 엑스붐 Go 스피커 주요 특징



     LG 엑스붐 AI ThinQ는 미국 등 일부 해외시장에서는 이미 출시되었고, 국내에는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서 국내에서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 스피커에도 메리디안 음향기술이 들어갔다는 점이다. 보통 인공지능 스피커라고하면 누가 더 스마트한가를 겨루다보니 스피커의 본질인 음질은 다소 좋지 않은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는데, LG 엑스붐 AI ThinQ는 훌륭한 음질을 자랑하기 때문에 인공지능 스피커로써의 역할도 하지만 일반 스피커로써도 충분히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홈오디오의 성공을 시작으로 포터블스피커, 인공지능스피커 등으로 확장을 노리는 LG전자의 행보가 어디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는데, 잘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투자하는 것은 굉장히 바람직한 방향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음 음질을 들을 수 있는 제품이 다양해지면 좋은 일이기 때문에 LG 엑스붐 브랜드가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잡기를 바란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