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 히어로7블랙이 출시되고 짐벌이 필요 없다는 문구를 여기저기서 쉽게 만날 수 있었다. 그래서 스마트폰 짐벌에 스마트폰을 장착해서 고프로 히어로7블랙과 손떨림방지 성능을 비교했다. 이 글은 고프로 히어로7블랙에 대한 세부적인 리뷰가 아니라 오직 같은 환경에서 촬영한 영상을 가지고 흔들림을 얼마나 잘 잡아주는지를 비교하는 것이다.



     비교를 위해 사용한 스마트폰 짐벌은 지윤테크의 스무스4와 DJI의 오즈모 모바일2다. 스마트폰 무게를 고려해서 조금 더 무거운 무게를 잘 견디는 스무스4에 갤럭시노트9을 장착했고, 오즈모 모바일2에는 V40씽큐를 장착했다. 그리고 덤으로 짐벌을 사용하지 않고 갤럭시노트9과 V40씽큐로도 테스트 영상을 촬영했다.


    ▲ 성능 비교를 위해 사용한 장비



     영상촬영은 단풍이 아름다운 남양성모성지의 한적한 곳에서 진행했고, 같은 길을 걷거나 뛰었다. 촬영시 조건은 FHD해상도 60프레임으로 동일하게 맞췄다. 아무래도 고프로 히어로7블랙과 스마트폰 짐벌의 성능 비교는 영상으로 봐야 정확하기 때문에 테크전문 영상채널 꿀단지TV에 올려둔 리뷰 영상을 올려둔다. 영상을 볼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충분한 설명을 적어둔다.



    ▲ 테스트 촬영을 진행한 남양성모성지



     먼저 걸으면서 촬영한 결과는 고프로 히어로7블랙이나 스마트폰 짐벌2종이나 비슷하다. 흔들림이 심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성능에서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웠고, 놀라운 점은 짐벌없이 촬영한 갤럭시노트9이나 V40씽큐의 영상이 생각보다 굉장히 잘 나왔다는 것이다. 특히 갤럭시노트9은 고프로 히어로7블랙이 겸연쩍을 정도로 생각이상으로 OIS가 잘 작동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역시나 위에 올려둔 영상을 직접 봐야지 그 느낌을 제대로 알 수 있다.



     뛰면서 촬영을 해보니 성능 차이를 알 수 있었다. 먼저 갤럭시노트9과 V40씽큐를 짐벌 없이 사용하면 사용하지 못할 수준의 영상이 나와서 비교에서 제외했고, 고프로 히어로7블랙은 움직임이나 떨림이 확실히 느껴졌다. 그런데 스마트폰 짐벌2종은 흔들림보정도 그렇고 영상의 안정성도 상당히 괜찮았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물리적으로 모터가 떨림을 잡아주는 것이 전자식으로 보정하는 것보다 더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 실제 결과도 그렇게 나왔다. 그래도 고프로 히어로7블랙의 전자식 손떨림방지 기술인 하이퍼 스무스가 상당한 수준이라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비교 테스트만 진행했고 다음에는 고프로 히어로7블랙으로 다양한 영상을 충분히 촬영하고나서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리뷰를 전할 예정이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