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에 띄는 소소한 비교, 아이폰Xs Max vs 아이폰Xr

Review./Device - Apple

by 멀티라이프 2018. 11. 14. 01:50

본문

 2018년에 모습을 드러낸 아이폰은 엄청나게 비싼 아이폰Xs(Max)와 아이폰Xr로 나뉜다. 라인업 구분상 아이폰Xr이 보급형이라고 하는데 다른 제조사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가격과 비슷하다. 그래서 그나마 상대적으로 저렴함(?) 아이폰Xr을 찾는 사람들이 제법 있는데 아이폰Xs(Max)와 무엇이 다른지 눈에 띄는 부분 위주로 가볍게 살펴본다. 이 글은 성능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외형, 인터페이스 등 스마트폰을 볼 때 눈에 띄는 차이를 아주 간단하게 비교하는 것이다. 참고로 이글에서는 아이폰Xs Max와 아이폰Xr을 비교하는데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제외하면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가 동일하기 때문에 아이폰Xs를 염두해두고 읽어도 무방하다.



 가장 큰 차이는 디스플레이 차이에서 오는 크기의 차이다. 외형적으로 싱글이냐 듀얼이냐에 따라서 튀어나온 카메라의 모습도 조금 다르다. 그리고 색상도 차이가 있는데 아이폰Xs(Max)는 실버, 스페이스그레이, 골드가 있고, 아이폰Xr은 화이트, 불랙, 블루, 옐로우, 코랄, 프로덕트레드가 있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Xs Max가 6.5인치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2,688 X 1,242 해상도를 지원하고, 아이폰Xr이 6.1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1,792 X 828 해상도를 지원한다. 그래서 아이폰Xs Max는 458PPI고 아이폰Xr은 326PPI다. 일반적으로 함께 놓고 봐도 디스플레이 성능이 크게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운데, 사람에 따라서 고화질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때 조금 차이를 느낄지도 모른다. 그리고 베젤이 상당히 차이가나는데 아이폰Xr을 혼자두고 보면 조금 덜한데 아이폰Xs Max와 함께보면 베젤이 상당히 두껍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상하좌우 베젤의 두께가 균일하다는 점이다. 하드웨어 중에 두 모델이 동일한 것은 CPU인 A12 바이오닉 칩셋과 메인 카메라 정도다. 



 외형적인 부분을 조금 더 보면 유심 트레이의 위치가 다르다. 중요한 요소는 아니긴한데 다른점이긴 하니까 위 사진을 통해 보면 아이폰Xr은 아래쪽에 있고 아이폰Xs Max는 중간 위치에 있다. 그리고 두께가 6mm 차이가 나는데 아이폰Xr은 8.3mm고 아이폰Xs Max는 7.7mm다. 함께 보면 두께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아이폰Xs Max는 듀얼카메라를 아이폰Xr은 싱글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는데 아이폰Xs Max의 메인카메라와 아이폰Xs의 카메라 스펙이 동일하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진에 결과물은 동일하다. 뭐~ 광학 2배줌이 가능한 아이폰Xs Max의 카메라가 더 좋은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광학 2배줌이 가능한 아이폰Xs Max에만 2배줌 전환 버튼이 아래 사진과 같이 있다.




 카메라를 기능적인 면에서 보면 아이폰Xs Max는 디지털줌을 위 사진과 같이 쉽게 조절할 수 있는데, 아이폰Xr은 2개의 손가락을 이용해서 넓혔다 좁혔다를 해야한다. 참고로 아이폰Xs Max는 디지털 10배줌이 가능하고 아이폰Xr은 디지털 5배줌이 가능하다. 그리고 인물사진 모드에서도 차이점이 있는데 아이폰XsMax는 거리만 맞추면 사람이 아니더라도 아웃포커싱용으로 피사체를 촬영하는것이 가능한데, 아이폰Xr은 반드시 사람이 감지되어야 촬영이 가능하다. 그리고 아이폰Xs Max에는 6가지 조명모드가 있는데 아이폰Xr은 조명모드가 자연, 스튜디오, 윤곽 3가지만 가능하다. 


▲ 인물사진 모드 촬영 기준이 다르다


▲ 인물사진 모드 조명 종류가 다르다



 카메라 설정에서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아이폰Xs Max에는 카메라 잠금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촬영중에 카메라 설정을 자동으로 바꾸지 않는 것인데, 혹시나 촬영중에 해상도나 프레임수가 변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눈에 띄는 차이점이긴 한데 실제 촬영중에 어느정도 사용자에게 효과를 주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런저런 차이점을 살펴보고 있지만 역시나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3D터치 유무다. 3D터치는 사용하기 전에는 잘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한 기능인데, 최신모델인 아이폰Xr에 빠졌다고 하니 상당히 아쉽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절대적으로는 충분히 비싼데 아이폰의 핵심 사용자UX를 뺀것은 조금 너무하다는 생각까지 든다.


▲ 3D터치로 키보드를 트랙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Xs Max


▲ 3D 터치 사용 모습(우)


 위에 언급하지 않은 차이점으로 방수방진 능력이 아이폰Xr은 IP67이고 아이폰Xs Max는 IP68이다. 두 모델 모두 일반적인 환경에서 방수능력은 충분하도 물에도 들어갈 수 있는데 깊이나 수압을 견디는 차이는 조금 있다. 그리고 메모리가 다른데 아이폰Xr은 3GB고 아이폰Xs Max는 4GB다. 두 모델의 차이점을 완벽하게 다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아주 기본적으로 다른부분이 어떻게 되는지는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