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에 갑자기 과일이 먹고 싶어서 걸어서 20분 거리에 있는 대형할인마트를 찾았습니다. 과일코너를 두리번 두리번 거리다가 선택한 제품은 씻기만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레드 글로브(포도)였습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은 3,980원 이었기에 즐거운 마음으로 포도를 들고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방에 도착해서 포도를 통에든채로 흐르는물에 씻고 한알 한알 따먹고 있었습니다. 제법 달달한게 잘 골랐구나 하며 생각하는 순간, 포도에 정체불명의 무엇인가가 붙어 있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게 뭐지?' 하는 의문을 가지며 자세히 들여다 보니 '아뿔싸!!' 그것은 바로 하얀 곰팡이 였습니다. 발견했을당시 이미 몇알을 먹고난 후였고 찜찜한 기분을 가지고 마트에 자정이 다되어서 전화를 해보니 영업시간이 12시까지 이니 내일 마트가 문을여는 오전 10시 이후에 찾아오면 환불을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포도에 핀 곰팡이의 모습입니다. 곰팡이 핀 부분이 상자 안쪽에 있어서 먹다가 발견한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 오전에 고히 모셔두었던 포도를 들고 20분을 걸어서 땀을 흘리며 마트로 갔습니다. 마트에 도착해서 교환/환불 코너로 가서 곰팡이를 보여주며 환불을 해달라고 했고, 일단 포도값 3,980원에 종이가방 값 100원을 더해서 4,080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환불을 하고나니 더이상 아무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곰팡이 핀 포도를 먹었는데 따로 마련된 보상규정은 없냐고 물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직원이 팀장정도로 보이는 사람을 불렀고 다시 한번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랬더니 식료품에 대한 보상규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었는데, 2차식품(가공류)인 경우에는 제품의 가격만큼 환불과 5천원권 상품권을 지급하도록 되어있고, 1차식품인 경우에는 특별한 보상규정은 없고 식품을 먹고 그것으로 인해 아파서 약을먹거나 병원진료를 받게되면 그 비용은 보상을 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물건이 마음에 들지않거나 필요가 없게되어서 환불하러 온것도 아니고 마트측의 잘못으로 환불을 하러 마트를 한번더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것을 위해 사용한 시간과 노력 그리고 곰팡이핀 음식을 먹은데 대한 보상은 어떻게 할것이냐고 물었습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이것저것 따지면서 묻자 충분히 이해를 한것인지 귀찮았는지 모르겠지만 2차식품의 변질시에 보상조건은 5천원권 상품권 한장을 내밀었습니다. 더 하고싶은 말이 많았지만 시간도 없고 계속 이야기하면 짜증만 커질것 같아서 상품권을 받아들고 조용히 마트를 빠져나왔습니다.


     그런데 마트를 나와서 돌아오면서 생각해보니 결국 물건을 사기위해서 마트를 가고, 다시 환불을 받기위해서 마트를 가기위해서 들인 시간과 노력에 곰팡이핀 포도를 먹은데 대한 보상이 고작 5천원인셈이 되었습니다. 걸어오면서 조금은 씁쓸하고 조금은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몸에 아무런 이상도 없고 곰팡이핀 포도로 한몫 잡아보자는 것도 아니니 얼마를 보상해주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화가 나는것은 1차 식품에 대해서 미처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고 먹게 되었을때, 혹시 몸에 이상이 없더라도 한번더 마트를 찾아야 하는 시간과 노력 그리고 상한기분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규정조차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겉으로는 소비자가 왕이라고 말하지만 아직까지 그것을 받쳐주는 규정조차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손가락ㆍ별 추천 한방씩 부탁드려요. *^^*
    Posted by 멀티라이프
    • 이전 댓글 더보기
    • 분홍별장미
      2010.07.01 16:13 신고

      과일같은 경우는 저런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특히 딸기 ㅠ.ㅠ
      위에 보이는것만 싱싱해보이고 속은 엉망진창이죠 ...ㅎㅎ

      • 멀티라이프
        2010.07.01 16:37 신고

        딸기도 아랫층에 있는 녀석들이 참 문제가 많지요.. ㅎㅎ

    • Reignman
      2010.07.01 16:28 신고

      이런 경우 무엇보다 마트 직원의 태도가 중요하지요.
      고객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한다면 따로 보상해주지 않아도 보상받은 기분이 드니까요.
      그런데 곰팡이가 넘 심하네요. ㄷㄷ;;

      • 멀티라이프
        2010.07.01 16:37 신고

        그러게요..
        마트 직원의 태도만 좋았어도 괜찮았을텐데..
        기분이 너무 나빠서 기여이 상품권까지 받아들고 왔지요~ 사실 5천원 받아도 안받아도 그만이자나요..

    • 세민트
      2010.07.01 17:49 신고

      뭡니까!! 직원의 태도가 정말 기분나쁘네요...
      정말 잘 하셨어요..ㅎㅎ

      • 멀티라이프
        2010.07.01 18:03 신고

        그러게요..
        곰팡이핀 포도를 먹었다는사실에도 아무렇지 않게 말하는 태도가 너무 싫더라구요..


    • 2010.07.01 19:24 신고

      전화로 와서 가져가라고 하면 와서 가져갑니다.

      다음엔 직접 가지 마세요.

      • 멀티라이프
        2010.07.01 20:02 신고

        헉! 그렇군요 ㅠㅠ
        몰라서 시간만 낭비해버렸군요 ㅠㅠ

    • 카르멘
      2010.07.01 20:15 신고

      박스에 담긴 물건은 항상 살펴야해요 겨울에 귤을 박스로 사면 밑에 곰팡이핀거 한두개는 있더라고요..전 한번도 보상받아본적이 없어서 님은 잘하셨네요..전 걍 먹어요 딸기도 밑에 무른거 있어도 그거 빼고 걍 먹거든요..님처럼 해야겠네요..

      • 멀티라이프
        2010.07.01 21:51 신고

        변질된것 있으면 분명 보상을 요구하세용~~
        당연한 소비자의 권리인것 같아요!!

    • 털보아찌
      2010.07.01 20:58 신고

      정말 곰팡이가 많이 났네요.
      과일은 유통기간이 없서서인가?
      매장에서 제대로 관리 못한 책임이 너무 약하군요.

      • 멀티라이프
        2010.07.01 21:51 신고

        책임은 둘재치고 아무렇지 않게 대하는 직원들의 태도나 너무 하더라구요 >.<

    • ...
      2010.07.01 22:22 신고

      구매자는 눈이 없나? 자기가 먹을 거 자기가 잘 골라야지

      마트 직원은 포도만 보고 있나요?

      이런걸로 애들 처럼 굴지 맙시다...

      입장바꿔서 마트직원도 힘들어요...

      • 멀티라이프
        2010.07.01 22:39 신고

        글도 읽지 않으시고 제목만 보고 댓글 다시나 봅니다.
        내용에 분명히 적어두었습니다. 곰팡이 핀 부분이 가운데 안쪽이라 외관에서 발견할 수 없었다구요. 제대로 읽지도 않고 이런 댓글을 다시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 으흠..
      2010.07.01 23:35 신고

      많이 속상하셨겠어요..

      직원이 조금만 더 죄송한 마음을 담아 사과드렸더라면.. 님 기분도 괜찮을수 있었을텐데요..

      그런데 님 말씀처럼 곰팡이 핀 부분이 가운데 안쪽이라 외관에서 발견할수 없는거였다면.. 판매하는 입장에서도 거기까진

      발견하지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하나하나 다 뚜껑열어 포도한알한알 검사하지 않는다면요..

      기분이 나쁘셨겠지만.. 5천원 상품권도 받아오셨고.. 또 만약 그일로 배가 아프거나 한 증상이 나타나게된다면.. 거기에따른

      보상을 해준다하니.. 제생각으론 5천원 상품권도 많이 받으신거라 생각되네요..

      또한 돈이 문제가아니라 서비스 정신이 마음에 안드셨던거라면..

      그 5천원 돌려주고 당당히 앞으로 품질관리에 더 신경써달라고 외치고 나왔었으면 더좋지 않았을까 란 생각이 듭니다..

      • 멀티라이프
        2010.07.01 23:53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5천원 상품권은 제가 들인시간과 노력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이라고 생각하고 받아온 것이지요.

    • 만물의영장타조
      2010.07.02 00:09 신고

      조오기 위의 댓글은 마트 직원분이 쓰신 모양이네요. ㅋㅋ
      손님은 왕이라는 말은 옛날 말인 듯 합니다.
      요즘은 워낙 대형화 추세라 모든게 다 겉으로만 친절하고, 필요시 금전으로 보상해주는 듯 해요.
      그래도 멀티라이프님은 부지런하셔서 직접 환불도 하셨네요.
      보통 귀찮아서 욕하면서 그냥 있는 편인데요. ^^;;
      근데, 저 곰팡이는 정말 심해보이네요. 그냥 물러터진 것도 아니구.

      • 멀티라이프
        2010.07.02 06:40 신고

        억울하자나요 ㅎㅎ
        곰팡이핀 포도를 먹은것도 그렇고 해서 찾아갔지요~

    • 큐빅스
      2010.07.02 00:15 신고

      전 귀찮아서 환불 잘 안하는데..ㅡ,ㅡ
      그래도 보상기준이 너무 미미하기 하네요.

    • 옥이
      2010.07.02 00:40 신고

      그랫군요...
      속상하셨겠어요...
      즐거운밤 보내세요~~

      • 멀티라이프
        2010.07.02 06:41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
        그래도 시간이 지나고 나니 괜찮네요~

    • 굿모닝 Mr. J
      2010.07.02 01:20 신고

      속이 많이 상하셨으리라 봅니다~

      저 같은 귀찮아서 환불하러 안 갔을텐데 멀티라이프님은 가셨네요~~

      • 멀티라이프
        2010.07.02 06:42 신고

        저도 잘 안가는데..
        이번은 이상하게 한번 가야겠다 생각이 들더라구요.

    • 악랄가츠
      2010.07.02 04:58 신고

      진심어린 사과도 받고 오셨겠지요? 버럭!
      그래도 탈나시지 않아서 천만다행이예요!!
      저도 구입할 때 잘 살펴보고 사야겠네요!

      • 멀티라이프
        2010.07.02 06:42 신고

        댓글 시간이 맙소사!! >.<
        일단 배가 아프지 않았으니 정말 다행이었어요~

    • 윤뽀
      2010.07.02 09:35 신고

      어이쿠
      진짜 기분 나빴을 것 같아요
      그게 안쪽에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더 그러네요
      마치 상태가 안좋은걸 밑에 깔아놓은 것 처럼..
      그래서 그게 곰팡이가 핀 것 처럼...
      일단 한번 팔면 어떻게 되겠지 하고 맘 먹은 것 처럼........
      진실은 알 길 없으나 괘씸하네요 -_-
      사과도 안하구....

      • 멀티라이프
        2010.07.02 09:38 신고

        뭐~ 이제 시간이 지나고 나니 그러려니 하고 있어요~
        다음부턴 더욱 조심해서 구매해야겠어요!!

    • 불탄
      2010.07.02 11:03 신고

      아주 좋은 경험하셨네요.
      저는 멀티라이프님 덕분에 간접경험을 하게 되었고요.
      그러고보면 과일이나 채소는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 멀티라이프
        2010.07.02 11:13 신고

        그러게요..
        재래시장은 있는 그대로파니 더 안전하겠네요!!
        1차식품은 재래시장을 이용해 봐야겠어요`~

    • 신비한데니
      2010.07.03 04:11 신고

      참;; 법은 제대로 된 적이 없는거 같아요;;

      • 멀티라이프
        2010.07.03 08:12 신고

        그러게여 >.<
        얼른 제대로된 보상규정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커피믹스
      2010.07.13 08:40 신고

      마트는 꼭 저런식이죠.따지면 5천원짜리 상품권한장 내밀고 조용히 넘어가면 끝이죠.
      제대로된 보상규정 진짜 필요합니다

      • 멀티라이프
        2010.07.13 08:43 신고

        맞아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상규정이 만들어져야 할텐데 말이에요.

    • 민봉이
      2011.02.24 20:41 신고

      저는 고구마에 곰팡이핀거 엄마가 핀부분만안먹으면됀다고.....억지로먹였어요ㅠㅠ


    • 2011.06.08 20:34 신고

      저는오늘포도주스먹는데 주스병에솜같은이물질이나와서마트가서얘기하니본사소비자상담실에서전화오길 곰팡이래요 곰팡이는손으로만지면형체가없지안나요 그런데 덩어리가지면서뭉처지는데 이게곰팡이가맟는지 참------

    • 부당거래ㅋ
      2016.08.14 15:34 신고

      재래시장이용도안할꺼면서
      주차힘들고 땡볕에...
      대형마트는 주차편하고 시원하고 사연처럼
      백퍼환불도돼고 아놔 누가봐도어이없는글 참내
      보상을원하시면 강력하게짖으세요
      요기서이러는건 하소연밖에안돼요
      하긴울나라 몰라당하고 힘없어당합디다
      우리같은서민은 강하게지지고볶아야 쪼끔대우받아요 이마저도안하면 말짱 호갱님돼고요
      지져보세요 귀찮코피곤해도 막막지져대다보면
      뭔가차원다른사과를받을듯 슬픈현실이지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