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Wearable Device

엡손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 드론촬영 도전!

멀티라이프 2018. 1. 12. 11:21

 요즘 드론을 이용한 항공영상 촬영이 과거보다는 조금 더 보편화 되었다. 여전히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도전하지는 못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헤어나올 수 없는 세계가 드론촬영이다. 필자도 어디론가 떠날때면 가방속에 드론을 꼭 가지고 가는데, 최근에는 스마트글래스를 연동해서 조금 색다르게 영상촬영을 시도했다.



 스마트글래스는 웨어러블 기기중 하나로 안경속에 작은 PC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스마트글래스를 착용하면 안경안에 모니터나 스마트폰으로 보던 화면이 눈앞에 보이고, 콘트롤러를 연결해서 조작이 가능하다.


▲ 엡손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


 필자가 드론촬영을 위해 사용한 스마트글래스는 엡손에서 만든 모베리오 BT-300 모델이다. 드론촬영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이 제품이 어떤 녀석인지 먼저 살펴본다.



 스마트글래스로 바라보는 화면은 최대 320인치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데,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조작은 위 사진속에 있는 콘트롤러를 이용한다. 콘트롤러는 스마트폰 물리버튼과 노트북 트랙패드를 합친것과 같은 느낌인데, 처음에는 약간의 적응시간이 필요하지만 몇 번만 조작해보면 손쉽게 제어가 가능하다.



 스마트글래스로 보는 화면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여줄 방법이 없는데, 위 사진을 잘 보면 안경안에 작은 화면이 보인다. 정상적으로 스마트클래스를 착용하게 되면 저 화면이 눈앞에 크게 나타난다. 그리고 이 스마트글래스는 야외에서 착용시에 주변을 보는데 전혀 제한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도 실내에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카메라가 있어 사진 또는 영상촬영이 가능한 모베리오 BT-300

 

 

▲ 안경위에도 착용가능하도록 두개의 코받침대가 있음


  스마트글래스라고 하면 착용했을 때 뭔가 불편할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그런데 엡손 모베리오 BT-300은 굉장히 가볍고 편하다. 위 사진에도 나오지만 코받침대가 2개가 있어서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스마트글래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그리고 아래 사진속에 있는 빛 가리개를 장착하면 야외에서 조금 더 편안하게 스마트글래스 속 화면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이 제품의 무게는 69g으로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안경 중에서는 가장 가볍다.


▲ 야외 사용시 유용한 빛가리개



 스마트글래스와 콘트롤러를 연결하는 케이블 가운데에는 클립이 있는데, 이어폰을 끼울 수 있다. 스마트글래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영상시청도 가능한데, 필요할 때 이어폰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 드론(스파크)과 스마트글래스(모베리오 BT-300) 들고 궁평항을 찾아감



 스마트글래스에 드론을 연동해서 영상촬영을 한다고 생각하니 굉장히 설렌 마음이 가득했다. 기존에 고글형태의 VR기기를 연동해서는 촬영한 경험이 있지만 스마트글래스는 분명히 달랐다. 드론이 보고 있는 화면을 두 눈으로 보면서 동시에 드론의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조종하기가 굉장히 편하다. 그리고 처음 연결할 때와 마지막 종료시에 콘트롤러를 사용해야하지만, 비행중에는 드론 조정기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좋다. 즉, 조종기에 스마트폰을 장착해서 사용하는데, 그 스마트폰의 역할을 스마트글래스가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아마도 글 하단에 첨부해둔 영상을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드론영상 촬영을 위한 준비물



 앞에서 언급했지만 보통 드론 촬영을 할때 영상촬영을 하게 되면 조정기에 장착한 스마트폰을 보면서 조종을 하게 된다. 이 때 빛의 방향에 따라 스마트폰 화면이 조금 잘 안보일 때도 있는데, 스마트 글래스는 그럴 일은 없다.


 

 

▲ 영상촬영 중인 드론(스파크)


▲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 사용중인 모습 #1


 위 한 장의 사진과 아래 두 장의 사진은 스마트안경을 착용한 필자의 모습인데, 스마트안경이 굉장히 작고 날렵한 디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그래서 먼 산을 바라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스마트안경이 보여주는 화면과 실제 주변모습을 함께 보고 있는 것이다.


▲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 사용중인 모습 #2


▲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 사용중인 모습 #3


▲ 스마트글래스(엡손 모베리오 BT-300) X 드론(스파크) 영상촬영 도전


 아마도 글과 사진보다 필자가 직접 촬영한 위 영상을 보면 스마트글래스 모베리오 BT-300이 어떤 제품인지, 드론 촬영하는 모습이 어떤지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스마트글래스와 함께한 드론영상 촬영은 분명히 신선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드론과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고, 복잡할 것 같았던 사용방법이 너무 간편해서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각과 다르게 스마트글래스가 작고 가벼워서 장시간 착용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이 참 괜찮았다.


"본 포스트는 엡손으로부터 저작권료 지원이 있으며,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