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BA 2019] 미래 유튜버를 위한 모든 것(강연, 보이는 라이브, 장비소개 등)
어느덧 29회차를 맞이하는 국제방송, 음향, 조명기기 전시회 KOBA 2019가 2019년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다. 코바는 국내 대표적인 방송(미디어)관련 박람회인데 2018년 부터는 그 영역을 넓혀서 1인 미디어까지 다루고 있다. 시대의 흐름이 바뀌면서 1인 방송 미디어를 KOBA 2019에서 만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유튜브를 막 시작했거나 유튜버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면 방문하는 것을 권한다.
조금 더 정확하게 일정을 살펴보면 평일인 5월 22일부터 24일까지는 오전 10시부터 18시까지 열리고, 마지막날인 토요일에는 16시에 열린다. 그래서 토요일에 행사장을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시간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코바 2019에서 유튜버를 위한 것들을 본격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먼저 (사)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에서 운영하는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과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이 있다.
▲ 1인 방송 미디어를 위한 부스 정보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에서는 유튜버에게 필요한 카메라, 조명, 음향기기를 한 곳에서 모두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아래 사진속에 있는 브랜드의 주요 제품은 모두 만날 수 있다. 각 브랜드의 부스를 구경하면서도 관련 제품을 만날 수 있기는 하지만, 모든 장비를 한곳에서 만나보고 비교해볼 수 있는 곳은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이 유일하다. 특히 이곳에는 현직 유튜버들이 직접 상주하면서 장비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등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더욱 유익하다. 그리고 한쪽에 준비된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튜버들이 장비 리뷰영상을 촬영하는 모습이나 라이브(스트리밍) 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구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로 일자발려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방송을 하는 라인업을 정리해두면, 22일에 딴트공, 이퓨, 23일에 테크몽, 뷔피디, 24일에 리더유, 꿀단지PD가 있다.
▲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에서 만날 수 있는 장비 브랜드
유튜버를 막 시작했거나 하기 위해서 강의를 듣는 등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비용을 투자하기는 쉽지 않다. KOBA 2019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에서 매일 열리는 강연은 오픈된 공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사전등록하지 않았더라도 누구나 들을 수 있다. 그래서 오픈세미나라고도 불리는데, 현재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들이 직접 강연을 하기 때문에 알찬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 참고로 강연자와 강연 타임테이블을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필자도 강연2를 담당해서 매일 강연을 한다. 더해서 매일 마지막 강연이 끝난 후에는 소소하게 경품 증정행사도 진행 할 예정이다.
▲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 강연정보
코바 2019에서 1인 방송 미디어 관련된 내용 중 미디어 콘텐츠 제작관도 있다. 이 부스에는 영상 콘텐츠 제작사들이 주로 자리잡고 있는데,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출연한 준비는 되어 있는데 촬영 및 편집 등이 어려워서 유튜브를 시작하지 못한 이들이 찾아가볼만한 부스다.
KOBA 2019는 음향관련 업체도 많이 참여하는데 하이파이 오디오쇼가 열리는 코엑스 컨퍼런스센터 3층에서는 고품질 음향인 하이파이 오디오를 직접 만날 수 있다. 참여하는 브랜드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KOBA 2019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의 라이브 스튜디어와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관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했기 때문에 현장에 4일 내낸 머무를 예정이고, 매일 강연을 하게 되었다. 2009년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고 유튜버로써의 삶을 1년 반째 살고 있는 꽤나 오래된 크리에이터로써의 경험과 지식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유튜버를 꿈꾸거나 막 시작한 사람이 KOBA 2019를 방문하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