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여 전부터 빔 프로젝터가 내장된 카메라 니콘 쿨픽스 S1200pj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이지만 다른 카메라와는 다르게 빔 프로젝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메라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진촬영 성능에 대해서는 이 제품에 대한 2개의 리뷰를 통해서 소개했고, 이번에는 그 속에 내장된 초소형 빔 프로젝터의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쿨픽스 S1200pj속의 빔 프로젝터는 그 크기가 작긴 하지만 다른 빔 프로젝터 처럼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할수도 있고, 특이하게 애플제품군(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과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속의 사진이나 동영상은 별다른 연결없이도 빔 프로젝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해서 파워포인트 화면을 JPG로 저장해 넣어둔다면 손안의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멋진 발표도 가능할 것이고, 작은 크기 덕분에 자유롭게 아무곳에나 화면을 비출 수 있기때문에 침대에 누워서 천장에 비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늦은밤 미드나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누워서 동영상을 편하게 볼수는 없을까 하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모습 3가지를 영상에 담았습니다. 먼저 영상을 보시고, 마지막에 적어둔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침대위 천장에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 프로젝터 성능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 1. 초소형이어서 휴대성이 뛰어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2. PC이외에도 애플제품군(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과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은 큰 매력 3. 전용 빔 프로젝터에 비해 해상도가 낮아서 조명이 다소 어두워야 한다. 4. 프로젝터 기능 사용을 위한 전용 받침대와 같은 것이 있다면 사용도가 좋아질 것이다. 5. 연인간의 이벤트를 위해 사용한다면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 6. 큰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도 언제나 준비된 발표나 브리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사항 : 해상도 640*480, 최대화면크기 60인치, 최장투사거리 3.1m, 투사시간 약 1시간
▲ 애플제품군과 쿨픽스 S1200pj를 연결해주는 전용 케이블(별매품)
▲ 케이블을 이용해서 아이폰과 카메라를 연결한 모습
▲ 언제 어디서나 발표를 가능하게 하는 빔 프로젝터 사용 모습
▲ 빔 프로젝터를 이용한 동영상 시청
처음에이 제품을 선택했던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빔 프로젝터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워낙 작은 크기의 카메라속에 들어간 빔 프로젝터가 가진 성능이 과연 어느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고, 빔 프로젝터를 한정된 크기의 카메라속에 넣게되면서 카메라의 기본적은 성능은 어느정도 유지될까하는 의문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긴 시간은 아니지만 한달정도의 시간이 흐르고 보니 어느정도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낸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카메라가 가지고 있어야할 기본인 사진촬영 성능은 누구나 쉽게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정도였고, 특히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촬영모드들이 몇몇 모드를 제외하고 각각의 상황에 굉장히 최적화되어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인 프로젝터는 크기가 워낙 작다보니 조명이 어느정도 어두워야 한다는 점이 있지만 언제 어디서나 빔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빔 프로젝터만의 기능을 가진 해상도 높은 제품들에 비하면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휴대성에 의미를 두고 있다는 것과 우리가 빔 프로젝터와 주로 연결해서 쓰는 PC이외에 애플제품군과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은 최근의 IT트랜드를 제대로 반영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