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나서 잊을만하면 인터넷에 등장하는 설문조사가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입니다. 이 조사의 결과를 보면 1년전에도 그랬고 온라인리서치 전문회사에서 지난 2월에 실시한 결과를 봐도 1위는 25%정도의 사용자들이 선택한 웹서핑이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더라도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웹서핑일 것입니다. 그런데 웹서핑을 할 때 이용하는 웹브라우저에 대한 관심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좀더 성능 좋은 웹브라우저를 찾아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좀 더 쾌적한 웹서핑을 위해 구글에서 2월에 출시한 크롬베타(이하 크롬으로 지칭)와 인기 웹브라우저인 돌핀HD(이하 돌핀으로 지칭)를 비교 소개하겠습니다.
1. 기본성능(속도)
웹브라우저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오쇼는 누가 뭐라고 해도 얼마나 빠르게 동장하느냐 하는 것인데, 크롬과 돌핀모두 기본 탑재된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저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 성능의 차이가 사용하면서 "와!"하는 탄성이 나올 정도는 아니지만 계속 사용하다보면 은근한게 조금 더 빠르다는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한 가지 크롬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3월 12일 기준으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돌핀은 플래시를 지원합니다.
2.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같은 경우 크롬이 간결하고 남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돌핀은 상대적으로 섬세하고 여성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화면상에서는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지만 탭을 이용해서 여러 개의 웹페이지를 동시에 사용할 때 크롬이 우측상단에 있는 별도의 버튼을 통해서 탭전환 화면을 이용해야 한다면, 돌핀은 지금 이용중인 화면에서 바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탭전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돌핀의 방식은 우리가 PC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탭기능과 같은 모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탭 기능 자체를 사용하는데는 돌핀이 좀 더 편리한데, 크롬의 경우 전체적인 이미지와 다르게 탭들이 물 흐르듯이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좌우로 넘기는 것이 가능해서 좀 더 동적인 탭화면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크롬이 더 적당할 것입니다. 그리고 돌핀의 경우 웨브라우저에 별도의 섹깔 테마를 적용할 수 있는데 현재 가능한 것은 보라색, 빨간색, 오렌지색이고 기본은 녹색입니다.
3. 편의기능
사용자 편의기능에 있어서는 크롬보다는 돌핀이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크롬의 가장 특징적인 편의기능은 구글계정 로그인을 통해서 PC 크롬의 북마크 및 검색주소창 데이터 등을 상호 공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평소 PC에서 크롬을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그리고 크롬은 시크릿탭을 제공하는데 웹브라우저 사용기록이나 쿠키와 같은 관련정보 등이 스마트폰 상에 전혀 남지 않는 기능으로 비밀스러운(?) 웹서핑을 할 때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돌핀은 꽤나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C읜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F11을 누르면 실행되는 것과 같은 전체화면 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애드온을 이용해서 부분캡쳐, 화면캡쳐 등이 가능한 스크린 컷, 구글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엑세스 할 수 있는 구글 서비스, 웹을 PDF로 저장하는 Web to PDF 등 10여가지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제스처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외쪽 하단의 제스처 버튼을 누르고 저장되어 있는 표시를 화면에 손가락으로 그리면 저장된 명령이 실행되는 것으로 기본으로 페이스북 바로가기, 구글 바로가기, 페이지 앞으로. 페이지 뒤로, 페이지 맨 아래로 가기, 현재 탭 닫기, 브라우저 끝내기 등이 저장되어 있고 추가로 새로운 제스처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제스처 기능은 다소 실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으로 사용자들이 크게 사용할일이 많이 없을 것 같고, 사용한다면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거나 브라우저를 끝내는 정도로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 크롬베타 시크릿탭 실행 첫 화면
▲ 돌핀HD의 애드온 기능 : Screen Cut
▲ 돌핀HD의 제스처 설정
▲ 돌핀HD로 제스처 기능을 사용중인 모습
4. 총평
위에서 크롬베타와 돌핀HD를 기본 성능(속도), UI, 편의기능의 세가지 요소로 살펴보았는데, 기본적인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실 딱 잡아서 어떤 브라우저가 우수하다가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서 더 잘 맞는 브라우저가 있을 수 있는데, 크롬의 경우 PC에서도 크롬을 사용하고 간결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용자게에 적합하고 돌핀의 경우 돌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해서 재미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혹시 딱히 자신의 사용 스타일이 감이 안와서 어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크롬베타 보다는 돌핀HD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는 기본 성능에서는 비슷하지만 크롬의 경우 우리나라의 많은 웹페이지가 사용하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고, 돌핀은 애드온 이라는 강력한 편의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크롬베타는 안드로이드 OS 4.0인 ICS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지원하는 스마트기기가 제한적입니다.
글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