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동에서 집안의 온도조절까지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보니 우리는 때때로 이것도 스마트폰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다가 같이 일하는 지인에게 전기요금을 손쉽게 계산해보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어플을 소개받고 사용해보니 간단하면서도 제법 유용한 어플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소개하겠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전기요금'이라고 검색하면 플러그 모양의 어플이 나오고 다운 받는데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직접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앱스토어와 티스토어에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이 어플은 크게 두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지난달 전기요금을 바탕으로 이번달 전기 요금을 추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난달 전기요금과 상관없이 가전기기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바탕으로 가상의 요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두가지 방식의 전기요금 계산은유사한듯 하면서도 많이 다른데 첫번째 방법은 전월 전기고지서 요금을 입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가로 사용할 가전기기와 지난달과 달리 사용하지 않을 가전기기를 선택해서 그 차이를 이용해서 요금을 계산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 방법은 비료 없이 이달에 사용하는 모든 가전기기를 입력해서 절대적인 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전원 전기요금을 정확하게 알고 있고 지난달과 비교해서 이번달의 가전기기 사용패턴에 큰 변화가 없다면 첫 번째 방법이 좋을 것이고 가전기기 사용패턴에 큰 변화가 있다면 두 번째 방법이 더 유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요금 계산시에 가전기기를 클릭하면 평균적인 소비전력이 입력되어 있고 수량, 사용시간, 사용주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의 경우 가전제품 뒷편이나 옆면에 부착되어 있어 참고하면 되고, 일반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값을 이용해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전월 전기요금을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한국전력에서 제공하는 '한전전기요금'을 이용하면 됩니다.
▲▼ 요금 계산시 적용되는 다양한 가전기기들
마지막으로 전기요금을 계산하고나면 전기 요금을 줄이는 팁을 알려주는데 참고로 읽어보면 좋습니다. 내용을 보면 알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것들이 많은데 전기요금을 관리하고 절전하는 방법이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을 통해서 계산된 전기요금이 실제와 100% 일치하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전기를 사용하고 어떻게 하면 절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데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항상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잊을만 하면 전기요금이나 절전에 대해서 다시 한번 떠올리지 않을까 합니다.
어플 소개가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