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색량으로 살펴본 2014년 7월 스마트폰 인기순위

Review./Mobile Issue

by 멀티라이프 2014. 8. 5. 07:30

본문

  요즘 새로운 스마트폰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스마트폰 시장이 굉장히 뜨겁다. 멀티라이프의 멀티로그에서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에도 검색량으로 살펴본 스마트폰 인기순위를 살펴봤다. 검색량은 네이버 트렌드 검색 서비스와 자체 제작한 툴을 이용해 산출하였고, 이번달부터는 1%미만의 극소량은 그래프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그래서 6월 스마트폰 인기순위를 살펴볼 때는 팬택이나 소니의 대표 기종도 포함해서 비교를 했었는데, 7월 분석부터는 제조사별 대표기종 비교는 제외하고 순수하게 검색량으로 줄을 세워서 비교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다음달 분석부터는 태블릿 시장도 포함할 예정이다.

 

1. 2014년 7월 스마트폰 인기순위 분석

 

▲ 2014년 6월 스마트폰 인기순위

 

지난 한 달 동안 스마트폰 시장에는 제법 많은 변화가 있었다. LG와 삼성이 나란히 G3와 갤럭시S5의 후속모델로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기기를 출시했고, 다소 잠잠했던 8월 이후 출시제품에 대한 기대감이 굉장히 상승하면서 의미있는 검색 점유율을 기록하는 제품이 다양해졌다. 먼저 아이폰6의 출시시기가 다가오면서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으며, G3가 사람들의 관심이 다양해진 가운데에도 2위를 지키고 있는 모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LG와 삼성이 비슷한 시기에 광대역 LTE-A모델을 출시했음에도 갤럭시S5 광대역 LTE-A 모델은 그래프상에 표시하기 힘든 수준의 검색량을 보인 반면 G3 Cat6는 4%정도의 점유율을 기록해 G3로 높아진 LG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삼성의 차기작으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갤럭시노트4와 갤럭시알파가 상당한 점유율을 보여주면서, 올 가을 국내시장은 애플, 삼성, LG의 뜨거운 3파전이 예상된다. 그리고 아이폰5S의 검색 점유율이 아직도 G3나 갤럭시S5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애플마니아의 충성도가 어마어마 하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 2014년 7월 스마트폰 인기순위

 

 

2. 2014년 7월 스마트워치 인기순위 분석 : 삼성 vs LG

 

▲ 2014년 6월 스마트워치 인기순위(삼성 vs LG)

 

 지난 달에 처음 분석을 시작한 스마트워치는 이번달까지는 삼성과 LG제품만을 대상으로 하고, 8월 검색량을 분석할 때는 모토로라, 소니, 중국업체 등의 다양한 제품을 포함하도록 하겠다. 먼저 지난 달과 비교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LG G워치의 상승세에 있다. 2014년 구글 개발자회의를 통해서 동시에 공개된 G워치와 기어라이브가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이 흥미롭다. 아마도 G2, G프로2, G3, G3 Cat6로 이어지는 스마트폰 라인업이 괜찮은 반응을 보이면서, 같은 브랜드 네이밍을 사용한 G워치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삼성의 기어핏이 지난 달에 비해 다소 줄어든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고, 기어라이브 등의 기어 시리즈가 뒤를 잘 받치고 있지만 다음달에는 시장 상황에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토로라의 모토360이 출시되고, 중국산 제품들이 국내로 흘러들어온다면 스마트워치 시장은 전문가들도 예상하기 힘든 의외의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 

 

▲ 2014년 7월 스마트워치 인기순위(삼성 vs LG)

 

 

정리하며...

 

 그래프에도 드러났지만 7월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다양한 기기로 분산되었다. 아마도 8~9월에 출시가 예정된 제품들이 하나씩 그 모습을 드러내면 다시 4~5개 정도의 제품이 대부분의 검색 점유율을 기록하는 현상이 다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단, 시장이 정리되는 9월 이전까지는 7월의 모습처럼 다양한 단말기들이 검색량을 두고 상당히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검색 점유율에 비해서 실제 판매량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애플 입장에서는 압도적인 검색 점유가 그다지 의미 없을지 모르겠지만, 검색량과 판매량이 어느 정도 맞아 들어가는 LG나 삼성의 경우 지금의 결과를 주의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LG는 지금의 호조를 이어나가기 위해서 다양한 홍보활동을 지속해야할 것이고, 삼성은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4나 갤럭시알파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끌어 올리느냐가 다소 줄어든 실적을 만회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것이다. 안타까운 사실 한 가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팬택의 제품들이 그래프에 포함되지도 못했는데, 8월 분석에서는 아이언2나 팝업노트가 모습을 드러내기를 기대해본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