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게임시장은 PC보다 모바일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과거 PC에서 인기있었던 게임들이 모바일로 재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게임이 리니지2 레볼루션인데,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장시간 게임을 해야하다보니 PC에서 할 수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유저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시중에는 모바일게임을 PC에서 사용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폰 애물레이터들이 다양하게 등장해있다. 필자 역시 리니지2 레볼루션을 즐기고 있는데, 혈맹원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떤 애물레이터가 더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 언급된다. 그래서 가장 유명한 에물레이터인 녹스, 블루스택, 미뮤를 테스트해봤고, 개인적인 판단으로 가장 설치가 간편하고 게임구동이 빠르다고 판단한 미뮤 앱플레이어의 설치방법 및 설정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미뮤 앱플레이어를 다운로드받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냥 인터넷 검색창에 미뮤를 검색하면 미뮤 앱플레이어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고, 메인화면에서 다은로드를 눌러서 위 사진처럼 저장 및 설치를 하면된다.
미뮤 설치 후 처음 실행하면 위 화면처럼 CPU가상화(VT)가 작동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뜬다. 일단은 이 메지시를 무시하고 다음 과정을 수행한다. 미뮤 앱플레이어는 PC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것 같은 가상환경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이 나오면 스마트폰을 동작하듯이 사용하면 된다. 잘 보면 우측 하단에 홈버튼, 이전버튼, 메뉴버튼이 있다. 그리고 우측 사이드바에 각종 설정을 위한 도구들이 마련되어 있다.
미뮤 앱플레이어는 각종 설정이 가능한데, 여기서 세팅이 필요한 부분은 해상도와 단축키 정도다. 설정은 미뮤 설치 후 바로 할 필요는 없고, 일간 게임을 실행해보고 본인에게 맞추면 된다.
미뮤에서 설정에 들어가서 태블릿정보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빌드번호가 있는 부분은 여러번 클릭하면 개발자모드로 변경이 되고, 아래 사진에서처럼 개발자 욥션을 들어가서 GPU 렌더링 강제설정을 클릭한다. 스마트폰에서는 배터리 강탈 등의 문제로 설정하지 않는 부분이지만 PC에서 사용하는 만큼 바로 사용하자.
미뮤 앱플레이어는 PC에서 하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구글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본인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계정으로 연결하면 되고, 리니지2 레볼루션을 바로 설치하면 된다. 미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9.6이상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상관없지만, 낮은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리니지2 레볼루션이 호환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미뮤 버전이 2.9.6 이상인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리니지2 레볼루션을 처음 실행하면 관련파일 다운로드로 제법 시간이 걸린다. 이후 게임을 즐기면 되는데, PC환경 차이에 따라서 팅김현상이 지속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CPU가상화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리니지2 레볼루션 팅김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미뮤안에서 시스템정보를 확인해보면 CPU가상화가 지원가능하지만 작동되지 않는다고 나와있다. 이럴 때는 PC를 재부팅해서 바이오수(BIOS) 설정에 들어가야 한다.
바이오스 메뉴에 들어가서 보통 Advanced 메뉴에 CPU Configuration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 화면에서 처럼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가 있는데, 이것은 Enabled로 바꿔주면 된다. 필자가 인텔 CPU를 사용하고 있어서 AMD의 바이오스 메뉴는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CPU 가상화를 찾으면 될 것이다.
설정값을 바꾸고 바이오스 메뉴 마지막으로 가서 저장을 하고 리셋을 하면 된다. 이후 다시 미뮤를 구동해보면 아래사진에서처럼 CPU가상화가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CPU가상화가 작동되고 나면 팅김현상 없이 리니지2 레볼루션을 즐길 수 있다. 그런데 해상도를 기본으로 했다면 위 사진에서 처럼 조금 불만스러운 그래픽 품질을 만나게 된다. 그래서 미뮤 기본설정에서 해상도를 최대로 높히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게임자체 해상도가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PC에서 화면을 크게해서 보면 썩~ 좋아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럴 때는 화면을 적당한 크기로 조절하면 좋은 그랙픽 품질을 만날 수 있다.
위 화면은 실제 27인이 디스플레이에서 인터텟을 하면서 한쪽 구석에 리니지2 레볼루션을 구동시켜둔 모습인데, 적당한 크기로 했을 때 그래픽 품질이 괜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일을 하면서 게임을 계속 켜둘 수 있어서 게임마니아 들에게는 상당히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미뮤를 이용해서 PC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을 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봤다. PC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을 즐기기 원한 사용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