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S시리즈와 노트시리즈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라인업 아래로 중급형 A시리즈, 보급형 J시리즈를 매년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2017년형 갤럭시 J시리즈를 7월부터 8월까지 3종류(J3, J5, J7)모두 출시 했다. 갤럭시 J시리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외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보급형 스마트폰이다. 그래서 J시리즈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서 3가지 스마트폰의 스펙과 특징을 비교한다.
▲ 삼성 갤럭시 J3
▲ 삼성 갤럭시 J5
▲ 삼성 갤럭시 J7
A시리즈도 그렇고 J시리즈의 3가지 모델을 구분하는 가장 큰 요소는 디스플레이 크기다. 최근 출시된 2017년형 J3, J5, J7은 각각 5인치, 5.2인치, 5.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필자가 정리한 아래 표를 보면 전체적으로 스펙의 차이를 쉽게 알 수 있디. 스펙에서 확인할 포인트는 갤럭시 J3가 J5나 J7하고는 또 다른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J시리즈 안에서도 완전한 저가폰을 겨냥한 가격과 스펙을 가지고 있어서, 어중간한 위치의 갤럭시 J5보다는 포지션이 더 확실하다.
2016년에 삼성은 삼성페이를 중급형 라인업인 A시리즈에 적용했고, 2017년형 모델에는 J시리즈까지 적용할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었다. 아쉬운 부분이라면 갤럭시 J3는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인데, 가격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위 표를 보고 3개의 스마트폰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개인적으로 일단 갤럭시 J5는 제외하고 J3나 J7 중에 선택할 것이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삼성페이와 지문인식을 사용하고, 큰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면 갤럭시 J7이 좋고,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해서 보급형에 충실한 낮은 가격을 원한다면 갤럭시 J3가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