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로봇청소기를 사용한 지 1개월이 조금 넘었다. 처음에 이 녀석을 구매할 때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스마트함과 청소성능에 대한 것이었다. 그런데 사용하면 할수록 참 매력적인 로봇청소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냉정하게 판단해보면 이 녀석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군보다는 성능이나 기능이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녀석의 가격이 30만원도 안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그 이상의 값어치를 가지고 있다.
30만원짜리 로봇청소기를 구매해서 100만원짜리와 같은 성능을 원하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다. 그런데 30만원에 구매한 제품이 60~70만원 수준의 성능을 발휘한다면 충분히 구매를 고려할만하다. 뭐~ 돈이 충분하다면 솔직히 100만원이 넘더라도 프리미엄 제품군에 있는 로봇청소기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샤오미 로봇성소기는 충분히 똑똑해서 구석구석 잘 청소해준다. 코드제로 R9처럼 모서리에 갔을때 흡입력을 더 크게 하는 기능은 없지만 사이드브러쉬와 기본 흡입력으로 충분히 깨끗하게 청소를 한다. 그리고 2개의 메인 바퀴가 굉장히 큰 편이라서 문턱은 물론이고 발코니로 나가는 창틀도 넘어갈 정도다. 그래서 집에 이 녀석을 동작해두면 혼자서 잘 돌아다니면서 청소를 잘 한다.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모바일앱에 연동해서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로봇청소기가 그린 맵도 확인이 가능하다. 앱을 보면 미로봇이 어떻게 청소를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바깥쪽을 먼저 청소하고 안쪽으로 가는 방식을 선택한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빈틈없이 왔다갔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글 서두에도 언급했지만 샤오미 로봇청소기의 최대 강점은 성능을 떠나서 가격이 참 착하다는 것이다. 수준급으로 스마트하고 수준급으로 청소를 잘하는 로봇청소기를 282,000원에 구매하는 것은 충분히 괜찮은 쇼핑이다. 8월 31일 기준으로 네이버 쇼핑검색을 해보면 샤오미 로봇청소기 최저가가 297,000원으로 나오고. 배송에 2~3주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와있다. 그런데 필자가 이 녀석을 구매했던 큐텐의 경우에는 늦어도 10일이내 배송이 이루어지고, 가격도 조금 더 저렴하다. 참고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가격은 관부가세와 배송비까지 모두 포함된 가격을 말한다.
혹시나 더 저렴한 구매좌표가 있을지도 몰라서 다른 구매대행 사이트까지 모두 확인해봤는데, 282,000원보다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없었다. 단, 이 가격은 현재까지는 8월 31일까지만 유지되는 가격이고, 이후에는 변동될 수 있다. 참고로 큐텐의 경우 필자가 이야기한 최저가에 도달하기 위해서 앱쿠폰을 적용해야 하는데, 앱쿠폰은 누구나 1일 1회 아무 조건 없이 받을 수 있는 쿠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