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를 조금씩 하면서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를 설정하다보니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뭐~ 여기까지는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주변에 물어보기만 해도 들을 수 있는 이야기다. 보통 타겟팅을 할 때 연령대, 성별, 관심사를 지정하는데, 관련 DB만 가지고 있다면 조금 더 괜찮은 방법이 하나 있다.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1
페이스북으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타겟팅 방법이 아니라 직접 맞춤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로 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하기위해서는 타겟팅을 할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 DB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DB를 어떻게 구하는지까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마케팅업체나 광고대행사를 통하면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한번도 해보지 않으면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 있다. 먼저 광고관리자로 들어가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마케팅 목표를 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2
가장 중요한 부분이 타겟을 정할 때 위 화면에서 보듯이 맞춤 타겟 끝에 살짝 링크되어 있는 맞춤 타겟 만들기를 누르는 것이다. 링크를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맞춤 타겟 만들기가 나오고, 여러가지 옵션 중 고객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3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4
고객파일을 선택하면 DB파일을 어떻게 가져올 것인지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아마도 자체 파일로부터 업로드 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본인에게 맞는 DB업로드 방법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이 등장한다. 여기서 사용 가능한 식별자가 15가지가 있음을 알려주는데, 이메일, 전화번호 이외에도 다양한 식별자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꼭 이메일이나 전화번호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맞춤 타겟 만들기가 가능하다.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5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6
사용가능한 식별자 아래 있는 각각의 항목위에 커서를 가져가면 위ㆍ아래 화면에서 보듯이 DB파일에 어떤 형식으로 들어가야 하는지 알려준다. 참고로 이메일과 전화번호 형식을 올려둔다.
▲ 이메일 & 전화번호 맞춤 타겟 만들기 과정 #7
페이스북 광고시에 이메일과 전화번호 DB를 이용한 맞춤 타겟 만들기에 대해 정리했다.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광고를 진행하면서 공유할만한 내용을 발견할 때마다 페이스북 광고 이야기를 써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