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싸이월드 페이퍼를 시작으로 인터넷상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2009년부터는 티스토리에 자리를잡고 블로그를 운영한지 10년차가 되었다. 블로그를 오랜시간 운영하다보니 주변에서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로부터 이런저런 질문을 많이 받는데,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블로그는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데, 너무 빠르게 결과를 바라게되면 조바심이 나기 마련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처음에는 꾸준하게 자기글을 쓰면 된다고 두리뭉실하게 이야기하곤 했는데, 이 글을 시작으로 조금이나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시리즈로 발행하고자 한다.
오늘 이야기 할 내용은 글 소재에 대한 고민이다. 블로그에 적을 수 있는 이야기의 범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1~2가지 테마를 선정해서 글을 적는것이 좋다. 그런데 테마를 선정했다고 해도 관련된 글을 꾸준하게 적기란 꽤나 어렵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서비스가 하나 있는데 바로 보도자료를 배포해주는 뉴스와이어다. 블로그가 어느정도 유명해지게 되면 기업이나 단체, 기관에서 직접 보도자료를 보내주기도 하고, 기업별로 보도자료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할 수도 있긴하다. 그래도 뉴스와이어가 좋은 것은 다양한 보도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블로거라면 누구나 가입해서 보도자료를 받을 수 있는 뉴스와이어
여기서 핵심은 뉴스와이어를 통해서 원하는 테마의 보도자료를 받아서 그대로 포스팅 하라는 것이 아니라 어떤 소재거리가 있는지를 파악하라는 것이다. 필자는 꽤나 오래전부터 뉴스와이어를 통해서 IT와 여행에 관련된 보도자료를 받아보고 있다. 아마도 뉴스와이어에서 보내주는 보도자료를 보면 쓸만한 글거리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보도자료를 그대로 쓰는 것은 중복문서로 적용되어 노출이 되지 않고,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
▲ 받고싶은 보도자료 테마를 선정할 수 있음
▲ 멀티라이프의 메일함에 도착한 보도자료
뉴스와이어는 많게는 하루 4번까지 보도자료를 시간대별로 정리해서 보내준다. 물론 이런 보도자료에서 소재를 찾더라도 재가공 해야하는 노력이 들어가긴 하지만, 글감을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매력적인 서비스다.
▲ 보도자료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꼭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뉴스와이어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을 이용해도 된다. 물론 뉴스와이어 보도자료를 배포 받는 서비스는 돈이 들지 않는다. 블로그 운영에 대한 팁을 얻기 위해서 돈을 내고 강의를 듣는 제법 있는데, 사실 주변에서 오랜시간 블로그를 운영한 사람들에게 노하우를 듣는것이 더 좋을 것이다. 혹시나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고민이나 궁금한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또는 메일 등 다양한 수단으로의 문의를 환영한다. 필자는 알고 있는 내용을 댓가 없이 주변에 100% 이야기 해준다. 나름 블로그 키워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하기도 했고, 관련논문으로 논문경진대회에서 NHN 특별상을 받은 이력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믿을만한 정보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