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9일 LG V30 사용자들에게 기분좋은 소식이 하나 들려왔다. MWC 2018을 통해 공개한 LG전자의 신제품 V30S ThinQ에 탑재된 주요 기능들이, 전작인 V30에도 업데이트 된다는 내용이 바로 그것이었다. 특히 놀라운 것은 3월 9일이 V30S ThinQ의 국내 출시일 이었다는 것인데, 신작 스마트폰 출시일에 그 안에 들어간 핵심기능을 전작에 업데이트 한 것인데 굉장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LG전자는 이번 행보를 시작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 대한 사후지원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새로운 스마트폰을 또 구매하지 않고 새로운 무엇인가를 계속 만나볼 수 있는 시장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아서 좋다.
▲ LG V30 모로칸블루 & 라즈베리로즈
V30에 더해진 업데이트는 씽큐라고도 불리고 인공지능팩이라고도 불린다. 업데이트 된 내용이 꽤나 많은데 그 중에서 V30S ThinQ에 탑재된 인공지능 관련 기능이 핵심이기 때문인데, 그 중에서도 똑똑해진 카메라가 중심이다. 업데이트 이후 V30의 카메라를 구동시켜보면 위 사진에서처럼 Q렌즈와 AI카메라가 생겼다. 참고로 업데이트가 시작된 3월 9일에 업데이트를 한 V30과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V30을 가지고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비교하면서 촬영한 영상을 올려둔다.
Q렌즈는 이미지를 통해서 쇼핑정보와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주는 검색을 하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네이버의 이미지검색을 사용한다. 아래 사진들을 보면 Q렌즈를 어떻게 사용목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쇼핑검색과 이미지검색 외에 QR코드 스캔이 가능하다.
▲ LG V30 씽큐 Q렌즈 쇼핑검색 중
▲ LG V30 씽큐 Q렌즈 쇼핑검색 결과
▲ LG V30 씽큐 Q렌즈 이미지검색 중
▲ LG V30 씽큐 Q렌즈 이미지검색 결과
V30의 씽큐 업데이트 이후 카메라가 똑똑해졌다고 했는데 바로 AI카메라가 있기 때문이다. AI카메라는 피사체를 인식해서 스스로 모드를 정해서 가장 적합한 카메라설정으로 촬영을 해준다. 그래서 AI카메라를 켠 상태에서 피사체를 보면 위 사진과 같이 하얀색 글씨로 물체를 인식하고 있는 단어가 생겼다 사라졌다는 반복하고, 어떤 모드를 적용할지 판단이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좌측 아래에 모드가 표시된다. 그리고 이 때 바로 촬영을 해도 되지만 모드를 터치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필터가 나타난다. 필터는 색감을 정해지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직 AI카메라로 많은 사진을 찍어보지는 못했는데 음식사진은 조금 촬영할 기회가 있어서 AI카메로를 조금 사용했다. 위 한 장의 사진과 아래 두 장의 사진에서 왼쪽은 일반모드고 오른쪽이 AI카메라를 사용한 것이다. AI카메라가 음식으로 인식해서 촬영한 것인데 확실히 그냥 촬영할때보다 생동감이 느껴지고 색감이 진한편이다. 이런 변화가 반드시 사용자를 만족시켜주는 것은 아닐수도 있는데, 각각의 상황에서 최적의 모드를 추천해준다는 것은 분명히 매력적이다.
AI카메라와 함께 카메라를 똑똑하게 만들어준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브라이크 카메라다. 이 기능은 카메라 설정에서 켜거나 끌 수 있다. 그리고 브라이트 카메라를 켜둔 상태에서 10룩스 이하의 어두운 곳으로 가면 자동으로 브라이트 카메라가 켜지고, 완전히 어둡지는 않지만 조명이 일반적인 상황보다 부족한 곳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사용자가 브라이트 카메라를 바로 적용할 수 있게 우측 아래에 작은 버튼이 생긴다. 브라이트 카메라는 사용해보면 어두운 실내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다.
▲ 어두운곳에서 자동으로 켜지는 브라이트 카메라
▲ 브라이트 카메라 OFF vs 브라이트 카메라 ON
V30 씽큐 업데이트 이후 카메라에 달라진 점은 2가지가 더 있는데, 하나는 가장 최근 사진을 바로 SNS에 공유할 수 있는 퀵셰어가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해상도변화 등이 그래픽UI로 하단에 따로 배치되었다는 것이다. 위ㆍ아래 사진을 보면 이 두가지 변화 포인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V30 씽큐 업데이트 내용은 Q보이스다. 인공지능 음성 비서인 Q보이스는 '하이엘지'라는 호칭으로 작동하는데, 아직은 사용범위가 그리 넓은편은 아닌데 앞으로 빠르게 확장된다면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LG전자는 이번 씽큐 업데이트를 V30에 이어서 G6까지 이어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G6는 하드웨어가 다소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준까지 업데이트 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번 씽큐 업데이트 내용은 꼭 V30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온라인 체험존에서 모든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데 해당 링크는 아래 남겨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