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에만 열리기 때문에 현장에 가지 못하는 아쉬움을 가장 많이 토로하는 전시회가 있다면 바로 KOBA다. KOBA는 국제방송음향조명기기전시회로 2018년에는 5월 15일에 시작해서 18일에 막을 내렸다. 평일에만 열리는 전시회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전시회인데 필자도 현장을 찾아가서 방송장비를 꼼꼼하게 살펴봤다. 특히 프리랜서 프로듀서의 입장에서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씨게이트 & 큐샌 부스를 찾아갔다.
▲ KOBA 2018 씨게이트 & 큐샌 부스
씨게이트에서 만드는 저장장치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개인적으로도 PC와 노트북에 씨게이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빠른 속도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대용량이 인상적이다.
씨게이트는 잘 알고 있어도 큐샌은 상대적으로 아는 사람이 적다. 큐샌은 대만 스토리지 전문업체로 썬더볼트를 지원해서 아이맥이나 맥북을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액스큐브SAN 시리즈를 전시하고 있었고, 맥으로 영상편집을 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참고로 SAN은 광저장장치영역네트워크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기종간의 여러 서버에서 하나의 스토리지를 공유할 수 있는 장치다.
씨게이트는 KOBA 2018을 통해서 NAS 특화 HDD인 아이언울프 12TB, 초고속 기업용 SSD인 나이트로(NYTRO), 고용량 기업용 HDD인 엑소스(EXOS) 등을 전시했다.
▲ NAS 특화 HDD 아이언울프 12TB 제품
요즘 개인 가정이나 소규모 오피스에서도 NAS를 구축해두고 사용하는 인구가 굉장히 많은데, 대용량과 고성능을 동시에 구현한 아이언울프 12TB 모델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요즘 개인용 PC나 노트북에 속도가 빠른 SSD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여전히 HDD가 가지는 장점이 분명히 있다. 데이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SSD는 불필요한 블록의 데이터를 삭제해 성능을 유지하는 TRIM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데이터 복구율이 낮은편인데, HDD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NAS용 저장장치로 HDD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더해서 NAS에 특화된 HDD는 일반PC와 비교해서 굉장히 좁은 공간에서 24시간 돌아가야하는 구동 특성에 맞춰서 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이트로와 엑소스는 기업용으로 나온 제품이긴 하지만 영상작업을 하면서 굉장히 많은 저장공간과 빠른 속도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제품이다. 요즘 4K 해상도가 점점 많아지면서 4K로 영상촬영을 하면 한번에 수십 기가바이트를 넘어서 수백기가바이트의 용량이 차버리는 일도 더이상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리고 기업 입장에서도 미션 크리티컬 분야나 고성능 컴퓨팅이 필요하다면 나이트로 SSD와 엑소스 HDD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축하면 꽤나 쾌적한 업무환경을 만들 수 있다.
앞에서 SSD에 비해 HDD가 데이터 복구가 더 쉽다고 언급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데이터를 잘 복구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저장장치의 데이터를 살리기 위해 복구업체를 찾는 사람을 한번쯤을 본 적이 있을텐데, 씨게이트 HDD를 사용하면서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플랜에 가입한다면 데이터 복구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씨게이트는 내장 하드 드라이브인 바라쿠다, 아이언울프, 스카이호크와 외장 하드 드라이브 백업 플러스 시리즈 라인업에 대해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품 용량에 따라서 2년 또는 3년간의 레스큐 서비스가 기본 포함된 경우도 있고, 옵션으로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씨게이트의 레스큐 데이트 복구 플랜이 좋은 것은 데이터 복구가 씨게이트 연구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그 어떤 경우보다 높은 복구율을 자랑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저장장치를 만드는 곳에서 데이터를 복구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뢰성이 높은 서비스다. 그리고 레스큐 데이터 복구 플랜은 꼭 제품 구매시에 옵션으로 선택하지 않았어도, 온라인 상에서 2년 또는 3년 서비스를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따로 구매한 레스큐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씨게이트의 하드 드라이브만을 대상으로 한다.
씨게이트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플랜 판매 링크
KOBA 2018 씨게이트 & 큐샌 부스에서 사진을 촬영하면서 제품을 살펴본다고 꽤나 오랜시간 머물렀는데, 이곳을 찾는 관람객들 대부분이 영상편집 성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4K 해상도 영상을 빠르게 편집하고 랜더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CPU나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읽어보고 저장하는지도 꽤나 중요하다. 그리고 똑같은 영상을 반복해서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해둔 영상 데이터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그래서 씨게이트의 저장장치는 꽤나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본 포스트는 해당업체로부터 저작권료 지원이 있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