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시작한것 같은 2018년이 끝나고 2019년이 시작되었다. 테크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보니 지난 1년간 수많은 IT제품과 가전제품을 다른 사람들보다는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경험할 수 있었다. 그래서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격대별로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제품 8종을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선정했다. 선정하고보니 중국제품이 대부분이고 샤오미가 자주 등장하는데, 특정 국가나 특정 브랜드에 대한 편견없이 오직 가성비만을 기준으로 삼았다. ※ 글과 사진보다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글 하단에 첨부해둔 테크전문 영상채널 꿀단지TV 영상을 보면 된다.
1. 40만원대 : 스마트폰 포코F1
직구를 하면 30만원대에도 구매할 수 있지만 국내 출시가격은 40만원이 넘어가는 샤오미 포코F1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꽤나 센세이션을 일으킨 제품이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포기했지만 스냅드래곤 845 CPU에 6GB(또는 8GB) RAM을 탑재해서 퍼포먼스가 프리미엄폰 수준으로 나온다. 그래서 이런 요소 하나만으로도 가성비를 논하기에 충분하고,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즐기기 위한 용도로 포코F1을 찾는 사람도 제법 많았다. 2018년에 가성비가 좋다는 스마트폰이 종종 있긴 했지만 포코F1이 그 중에서도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한다는데 이견은 없을 것이다.
2. 30만원대 : 노트북 2종(이그닉 바이북14, 아이뮤즈 스톰북14S)
30만원대 제품에서는 14인치 노트북 2종을 선정했다. 하나는 이그닉 바이북14고 다른 하나는 아이뮤즈의 스톰북14S다, 두 모델 모두 셀러론 N3350 CPU를 탑재하고 있어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4GB RAM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추가비용을 내면 m.2 SSD를 장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윈도우 10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어서 보통 저렴한 노트북이 프리도스로 출시되는 것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괜찮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 두 모델의 스펙을 정리한 표를 올려둔다.
▲ 스펙정리(표), 이그닉 바이북14 & 아이뮤즈 스톰북14S
3. 20만원대 : 샤오와 로봇청소기 E20
20만원대에서는 샤오미의 4세대 로봇청소기 불리는 샤오와 로봇청소기 E20이다.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신제품이 등장할때마다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계속 받아 왔는데, 2018년 후반기에 모습을 드러낸 샤오와 E20은 가격이 더욱 저렴해져서 20만원대에 시장에 나왔다. 기본적인 성능이 이미 인정받은 상태에서 가격까지 더 낮아졌으니 최강 가성비라는 수식어가 어울리지 않을 수 없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을 들여서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샤오와 로봇청소기 E20만한 제품은 없을 것이다.
4. 10만원대 :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2S
어쩌다보니 10만원대에도 샤오미에서 출시된 제품이 선정되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는 모든 시리즈가 굉장히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2018년에 모습을 드러낸 미에어2S 역시 1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해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보통 공기청정기라고 하면 고가의 가전제품이라고 생각하는데 샤오미 미에어 시리즈는 그런 시장의 틀을 무너뜨린 대표적인 제품이다. 실제 1년 넘게 미에어프로와 미에어2를 사용하고 있기에 공기청정 능력이 충분함을 몸소 경험했고, 필터의 가격도 저렴해서 유지관리 비용도 크게 들어가지 않아서 진심 가성비를 논하기에 딱 맞는 제품이다.
5. 5~10만원 : 디베아 무선청소기 DW200
5~10만원 사이 제품 중에서는 차이슨으로 유명해진 디베아 무선청소기 DW200이다.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제품은 2018년초에 출시된 D18인데 가을에 출시된 DW200이 조금 더 성능이 좋아서 가성비 제품으로 선정했다. 무선청소기를 소개할 때 항상 이야기하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100만원이 넘어가는 프리미엄 무선청소기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형편이 되는 것은 아니기에 가격에 비해서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디베아 제품을 종종 추천하는데, 디베아 제품 중에서도 DW200이 가지는 가성비는 정말 좋다. 1인가구나 자취생, 상대적으로 작은 집에서 살고 있다면 DW200이 충분히 만족스러운 무선청소기가 될 것이다.
6. 5만원 미만(1) : 산본 에어프라이어 SB-D18
5만원 미만에서는 2가지 제품을 선정했는데 첫번째는 산본 에어프라이어 SB-D18이다. 언제부터인가 에어프라이어는 주방의 필수품이 되었다. 한번 사용하면 계속 찾게된다는 에어프라이어 제품군에서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이 4.5L 용량을 갖추고도 4만원대에 구매가능한 산본 에어프라이어다. 아날로그식 다이얼에 요리시간(최대 30분)이나 온도설정(80~200도)이 비싼 프리미엄 제품들에 비해서 조금 부족하지만 일반적인 요리를 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다. 인터넷에 검색을 하거나 마트에 가서 에어프라이어의 용량과 가격을 매칭해보면 4만원대 4.5L용량이 얼마나 저렴한 것인지 바로 알 수 있다.
7. 5만원 미만(2) : 완전무선 이어폰 QCY-T1
5만원 미만 최강 가성비 제품이자 두번째이자 이글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제품은 완전무선 이어폰 QCY-T1이다. 이 이어폰은 최근에 리뷰를 하면서 음질이 기대이상으로 참 괜찮다라는 평가를 했었는데, 충분히 괜찮은 음질을 가진 완전무선 이어폰을 약 2만원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다. 물론 통화품질이나 페어링 거리가 조금 부족한 감이 있긴 하지만 다른 저가형 완전무선 이어폰들(샤오미 에어닷, 캡슐 이어폰 등)과 비교해도 충분히 경쟁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