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인공지능 스피커가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처음 인공지능 스피커가 등장했을때보다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해도 여전히 인공지능이라고 불릴만한 성능을 갖춘 제품이 있는지가 의문이고, 다른목적(캐릭터 상품, 각종 사은품 등)을 통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은 실정이다. 그런가운데 인공지능 스피커를 조금 다르게 접근한 제품이 하나 있는데 바로 LG 엑스붐 AI ThinQ WK7이다.


    ▲ 구성품은 특별한 것이 없다



     엑스붐은 LG전자가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밀고 있는 스피커 브랜드로 메리디안과 협업을 하면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을 더한 WK7모델역시 메리디안의 음향기술이 들어가서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 그래서 필자가 인공지능 스피커에 조금 다르게 접근했다고 이야기했는데, 좋은 스피커에 인공지능 기능을 더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LG 엑스붐 AI ThinQ WK7은 크기가 조금 있어서 무게가 1.9kg 정도 되는데, 이동형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집이나 카페 등 특정 공간 한 곳에 두고 사용하기 좋은 스피커다. 출력이 30W라서 웬만한 크기의 장소는 모두 커버할 수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놔두면 호출하지 않았는데도 가끔 엉뚱한 소리에 반응하는 일이 있는데, 이 제품을 그냥 스피커로만 사용할때는 뒷편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마이크를 꺼두면 된다. 그러면 방해받지 않고 오롯이 메리디안 스피커로 사용이 가능하다.



     WK7은 티탄블랙 단일색상으로 출시되었는데 튀지 않는 색상이라서 어디에 두더라도 어색하지 않다. 필자는 주로 침실에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 인테리어적으로나 음질면에서나 만족하고 있다. 음질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보면 저음부터 고음까지 밸런스가 굉장히 좋고, 특히 섬세한 중저음 표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클래식 음악이나 다수의 악기나 남여목소리가 모두 등장하는 노래를 들어봐도 모든 소리가 잘 들려서 참 잘 나온 스피커라고 생각했다.



    ▲ 전원연결은 전용 케이블 사용



     구글어시스턴트 인공지능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구글홈어플에 연결해야 하는데, 연결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최초 연결하면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다.




    구글어시스턴트가 가지는 인공지능 비서로써의 성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데, 성능이 분명히 우수한 편은 맞는데 국내에서는 사용이 조금 제한되는 부분이 간혹 있긴하다. 필자는 주로 날씨와 뉴스를 바로바로 듣기 위해서 구글어시스턴트를 사용하고, 간혹 에어컨 제어를 위해서 이용하고 있다.



     구글홈과 LG ThinQ를 연동해서 휘센 에어콘을 제어하는 용도로 종종 사용중이다. LG 훼센 씽큐 에어컨에 직접 음성명령을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집안에 음성인식제어를 하는 허브를 하나로 합쳐서 사용하는 것이 확실히 편하고 좋다.


    ▲ 구글홈에 다양한 IoT기기 연동 가능



     LG 엑스붐 AI ThinQ WK7이 인공지능 스피커라고 불리지만 그냥 스피커로써의 목적만 가지고도 충분히 구매를 고려핼볼만큼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스피커다. 메리디안은 그들의 이름을 붙일때 직접 개발과정부터 참여해서 모든 것을 함께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그만큼 훌륭한 음질을 자랑한다. 지금까지 인공지능 스피커들의 음질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면 WK7은 분명히 그런 불만을 해소하고도 남을 것이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