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4일 서울 강남에 있는 U+5G 팝업스토어 일상로 5길에서 유플런서 발대식이 있었고, 그 이후 갤럭시S10 5G를 이용해서 유플러스의 5G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다. 정확하게는 4월 3일 밤 11시에 세계최초로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실제 일반 가입자들은 4월 5일부터 5G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필자도 그 날부터 U+5G 프리미엄 요금제로 변경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S10 5G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유플러스 5G 요금제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한다.
먼저 갤럭시S10 5G의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면 6.7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베젤이 워낙 얇아서 6.7인치 치고는 비교적 휴대하기에 괜찮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기 전에는 6.7인치가 다소 부담스러웠는데 막상 들고 다녀보니 "생각보다 괜찮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전면 상단에 있는 홀(전면카메라)이 갤럭시S10플러스 보다도 더 커서 디자인적으로 보기 싫은 것은 맞는데, 얇은 베젤을 보면 어느정도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진을 보여주고 글을 적는걸로 갤럭시S10 5G의 기본성능이 어느정도인지 보여주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데, 그나마 벤치마크앱이 있어서 다행이다. 갤럭시S10 5G의 기본 성능을 확인을 위해 긱벤치4, 안투투, 3DMark를 테스트 했는데, 점수는 위ㆍ아래 그림과 같다. 전체적으로 점수가 준수한 편인데, 엑시노스 9820의 특성상 긱벤치4 싱글코어 점수가 특히 높게 나왔다.
갤럭시S10 5G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나 5G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5G에서만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거의 매일 프로야구 중계방송을 보는데 U+프로야구를 자주 이용한다. 5G 상용화 이전에도 U+프로야구를 많이 이용했는데, 5G 이후 홈 밀착영상과 경기장 줌인이 생겨서 더욱 생동감 넘치는 야구장의 모습을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
▲ U+프로야구 홈밀착영상
홈 밀착영상은 주요 타격장면이나 홈승부 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화면배속을 조절하면서 볼 수 있고, 경기장 줌인은 게임이 계속되는 가운데 원하는 곳을 확대해서 방송중계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장면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직관을 가지 않고도 직관을 간 것처럼 경기장 곳곳을 볼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기능이다.
▲ U+프로야구 경기장 줌인
5G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에 TV광고를 통해서 U+VR과 U+AR에 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실제로 얼마나 저 기능을 사용할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손에 갤럭시S10 5G가 들고 있으니 시간이 날 때마다 U+VR 서비스를 이용하는 필자를 발견하게 되었다. U+VR에 들어가보면 아이돌, 공연, 여행,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서 VR기기까지 함께 이용하면 정말 시간가는줄 모른다.
▲ U+VR 태양의 서커스 공연
▲ VR기기를 착용하고 편안하게 공연 관람중인 필자
U+AR역시 직접 사용하기 전에는 신기하기만 한 기능이었는데, 내 손 위에서 사용하다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재미있고 흥미롭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등장한다면 하루종일 U+AR만 들여다보고 있을지도 모른다. VR도 그렇고 AR도 그렇고 기본적으로 화면이 클수록 더욱 잘 즐길 수 있는데 갤럭시S10 5G가 6.7인치이다보니 충분히 만족스럽다.
갤럭시S10 5G는 후면에 3가지 화각의 촬영이 가능한 트리플카메라에 3D 심도센서를 더했고, 전면에도 3D 심도센서를 장착했다. 그래서 전후면 모두 동영상 촬영시에 아웃포커스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은 피사체를 1~1.5m사이에 두고 촬영하면 배경을 날려버릴 수 있는데, 그 정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어서 분위기 있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전면 카메라로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 실 사용간에 강력한 매력포인트라고 생각한다.
▲ 갤럭시S10 5G 후면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
▲ 갤럭시S10 5G 전면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
갤럭시S10 5G는 3D 심도센서를 이용한 간편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입체적인 형태의 가로길이, 세로길이, 높이, 면적 등을 한번에 측정할 수 있고, 측정된 모습을 사진으로 바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 사용해보면 결과가 상당히 정확해서 놀랍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될 기능은 아니지만 누군가는 분명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기능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자는 갤럭시S10 5G에 유플러스 5G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요금제는 부가세 포함 월 95,000원을 내야하는데, 5G 이전에 속도 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88을 사용했었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특히 데이터무제한이 동일한 상태에서 나눠쓰기 데이터가 100GB나 되기 때문에 노트북에 테터링을 자주사용하는 필자에게는 딱 맞는 요금제라고 생각했다. 유플러스의 5G 요금제는 4가지인데 55,000원에 이용 가능한 5G 라이트부터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5G 스페셜 및 5G 스탠다드까지 본인의 사용패턴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새로운 서비스가 시작되면 제공되는 혜택도 빵빵하기 마련인데 유플러스 5G요금제 역시 프로모션 혜택이 상당하다. 위 그림속에 있는 9가지 혜택은 5G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하면 모두 받을 수 있고, 5G 스탠다드를 스페셜을 선택하면 넷플릭스 3개월 무제한 이용과 태블릿/스마크기기 월정액 무료 서비스를 제외한 7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혜택 중에서 눈에 띄지는 않지만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휴대폰 파손보험 무료다. 이 혜택은 월 1,800원 상당의 폰 파손보상 5G를 24개월 무료로 이용 가능한데, 분실보험까지 더해서 이용하고 싶다면 분실/파손보험 금액에서 매월 1,800원을 제외하고 지불하면 된다. 또한 위에 표시되지 않은 혜택으로 갤럭시S10 5G로 유플러스 5G 요금제 사용시 유튜브 프리미엄을 최대 6개월까지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있다.
필자는 꽤나 오래전부터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어서 넷플릭스 이용권을 준다고 하면 항상 반가운데, 필자가 선택한 5G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만 넷플릭스 3개월 무제한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여담으로 넷플릭스는 보면 볼수록 빠져드는 콘텐츠가 정말 많다.
5G 요금제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 중에 게임 마니아를 위한 것도 있는데 바로 인기 모바일 게임 11종 아이템 쿠폰을 받고, 5가지 게임 이용시 3개월동안 데이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혜택은 4종의 5G 요금제 모두에서 누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 무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게임 종류는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모두의마블, 메이플스토리M, 포트리스M이고,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게임 11종은 크레이지아케이드 B&B M,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모두의마블, 메이플스토리M, 위베어베어스퍼즐, 애니팡3, 디즈니팝, 프렌즈레이싱, 포트리스M, 고래밥:버블슈터다.
5G를 직접 사용하기 전에는 5G라고하면 조금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았는데, 직접 5G스마트폰인 갤럭시S10 5G를 이용해서 LG유플러스의 5G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더 많고, 분명히 4G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갤럭시S10 5G와 유플러스 5G 요금제를 묶어서 간단하게 살펴봤는데, 5G스마트폰과 5G요금제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본 포스트는 유플러스로부터 소정의 경게적 대가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