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코엑스에서는 국제 방송ㆍ음향ㆍ조명기기 전시회가 열린다. 일명 코바(KOBA)라고 불리는 이 박람회는 019년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데, 올해 29회째를 맞이하는 역사가 오래된 행사다. 과거의 코바는 방송국과 기타 관련된 사람들이 찾는 행사였다면 최근에는 1인 미디어가 눌어나고 유튜브가 대중화 되면서 누구나 찾는 행사가 되었다.
그래서 막 유튜버의 길을 시작했거나 유튜버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면 좋다. 특히 KOBA 2019 안에는 (사)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이 운영하는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과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이 문을 연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2018년 처음 선보인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서 성공적인 역할을 수행했는데, 올해는 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1인 미디어에게 필요한 모든 장비를 한눈에 구경할 수 있고, 현직 유명 유튜버들이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실제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라디오처럼 자유롭게 관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마도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만 다녀가도 유트브를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구성과 방송에 필요한 노하우를 모두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 KOBA 2018dml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 일부
2018년에는 한정된 공간에서 1인 미디어 관련된 세미나를 진행했었는데, 2019년에는 대상에 재한을 참석대상에 제한이 없애기 위해서 오픈된 공간에서 4일 내내 교육을 포함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소니 부스 옆에 자리잡는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이 바로 그것인데, 현직 유튜버들이 전해주는 솔직한 경험담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 &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 기본정보
▲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 조감도(실제는 이와 다를 수 있음)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고 시작해서 뭔가 많은 사람들이 봐주기를 원한다면 이번에 KOBA 2019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과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관에서 시간을 보내며 많은 정보를 획득하길 바란다. 진심 앞으로 유튜버로써의 길을 걸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면 현직 유튜버가 전하는 편집 꿀팁 공개, 순쉽게 시작하는 유튜버 입문 촬영 팁 방출,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장비 100% 활용 방법 등이 있다. KOBA 2019는 5월 22일부터 2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