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양재 aT센터 전시장에서는 굉장히 의미있는 박람회가 열린다.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줄여서 인쇼) 2019가 열리는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유튜버를 포함한 1인 방송 미디어산업에 관련된 전문전시회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미디어 페스티벌, 유튜버 페스티벌 등의 이름으로 다양한 형태의 1인 미디어 행사가 열리긴 했는데, 이번 전시회처럼 영상촬영 및 편집, 촬영장비, 유튜버 라이브방송, 1인 미디어 관련 강연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해서 1인 방송을 주인공으로 하는 박람회는 처음이다.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는 참관대상을 실제 1인 방송을 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박람회 일정을 주말을 포함해서 잡았다. 그리고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편안하게 시간을 낼 수 있게 방학기간에 딱 맞추기도 했다.
인쇼 2019는 필자가 속해있는 (사)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와 네모전람(주)이 공동 주최한다. 그래서 행사기간내내 aT센터에 있을 에정인데, 정말 바쁘게 많은 프로그램과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미리 사전등록을 해두면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사전등륵을 하면 입장료 만원을 아낄 수 있게, 뒤에 자세히 소개하겠지만 유료폰트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쿠폰도 준다.
▲ 1인 방송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만날 수 있다
지난 5월에 열린 KOBA 2019에서도 1인 방송관련 분야가 굉장한 관심을 끌었고, 필자의 강연을 포함한 1인 방송 미디어 교육세미나는 열띤 분위기속에 진행되었다. 그만큼 사람들의 1인 방송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는 것인데, 인쇼 2019에서는 KOBA 2019보다 더 다양하고 더 많은 강연이 준비될 예정이다. 아직 프로그램이 준비중이어서 세부적인 라인업은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유튜버나 BJ, 스트리머를 꿈꾸거나 막 시작했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인쇼 2019에는 2018년 국내 개인 유튜버 중 단일영상 조회수 1위를 기록한 블랙핸드가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 할 예정이다. 블랙핸드는 금손이라 불리는 뛰어난 솜씨를 이용해서 국내뿐반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있는 채널인데, 구독자도 123만명을 넘어섰다.(2019년 6월 15일 기준) 그래서 블랙핸드의 방송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을뿐만 아니라 100만 유튜버의 생생한 경험담도 들을 수 있는 시간까지 마련될 예정이다.
▲ 1.4억뷰 이상을 기록한 블랙핸드의 '성냥 불 도미노' 영상
지금 서울 1인 방송 미디어쇼는 전시 사전등록 관람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관람객 사전등록을 하고 전시회장을 방문하면 매일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25만원 상당의 산돌구름 6개월 무료 이용권을 준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위에 잘 나와있는데, 산돌구름은 크리에이터에게는 정말 유용한 서비스로 이거 하나만 보고 전시회 구경을 와도 남는장사다. 인쇼 2019의 라이브 방송과 강연자 라인업 등 프로그램이 조금 더 자세하게 정해지면 다시 한번 소개 할 예정이다. 아무튼 사전등록은 생각날 때 해두는 것이 좋다! 망설이지 맣고 달려가자! 바로 달려가고 싶은 분들을 위해 해당링크를 남겨둔다. ▶▶▶ 인쇼 2019 사전등록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