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QHD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4WK95C, 콘텐츠를 만들고 즐기기 좋다!

Review./모니터

by 멀티라이프 2019. 8. 1. 16:42

본문

 이유가 무엇이든간에 PC를 자주 이용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모니터에 대한 욕심은 끝이 없다. 그래서 모니터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무척이나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시장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나와 있어서 딱 하나를 선택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는 모니터 하나를 소개한다.



 소개하는 제품은 LG전자의 WQHD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인 '34WK95C'로 21:9 화면비를 가지고 최대 해상도 3,440 X 1,440을 지원하면서 1900R의 곡률을 적용한 것이 핵심적인 특징이다. 특히 이 모니터에 적용된 1900R은 기존 LG가 내놓았던 곡면 모니터 대비 약 2배 더 휘어진 형태로 보고 있으면 정말 몰입감이 좋다는 것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모니터의 성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설치과정에 대해 꼭 언급하고 넘어가야 한다. 요즘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모니터들 중 상당수가 설치과정에서 공구가 필요한데, 34WK95C는 설치과정에서 어떤 공구도 필요하지 않고 특별히 힘이 들어가는 일도 없다. 모니터 스탠드는 가볍게 끼우는 방식으로 장착이 가능하다. 그래서 누구나 빠르고 편하게 조립 및 설치가 가능하다.




 모니터 스탠드를 자세히 살펴보면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각도 조절과 높이 조절이 가능해서 본인의 자세나 취향에 따라서 세팅할 수 있다. 요즘은 거북목 증후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은데, 이 모니터를 사용하면 그럴 걱정은 없을 것 같다.


▲ 34WK95C의 각도를 뒤로 젖힌 모습


▲ 34WK95C의 각도를 앞으로 기울인 모습



 구성품으로 모니터 스탠드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 홀더가 들어 있어서 전원선과 HDMI 케이블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스탠드 베이스가 둥근 형태로 되어 있는데,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스탠드 베이스 앞 공간을 충분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적으로나 공간적으로나 꽤나 괜찮은 포인트다.




 WQHD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4WK95C는 다양한 단자를 제공해서 PC나 노트북 등 왠만한 장비와 대부분 호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HDMI 단자 2개, USB-A타입 단자 2개, USB-C타입 단자, DP 단자, 오디오 아웃 단자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들 단자를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이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제공되는 케이블은 HDMI 케이블, DP 케이블, USB-C to C 케이블이고 USB-C to A 변환 젠더도 함께 들어 있다.


▲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젠더, 홀더 등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 본격적으로 모니터 성능과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 LG 모니터가 가지는 강점 중의 하나가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는건데, 34WK95C는 이런 특징 덕분에 색표현력이 우수하고 굉장히 선명한 화면을 만날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색표현력에 대한 데이터를 찾아보면 DCI-P3 98%, sRGB 135%의 색상 스펙트럼을 표현한다. 모니터에 대한 스펙을 살펴보면 이 두가지 수치를 모두 우수하게 지원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요즘은 워낙 고품질 이미지나 HDR 영상 등에 대한 수요가 많아서 색상 스펙트럼을 얼마나 표현하는지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실제 결과물로 인쇄를 한다면 Adobe RGB가 가장 중요한 수치다. 하지만 HDR을 지원하는 게임을 하거나 고화질의 영상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콘텐츠 표준인 DCI-P3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이 두가지 수치를 모두 우수하게 지원하는 모니터 34WK95C는 모든 상황에서 잘 사용할 수 있다. 더해서 요즘은 모니터나 TV를 구매할 때 HDR을 지원하는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데 34WK95C는 HDR400을 지원한다. 


▲ 영화 시청중인 필자


 TV 시장에서 곡면은 더 이상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모니터 시장에서의 곡면은 사용자와의 거리를 고려할 때 몰입감을 더해주는 굉장한 매력포인트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34WK95C에는 1900R의 곡률이 적용되어서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정말 몰입감이 엄청나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PC로 유튜브, 넷플릭스 영상을 굉장히 많이 소비하는데 이 모니터는 정말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기에 최고의 조건을 가진 녀석이다. 특히 몰입감을 선사해주는 곡면에 더해서 Maxx Audio 스피커(7W x 2ch)가 탑재되어 있어서 별도의 스피커 없이도 훌륭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처음 이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다지 신뢰하지 못했었는데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하면서 '와~ 이정도면 스피커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21:9 화면비는 기본적으로 멀티태스킹 환경에 좋은 모니터로 알려져 있는데, 게임을 할 때도 굉장한 위력을 발휘한다. 모든 게임이 21:9 화면비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배틀그라운드, LOL 등 인기 있는 유명 게임들은 21:9 화면비를 지원해서 넓어진 시야를 만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즐겨하는 편인데 이 모니터를 사용한 후 좌우 넓어진 시야 덕분에 실력이 조금은 더 늘어난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모니터 뒷면에 다양한 단자가 있다고 언급했었는데, 2대의 외부장치를 동시에 연결한 후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하는 PBP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때 HDMI + DP 또는 HDMI + USB-C타입 등의 형태로 주 화면과 보조 화면을 나눌 수 있다. 그래서 2개의 PC 또는 PC 한대와 노트북 한 대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고,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PC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PBP 기능으로 PC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한 모습



 PBP 기능 말고도 LG모니터 전용 소프트웨어 온스크린 콘트롤을 설치하면 화면을 분할해서 2대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주로 2분할 또는 3분할을 사용하는데, 자료를 많이 찾아야 할 때는 3분할을 사용하고 글을 쓰거나 파워포인트 작업 등을 할 때는 2분할을 종종 사용한다.


▲ 3분할로 사용중인 모습, 글쓰기 + 자료검색


▲ 2분할로 사용중인 모습, 강의자료 작성 + 참고자료 확인(유튜브)


▲ 10분짜리 영상의 모든 클립을 한눈에 확인 가능


 WQHD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4WK95C가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뿐 아니라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라는 것은 위에서 충분히 설명했고, 실 사용간에 느낀 점을 정리한다. 테크전문 유튜브 꿀단지TV를 운영하고 있어서 많은 시간을 영상편집에 할애하는데, 울트라와이드라는 점이 굉장히 편안함을 준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때 짧으면 5분 내외, 길면 10분 내외로 영상을 만드는데 10분짜리 영상도 스크롤 없이 한번에 대부분의 클립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좋고, QHD 해상도를 지원해서 10여개의 레이어를 얹어서 편집해도 역시나 스크롤 없이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아마도 16:9 화면비의 4K 모니터보다 21:9 화면비의 QHD 모니터가 작업 공간이 더 넓을 것이다.


▲ 10여개의 레이어를 한번에 확인하는 것도 문제가 없다



 때로는 영상작업을 하면서 음원을 찾거나 영상에 들어가는 PNG사진 등을 편집해야 하는데, 영상 편집 화면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약간의 공간만 할애해서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도 무리가 없어서, 작업 창을 접었다 펼쳤다 하면서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모니터가 크고 좋다고 무조건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닐지 몰라도, 일을 더 잘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확실하다.



 이제 34WK95C 모니터를 사용한지 2주 정도의 시간이 흘렀는데, 왜 진작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계속해서 든다. 이 모니터를 사용한 후 영상편집시간이 이전보다 확실하게 줄어들었고, 게임을 하거나 넷플릭스를 보는 등 영상콘텐츠를 소비할 때 이전보다 훨씬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즉, WQHD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34WK95C는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과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모두에게 최적의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녀석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본 포스트는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저작권료와 함께 제품을 무상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