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많이 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과거 광랜이라 불렀던 100Mbps 수준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도 상당하다. 그런 경우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비싼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게 되면 성능을 100%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라 돈이 아깝다. 그래서 공유기의 성능을 100% 사용할 수 있으면서 가장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아이파타임의 A604R이 충분히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어서 소개한다.
ipTIME A604R은 2019년 7월 기준으로 2만 5천원 내외에 판매되고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인데, 랜포트가 기가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중에서는 기능적으로나 성능적으로 장점이 많은 제품이다. 박스를 열면 가장 먼저 아이파타임 특유의 누런 색감을 만나게 된다. 어떤 이들은 이 누런 색상 때문에 첫 느낌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환경보호를 위해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되면 오히려 아이피타임에 대한 신뢰가 더 깊어진다.
▲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ipTIME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 수직 거치용 크래들, 랜선, 전원어댑터, 설명서가 들어 있다. 와이파이 공유기라고 하면 뭔가 어렵고 조금 잘 아는 지인에게 설치를 부탁해야할것 같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는데, ipTIME A604R 안에는 너무나 친절한 설명서가 들어 있어서 그럴 필요가 없다. 공유기를 한번도 설치해 본 적 없는 사람도 모바일 설치 도우미 또는 PC 설치 도우미를 이용해서 한단계 한단계 따라가면 정말 쉽게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유무선 공유기는 보통 24시간 항상 켜두기 때문에 발열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래서 방열구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 ipTIME A604R은 측면과 아랫면에 충분한 통풍구가 있어서 발열관리가 상당히 잘된다. 그리고 이 제품이 세로 거치가 가능한데, 그렇게 설치하면 열이 위쪽과 측면으로 빠져나가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공유기가 뜨거워져서 동작을 멈추거나 오작동을 하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는다. 가끔 너무 싼 공유기를 구매해서 보면 방열구하나 제대로 없는 제품도 있는데 무조건 걸려야 하는 녀석이다.
ipTIME A604R이 기가랜을 지원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4회선까지 꽂을 수 있는 랜포트가 있어서 일반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정집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참고로 노란색은 외부에서 공유기로 들어오는 랜선을 꽂는 포트이고, 주황색은 공유기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장비로 나가는 렌선을 꽂는 포트다.
아이파티임 와이파이 공유기가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은 ipTIME설치도우미를 이용하면 정말 설치과정이 쉽다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서만 보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고 했는데,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한다면 이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짧은 시간에 설치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그리고 설치 이후에는 ipTIME 모바일매니저 어플을 이용하면 기본네트워크 관리부터 다양한 고급기능까지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다.
책상 위 등에 충분한 공간이 있다면 공유기를 눕혀서 두는 것도 괜찮고, 크래들을 이용해서 세로 거치를 하는 것도 괜찮다. 세로 거치를 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발열처리 측면에서도 더 유리한 면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발열관리를 고려해서 항상 세로 거치를 하는 것을 권한다.
▲ 세로 거치했을 때 뭔가 더 세련된 느낌이 좋은 ipTIME A604R
한쪽에는 각종 LED등이 있어서 공유기의 현재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A604R이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은 랜포트로 들어오는 속도만큼의 무선속도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유무선 공유기 중에는 유선속도는 충분히 보장하면서 무선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녀석은 전혀 그렇지 않다. 실제로 필자가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와 업로드 모두 무난하게 100Mbps 가까운 속도가 나왔다. 이 정도 속도가 나올 수 있는 것은 A604R이 867Mbps급 무선 공유기 기능을 갖추고 광인터넷(FTTH)-100Mbps 속도를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이다.
ipTIME A604R을 꼼꼼하게 살펴보다보면 리셋버튼과 함게 있는 WPS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WPS는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무선 연결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WPS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설정 없이 다른 무선공유기나 와이파이 증폭기, 무선랜카드 등을 바로 간편 연결할 수 있다. WPS 기능이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닌데,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것으로 이 제품의 분명한 장점이다.
가전매장에 가면 워낙 다양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어서 선택이 쉽지 않다. 그럴 때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환경을 기준점에 세워둬야 하는데, 100Mbps급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유선인터넷만큼의 무선인터넷 속도를 보장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다면 ipTIME A604은 정말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선택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