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최근에 조사한 장래희망 또는 선호하는 직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크리에이터(유튜버 등)가 항상 순위권에 들어가있다. 크리에이터가 절대로 쉬운 직업은 아니지만 인기스타 반열에 오른 유튜버가 다수 등장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자신이 가진 매력을 뽐낼 수 있다는 점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필자 역시 크리에이터의 삶을 살고 있다.


    ▲ 크리에이터 멀티라이프가 촬영한 여행 사진(대만)


     지금이야 어느 정도 안정된 생활을 하면서 여유롭게 글을 쓰고 영상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쉬웠던 것은 아니다. 몇 년 전만해도 맨땅에 해딩하듯이 시작했어야 하고 딱히 제대로된 교육 커리큘럼도 없었고, 조언을 받을 수 있는 멘토가 될만한 사람도 딱히 없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크리에이터로써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다.



     한화그룹의 드림플러스 트래블 크리에이터(이하 DTC로 표기)는 2014년 처음 시작해서 지금까지 10회차가 진행되었고, 이번에 11회차(기수는 4기)를 모집하고 있다.(2019년 12월 22일 마감) DTC는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이 트래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취업하거나 홀로서기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한화그룹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이름에는 인턴쉽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지만 교육, 실습, 여행으로만 이러어진 순수 교육 프로그램이다.


    ▲ 크리에이터 멀티라이프가 촬영한 여행 사진(대만)



     자세한 모집 요강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모집기간이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면 고민 없이 지원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이라면 전공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여행 관련 채널을 운영중이고 콘텐츠 제작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선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 지원은 한화그룹의 채용사이트인 한화인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모집부문, 활동기간, 활동혜택 등은 위 사진을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여기서 활동혜택을 보면 그 어떤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보다 많은 것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크리에이터 멀티라이프가 촬영한 여행 사진(대만)



     한화인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지원하기에 들어가보면 다른 내용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스펙을 있는 그대로 작성하는 것으로 특별한 것이 없고, 자기소개서 내용 질문을 캡처해서 올려둔다. 내용을 보면 본인의 역량, 여행에 대한 자신의 생각, 리더십 경험에 대한 것 등을 기술해야 하는데, 본인이 여행 크리에이터로써 가지고 있는 장점을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강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 DTC 지원페이지 자기소개서 질문들(1)


    ▲ DTC 지원페이지 자기소개서 질문들(1)


    ▲ DTC 지원페이지 자기소개서 질문들(1)


     마지막 질문은 여행 콘텐츠를 제출하는 것인데 파일첨부를 해도 되고 링크를 적어도 되는데, 아무래도 파일 용량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퀄리티의 결과물을 인터넷상에 업로드 후 링크를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 제작 능력을 뽐내는데 조금 더 유리 할 것이다.



     DTC는 2020년 1월 6일부터 2월말까지 8주간 진행된다. 지난 6년여동안 DTC를 통해 배출된 인원이 총 148명인데, 이 가운데 64명이 한화, CJ, NHN, EBD 등 대기업 및 미디어 관련 분야로 취업했다. 이미 크리에이터를 꿈꾸거나 관련 직종에서 꿈을 펼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DTC는 최고의 인턴쉽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지원해보고 다음을 생각하자. 지원 페이지로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두니 고민 없이 달려가면 된다. ▶▶▶ 한화인 DTC 지원하기 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베짱이
      2019.12.21 22:03 신고

      크리에이터 시장이.. 과거 소수 연예인이 독점하던 시장이 대중에게 열린것이긴 한데...

      시장이 개방되고 경쟁자가 많아진다는 건 그만큼 피터진다는 건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