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7일 LG유플러스는 키즈폰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를 단독 출시했다. 2019년 2월에 카카오리틀프렌즈폰2가 나온 이후 거의 1년 만에 새로운 카카오리틀프렌즈폰이 등장한 것인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살펴보자.
필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무척이나 좋아해서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의 박스를 보자마자 얼굴에 미소를 지었다. 책상에 앉아 있는 리틀라이언을 보고 있으니 너무 귀여워서 한참이나 그냥 바라보고 있었다. 박스를 열면 안에는 스마트폰 이외에 스트랩 케이스, 캐릭터 스티커, 간편 사용 설명서, 기본 젤리케이스와 액정 보호필름 등 다양한 구성품이 등장한다. 여기서 설명서가 보호자용과 어린이용이 나눠져 있는데, 리틀라이언과 리틀어피치가 귀여움을 발산하면서 꼭 읽어야만 할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든다. 그리고 보급형 라인업에 있는 모델임에도 기본 젤리케이스와 보호필름이 들어 있는 것은 칭찬할만한 요소다.
▲ 리틀프렌즈 캐릭터 스티커
구성품으로 포함된 리틀라이언 스트랩 케이스는 위 사진과 같이 스트랩을 연결해서 목에 걸고 다닐 수 있고, 아래 사진과 같이 리틀라이언 얼굴을 밀면 손가락을 껴서 사용할 수 있는 홀더가 나타난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조금 더 편안하게 사용하고 분실 걱정 없이 휴대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의 기본 모델은 갤럭시A10e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의 기본 모델은 삼성전자의 갤럭시A10e로 편리한 A/S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스마트폰은 삼성 엑시노스 7884 AP, 2GB RAM, 32GB 저장공간, 3000mAh 배터리, 5.83인치 HD해상도 물방울 노치 디스플레이, 후면 800만화소 F1.9 카메라, 전면 800만화소 F2.0 카메라 등을 탑재하고, 기본 OS는 안드로이드 9 OneUI 1.5이다.
▲ 5.83인치 물방울노치(인피니티-V) 디스플레이
▲ HD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정말 가장 기본적인 스마트폰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전면에서는 베젤이 다소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급형 모델에서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후면은 좌측상단에 카메라와 LED플래시가 있고 하단에 삼성로고가 있는데, 모서리에 곡률을 적용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이 곡률을 적용한 모서리 덕분에 한 손에 잡았을 때 제법 훌륭한 그립감을 느낄 수 있다. 더욱이 플라스틱 바디를 사용해서 무게가 141g밖에 되지 않아서 들고 다닐 때 정말 편안하다.
스마트폰을 켜면 갤럭시A10e 로고가 나온 다음에 로딩이 되는 과정에서 실로폰을 치고 있는 리틀라이언이 등장하면서 이 스마트폰이 카카오리틀프렌즈를 테마로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해준다.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는 전용 테마로 리틀라이언의 즐거운 학교생활 또는 리틀어피치의 신나는 미술시간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리틀라이언과 리틀어피치 모두 귀엽지만 테마는 리틀라이언이 조금 더 귀여운 것 같다.
▲ 리틀라이언의 즐거운 학교생활 테마가 적용된 앱서랍
키즈폰으로 나오는 제품을 자녀에게 사주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부모가 아이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가르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유일 것이다.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는 키위플레이 앱이 기본 탑재 되어 있어서 부모의 스마트폰에 키위플레이-보호자용 앱을 설치하면 연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관리가 가능하다. 이 때 부모의 스마트폰 이동통신사는 LG유플러스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 키위플레이 연결 중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의 키위플레이가 매력적인 것은 '스스로모드'를 통해서 자녀가 직접 앱 사용 시간을 계획하고 부모가 이를 승인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약속을 통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기를 수 있어서 좋다. 이 때 아이는 본인이 원하는 어플을 5개까지 선택하고 원하는 사용 기간과 시간을 계획할 수 있다. 여기서 자녀가 직접 계획한 스스로모드를 잘 이행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보상으로 받은 포인트를 이용하여 앱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다.
▲ 아이가 스마트폰 사용을 직접 계획하는 스스로모드
▲ 부모의 스마트폰에 뜬 스스로모드 계획서
키위플레이를 통해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와 부모의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부모는 자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걱정을 덜 수 있고, 스스로모드 이외에 인터넷 차단, 앱 사용 제한, 웹사이트 차단 등의 기능을 이용해서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직접 콘트롤 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와 1:1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있고, 알림장이나 일정 기능을 이용해서 아이가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가르칠 수 있다.
▲ 1:1 채팅 기능이 있는 키위플레이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는 아이가 소비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풍성하게 서비스한다. 먼저 U+아이들생생도서관을 통해 세계 유명 서적을 3D 또는 AR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는데, 이런 형태의 서비스를 하는 것은 국내에서 U+가 유일하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책을 확대/축소하거나 360도로 돌려가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공부가 아닌 놀이로 인식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세계 유명 출판사의 영어 동화책이 매월 10권씩 업데이트 된다고 하니 영어공부를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U+아이들생생도서관은 원어민의 발음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고 단어 맞추기, 알파벳 레이싱 등 책과 관련된 게임을 통해 다양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3D와 AR이 접목된 동화책(1)
▲ 3D와 AR이 접목된 동화책(2)
▲ U+아이들생생도서관은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도 가능하다
U+모바일tv의 아이들나라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미 유명한 서비스인데, 카카오리틀프렌즈폰3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기존에 U+IPTV를 통해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키즈폰으로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나라 안에 있는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통해서 놀면서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아이들나라는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영어 유치원, 책 읽어주는 TV, 누리교실, 부모교실 등 3~6세 아동을 대상으로 서비스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 U+모바일tv 아이들나라 교육콘텐츠, 인체의 신비6
▲ U+모바일tv 아이들나라 교육콘텐츠, 날씨의 신비
그 밖의 서비스로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유료 결제를 해야 하는 엣센스 국어사전과 YBM 영한영 사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별도 비용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자녀의 한글공부와 영어공부에 분명히 도움이 되는 요소다.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U+아이들생생도서관이나 아이들나라를 통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는 시간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인기 있다는 브롤스타즈, 로블록스, 좀비고, 마인크래프트 등을 모두 직접 플레이 해봤는데, 이들 게임이 기본적으로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아서 모두 원활하게 즐길 수 있었다.
▲ 카메라는 일상을 기록하는 정도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는 키즈폰으로 초등학생 또는 유치원생 정도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이에 맞는 요금제가 필요한데 LG유플러스는 추가 요금 걱정 없는 데이터 청소년33 요금제를 서비스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음성통화(부가 통화는 110분 무료)와 메시지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2GB의 데이터를 모두 소진해도 400Kbps의 속도로 무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 유플러스 카카오리틀프렌즈폰3 바로가기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는 단순하게 하드웨어만 보면 보통의 보급형 스마트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카카오리틀프렌즈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가치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배울 수 있는 키위플레이 등 더해지는 서비스가 키즈폰의 목적에 딱 맞게 제공되기 때문에 제법 괜찮은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2020년 신학기가 다가오면서 우리 아이에게 첫 스마트폰을 선물하기 위한 단말기 기종을 고민하고 있다면, 유플러스 전용으로 나온 카카오리틀프렌즈폰3를 초등학교 입학선물로 조심스럽게 권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