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다이어트나 몸을 만들기 위한 운동을 위해서 헬스장에 가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그런데 요즘은 바야흐로 홈트레이닝 시대가 도래해서 누구나 집에서 쉽게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보면서 따라할 수 있는 홈트(홈트레이닝을 줄여서 부르는 말) 콘텐츠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U+5G 스마트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020년 2월 기준으로 LG U+스마트홈트는 U+5G 고객을 위해 독점으로 무료 제공 중인 홈트레이닝 앱 서비스로 SKT나 KT 고객은 2020년 5월부터 사용이 가능 할 예정이다. 그러니 유플러스 5G 사용 고객이라면 꼭 먼저 체험해보길 추천한다.



     스마트홈트 앱에 들어가 보면 모든 콘텐츠가 U+5G 이용혜택가 0원으로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은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지와 사용자리뷰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홈트를 통해 운동을 하고 있다.


    ▲ 사용자리뷰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확인



     U+5G 서비스 스마트홈트를 조금 자세히 뜯어서 보면 가장 먼저 제법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가 흔히 헬스장에서 많이 하는 몸 만들기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웨이트, 요가, 필라테스, 타바타, 골프 등 본인이 원하는 운동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 남자라면 한번 따라해보고 싶은 양치승의 어벤져스 바디만들기



     프로그램을 하나 하나 살펴보다 보면 위 사진에 나오는 것처럼 본인에게 딱 필요한 부위에 대한 콘텐츠도 찾을 수 있다. LG U+스마트홈트를 보고 있으면 정말 집에서 원하는 운동을 모두 배울 수 있을 것 같은 생각까지 든다.



     U+5G 스마트홈트는 프로그램 종류가 다양해서 좋지만 더 매력적인 것은 동작 하나하나를 정말 배우기 쉽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이다. 이 녀석의 핵심 기능인 AI코칭, 멀티뷰보기, AR자세보기를 이용하면 몸치도 집에서 부담 없이 운동마니아가 될 수 있다. 먼저 프로그램 또는 체험운동 메뉴에서 'AI코칭'이 붙어 있는 프로그램을 켜 보면 오른쪽에 내 모습이 함께 나온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사용자의 관절을 인식해서 프로그램을 제대로 따라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데, 잘 따라하면 녹색이 틀리면 빨간색이 표시된다. 그리고 동작의 평균 정확도를 분석하여 AI코치의 피드백이 제공되기도 한다. 또한 운동 완료 후 운동한 시간과 소모 칼로리, 동작 정확도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홈트레이닝의 가장 큰 문제점이 따라하는 동작이 맞는지 틀리는지 스스로 체크하기 힘들다는 것인데, 이렇게 동작 하나하나를 체크해주니 정말 제대로 관리받는 기분이 든다.



     AI코칭을 이용해서 스쿼트를 할 때는 제법 잘 따라하면서 운동을 했는데, 요가를 해보니 조금 무리였는지 아래 사진에서처럼 빨간색 표시가 자꾸 나왔다. 요가나 필라테스는 다른 세계의 것이었고 근력운동을 하며 뱃살빼기 운동을 할 운명인가보다.


    ▲ 요가를 따라하고 있는 필자의 모습



     다음으로 멀티뷰보기는 동작을 자세히 관찰하고 배우기 좋은데, 한 방향에서만 보면 세부동작을 정확하게 따라하기 힘들 수 있다. 멀티뷰보기는 4가지 각도로 촬영한 영상을 한 화면에 볼 수 있어서 자세를 교정하기 매우 좋다. 그리고 멀티뷰보기를 하다가 원하는 각도의 영상을 선택해서 아래 사진처럼 크게 보는 것도 가능하다.




     4가지 각도에서 촬영한 영상을 동시에 보는 멀티뷰보기와 그 목적은 같지만 활용방법은 다른, AR자세보기도 있다. AR자세보기는 U+AR기능이 접목되어서 유명 홈트 전문가가 알려주는 동작을 360도 돌려 보면서 확대, 축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동작이 이해가 되지 않거나 자세히 보고 싶은 부분을 원하는 대로 살펴볼 수 있다.




     AR자세보기는 홈트 전문가가 화면 중앙에 고정되는 모드를 사용하거나 바닥에 고정시키는 바닥고정 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부분을 영상이나 사진, GIF파일로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래서 촬영 후 필요한 경우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 또는 영상을 다시 보기 할 수 있다.


    ▲ 갤러리에 저장된 홈트레이닝 사진과 영상



     U+5G 스마트홈트는 운동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플래너 기능과 내 활동 기록 기능도 있다. 플래너는 사용자가 구독한 프로그램을 스케줄에 맞춰 설정해두면 계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아래 사진속 설정을 통해 운동 시간 알림도 가능하고, 언제 운동을 할 것인지 요일을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다.




     플래너를 사용하면 꼭 프로그램을 구독하지 않더라도 자주하는 운동을 즐겨찾기 해두고 원할 때 해당 콘텐츠를 보면서 운동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래너 기능을 정리해보면 사용자 스타일에 따라서 조금 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내 활동 기록은 말 그대로 사용자의 운동을 기록해준다. 위 사진을 보면 사용자가 얼마나 운동을 하고 소모한 칼로리는 얼마인지, 동작은 얼마나 정확하게 했는지를 알려주고, 한번 더 들어가면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로 운동시간 및 운동횟수, 칼로리소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새해 다짐으로 뱃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LG U+스마트홈트를 파트너로 선택했는데, 이제 시작단계여서 성과를 논하기는 힘들지만 영상을 보면서 하나하나 따라해 보니 이런 형태라면 꾸준하게 운동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매번 집에서 운동을 꾸준하게 하겠다고 시작하지만 정확한 동작에 대한 학습과 체계적인 코칭 및 관리의 부재로 금방 포기한 경험이 있다면, U+5G 스마트홈트가 충분히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그리고 사람을 직접 만나서 1:1로 코칭을 받기는 부담스러운 경우도 U+5G 스마트홈트가 분명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지후니74
      2020.02.25 13:5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재율파파
      2020.04.01 23:0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