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2020년 2월 1일 부로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 요금제인 U+스마트 인터넷을 출시했다. U+스마트 인터넷은 유플러스의 다양한 서비스(인터넷, 와이파이, 유해차단 등)가 결합된 상품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의 시대적 특징을 고려할 때 누구에게나 적합한 기능을 제공해준다. 아직 시장에 나온 지 얼마 안된 따끈따끈한 서비스라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어떤 서비스인지 조금 자세히 들여다본다.



     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문구를 보면 '넷플릭스와 구글이 인정한 U+스마트 인터넷'이라는 말이 눈에 띈다. 그래서 무슨 말인지 살펴봤더니 바로 빠른 속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영상을 시청할 때 고화질로 끊김 없이 잘 시청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속도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래서 넷플릭스와 구글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속도측정 결과를 살펴봤다.


    ▲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ISP 속도측정 결과(2018년 12월 ~ 2019년 12월)


     위 표는 넷플릭스에서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ISP 속도 측정결과 1년치인데, 줄곧 LGU+가 가장 좋은 속도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근 결과인 2019년 12월 결과를 아래 표를 통해 더 자세히 보면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들보다 속도면에서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넷플릭스에서 ISP 속도측정결과를 보여주는 이유는 넷플릭스 화질이 ISP의 속도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높은 화질로 넷플릭스를 보고 싶다면 ISP 속도가 가장 빠른 인터넷을 선택하는 게 맞다.


    ▲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회선 ISP 속도측정 결과(2019년 12월)



     구글은 동영상 품질 보고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본인이 위치한 곳의 동영상 스트리밍 품질 결과를 알 수 있다. 필자가 위치한 곳의 LG U+ 결과를 보니 유튜브 HD 인증 네트워크 사용자라는 것을 알려준다. 참고로 구글 동영상 품질 보고서에서 부여하는 최고 등급이 유튜브 HD 등급이다. 그래서 U+스마트 인터넷은 네트워크 속도 저하로 인해서 유튜브 영상의 해상도가 낮아지는 일은 없다.



     이번에 출시된 U+스마트 인터넷 요금제는 크게 3가지로 부가세 포함 월 40,700원의 스마트 기가안심 요금제, 월 35,200원의 스마트 기가슬림안심 요금제, 월 24,200원의 스마트 광랜안심 요금제가 있다.(3년 약정 기준) 이들 3가지 요금제 모두 인터넷과 와이파이, U+TV프리미엄, 유해차단 서비스가 모두 포함되어 있고, U+스마트홈 기기인 AI 스피커 클로바 On+와 AI리모컨을 기본 제공한다. 3가지 요금제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스마트 기가안심 요금제와 스마트 기가슬림안심 요금제는 기가와이파이가 제공되고, 스마트 광랜안심 요금제는 와이파이100이 기본제공된다. 기가와이파이는 와이파이 100 공유기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요금제의 최대 인터넷 속도가 다르다.


    ▲ 스마트 기가안심 요금제 주요 특징 (다른 요금제는 네트워크 속도 이외 동일)



     U+스마트 인터넷은 삶을 조금 더 편안하고 윤택하게 해주는 AI 리모컨과 AI 스피커를 받을 수 있어서 좋다. 위 사진속에 있는 AI 리모컨은 집안에 있는 다양한 가전제품을 홈IoT 가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래서 집안에서는 물론이고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AI 스피커인 클로바 On+와 함께하면 음성명령을 통해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최신 가전부터 구형 가전까지 IoT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AI 리모컨



     실제 생활속에서 AI 리모컨을 이용해 가능한 일을 생각해보면 집 밖에서 공기청정기나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키는 것이 있는데 이미 IoT 기능을 사용 중인 사람들이 이미 많은 사용하고 있다. 특히 아래 사진처럼 집안에 반려동물이 남아 있을 때 가정용 CCTV를 연결해서 보거나 온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 클로바 보다 컴팩트해진 클로바 On+와 AI리모컨


     AI 리모컨과 함께 제공되는 AI 스피커 클로바 On+는 AI 리모컨과 세트라도 해도 무방한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래서 음성명령을 통해서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통로가 되는 것을 기본으로, 번역 기능, 정보 검색, 음악 재생, U+TV 채널 변경 등 오직 음성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 스마트홈 스피커의 역할을 하는 AI 스피커 클로바


    ▲ 영어 번역 기능을 제공하는 AI 스피커 클로바


     U+스마트 인터넷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기들을 보니까 정말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모두 커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즐겨보는 1인 가구는 빠르고 안정감 있는 속도와 화질로 만족도가 상승하고 AI 스피커와 AI 리모컨을 이용해서 아담하고 스마트한 공간을 만들 수 있고, 육아와 살림을 담당하는 사용자는 바쁜 가운데 음성명령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니까 조금 더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 얼리어답터적인 성격인 강한 사람들은 가장 빠른 ISP 속도를 사용한다는데 자부심을 느끼고 다양한 서비스를 요긴하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유튜브는 TV로 봐야 꿀잼이다


    ▲ 넷플릭스는 TV로 봐도 좋고 스마트폰으로 봐도 좋다


     스마트 기가안심 요금제와 스마트 기가슬림안심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어떤 기기에서도 대용량 영상을 끊김 없이 시청 가능하다. 그리고 U+tv와 함께 이용하면 TV로 보던 넷플릭스, 유튜브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이어서 감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서비스는 유해차단 안심서비스다. U+스마트 인터넷은 자동 유해사이트 차단기능과 악성코드 배포사이트 접근 차단 서비스가 있어서 인터넷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PC뿐만 아니라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동일 네트워크내에서는 모두 적용된다. U+스마트 인터넷을 소개하면서 내용을 정리해보니 정말 다채로운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터넷과 TV 결합에 유플러스는 한발 더 나아가서 U+스마트홈 기기까지 더했고, 넷플릭스와 구글도 인정하는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큰 강점이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아웃룩1000
      2020.02.13 19:4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