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우리는 가성비라는 단어를 참 많이 사용한다. 가지고 있는 돈을 한정적인데 더 많은 것을 얻고 싶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제품은 찾는 것은 당연한 세상이 이치다. 그런데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기가 정말 어려운 제품군이 바로 노트북이다. 노트북은 들어간 비용만큼 값어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 아이디어패드 Slim 5i(좌), 아이디어패드 Flex 5i(우)


     크리에이터로 오랜 시간 살아왔기 때문에 다양한 노트북을 사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2020년에는 가성비 좋다는 표현을 할만한 제품을 만나지 못했었다. 그런데 지난 5월말 출시된 레노버의 아이디어패드 Slim 5i와 Flex 5i를 직접 사용해보고, 오랜만에 가성비 노트북이라 부를 수 있겠다라고 판단했다. 필자가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 아이디어패드 Slim 5i와 아이디어패드 Flex 5i를 차례대로 소개한다. 참고로 두 노트북 모두 디스플레이 크기와 CPU 종류에 따라서 여러가지 모델이 존재하는데, 이 글을 통해 소개하는 제품은 동일하게 10세대 인텔®코어™ i5 프로세서를 탑재한 14형 모델이다.


    아이디어패드 Slim 5i(14)



     아이디어패드 Slim 5i(14)는 10세대 인텔®코어™ i5 프로세서(1035G1), 지포스 MX350 GPU, 8GB RAM(DDR4-3200MHz), 256GB NVMe SSD, FHD 해상도의 14인치 IPS 디스플레이(15.6인치 모델 있음), 57Wh 3셀 배터리를 탑재했다. RAM은 최대 16GB, SSD는 512GB를 별도 스토리지를 통해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다.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향상된 생산성과 뛰어난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놀라운 성능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외형은 굉장히 심플한데 그라파이트 색상과 패브릭 느낌이 나는 표면재질이 조화를 이루면서 스타일리시하다. 그리고 상판의 오른쪽 하단에는 레노버 로고가 들어가 있는데, 노트북에 제조사 로고가 이렇게 멋진 모습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외형적으로 디자인이 수준이 높다고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202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상을 받기도 했다.




     노트북을 뒤집어서 하판을 보면 특별한 요소는 없고, 일자형으로 된 방열구가 눈에 띈다. 그리고 측면에 자리 잡고 있는 포트를 살펴보면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좌측면에는 전원, PD와 DP를 지원하는 USB-C, 4K 출력이 가능한 HDMI, 오디오 콤보잭이 있고, 우측면에는 SD카드 리더기, 2개의 USB-A 포트가 있다.



    ▲ 아이디어패드 Slim 5i(14)의 전원 어댑터



     키보드는 1.5kg 이하 경량형 노트북 중에는 괜찮은 타건감을 가지고 있고, 내구성 높은 도장재로 마감한 팜레스트 표면에서 패브릭 같은 감촉이 느껴지기 때문에 오랜시간 키보드를 사용해도 편안하다. 그리고 키보드 양 옆으로는 2W짜리 스피커가 각각 자리 잡고 있는데, 스피커의 위치가 하판이나 측면이 아니기 때문에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더욱 생생한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 키보드는 화이트 LED 백라이트를 지원한다



     아이디어패드 Slim 5i(14)는 보안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 전원버튼에 지문인식 기능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위에 있는 웹캠은 사용하지 않을 때 물리적으로 닫을 수 있는 프라이버시 셔터가 들어갔다. 그래서 실수나 해킹으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사진이나 영상이 어디론가 흘러 들어가는 일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 웹캡에 적용된 프라이버시 셔터 (빨간 점이 보이면 닫힌 상태)


    ▲ 최대 135도까지 펼쳐지는 아이디어패드 Slim 5i(14)



     현재 사용중인 14인치 디스플레이는 전면에서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이 90%에 달할만큼 꽉 찬 모습인데, 그만큼 노트북의 크기가 컴팩트하다. 가로 321.7mm, 세로 211.8mm, 두께 19.1mm는 14형 노트북 중에서 정말 작게 잘 나온 크기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좌우측 베젤이 4.3mm 되지 않아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화면을 보고 있으면 군더더기 없어서 좋다.



     경량형 노트북은 대단히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운데, 이 노트북은 90만원대 가격과 약 1.4kg이라는 비교적 가벼운 무게를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벤치마크 3DMark의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돌려보면 3천점대 후반이 나오는데, 10세대 인텔 코멧레이크 CPU와 MX250 GPU를 탑재한 삼성 이온의 3천점대 초반이나 10세대 인텔 아이스레이크 CPU와 내장 아이리스플러스 GPU를 사용하는 2020 LG 그램의 천점대보다 확실하게 높은 점수다.



     게임을 통해 실제 성능을 경험해보면 프레임이 배틀그라운드 가장 낮음 옵션에서 45~55 fps 정도를 기록했고, 중간 옵션에서는 37~45fps 정도를 기록했다. 사실 경량형 노트북은 배틀그라운드까지 테스트를 잘 하지는 않는데, 지포스 MX350의 성능이 궁금했다. 테스트 결과 배틀그라운드를 쾌적하게 하는 것은 힘들어도, 옵션을 조금만 포기하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경량형 노트북으로 배틀그라운드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충분히 매력적이다. 더해서 피파 온라인4와 롤도 반복해서 테스트 해봤는데, 충분히 쾌적하게 잘 돌아간다. 


    ▲ 상당히 조용한 상태를 보여준 소음 측정 결과 : 최고 퍼포먼스에서 48데시벨 내외



     아이디어패드 Slim 5i(14)는 일정 수준의 이상의 성능, 들고 다닐 때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의 무게, 너무 비싸지 않은 가격 등 다양한 구매 조건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그런 노트북이다. 100만원 내외에서 이 정도 균형을 갖추고 있는 노트북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 대학생에게도 잘 어울리고 직장인들의 업무용으로 부족함이 없는 그런 노트북이다.



    아이디어패드 Flex 5i(14)



     아이디어패드 Flex 5i(14)는  10세대 인텔®코어™ i5 프로세서(1035G1), 지포스 MX350 GPU, 8GB RAM(DDR4-3200MHz), 256GB NVMe SSD, FHD 해상도의 14인치 IPS 터치 디스플레이, 52.5Wh 3셀 배터리를 탑재했다. RAM은 최대 16GB, 저장공간은 최대 1T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앞에 소개한 슬림 모델과 차이점 이라면 디스플레이 터치 유무와 배터리 용량이 조금 다르다는 정도가 있다. 더해서 아이디어패드 Flex 5i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정의한 모던PC에 해당하는데, 윈도우10을 기본 탑재하고 360도 회전이 가능한 디자인, SSD를 사용하는 스토리지 성능, 얼굴인식 또는 지문인식이 가능하고 펜을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향상된 생산성과 뛰어난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놀라운 성능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한 아이디어패드 Flex 5i는 아이디어패드 Slim 5i와 완전히 다른 형태의 투인원 노트북 이지만, 같은 시기에 출시된 만큼 전반적인 디자인이나 표면재질 등 비슷한 요소가 상당히 많다. 특히 그라파이트 그레이 색상, 패브릭 느낌의 상판, 레노버 로고 위치는 두 노트북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 멋지게 들어간 레노버 로고



     아이디어패드 Flex 5i는 하판에 일자형 방열구 이외에 힌지 뒤쪽으로 작은 방열구가 하나 더 있다. 아무래도 360도 회전이 가능한 제품이다보니 태블릿 모드로 사용할 때는 하판의 방열구가 막히게 되고, 그럴 때 아래 사진에 보이는 방열구를 통해 열이 빠져나가게 된다.




     측면 단자는 좌측면에 전원 포트, 4K출력이 가능한 HDMI, PD지원 USB-C, 오디오 콤보 잭, 부팅메뉴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Novo버튼이 있고, 우측면에는 전원버튼, SD카드 리더기, 2개의 USB-A 포트가 있다. 그리고 65W 전원어댑터와 함께 USb-C타입 충전을 할 수 있는 전원케이블이 들어 있다.




     키보드와 터치패드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노트북 중에는 평균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한 점은 없다. 그리고 팜레스트에서 패브릭 재질 감촉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오랜 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만져보면 상당히 부드러운데, 아래 사진을 통해 그 느낌이 조금은 전달 될 것 같다.



    ▲ 아이디어패드 Flex 5i(14)는 화이트 LED 백라이트를 지원한다



     이 노트북은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원버튼이 측면에 있다. 그래서 모든 모드에서 전원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전원버튼이 키보드와 함께 있으면 지문인식기능이 포함되는데, 이 녀석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키보드 오른쪽 하단에 별도의 지문인식 버튼이 존재한다. 이제는 노트북도 스마트폰처럼 생체인식을 통해 보안성 강화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는데, 레노버는 이런 트렌드를 충실하게 따라가서 보안성을 강화하고 있다.



     지문인식 버튼과 함께 웹캠에 적용된 프라이버시 셔터는 레노버가 보안에 얼마나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앞에서 아이디어패드 Slim 5i(14)에도 적용된 프라이버시 셔터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디스플레이는 터치가 가능하다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인데, 전면에서 차지하는 화면비율이 88%에 달하고 좌우베젤이 4.5mm 밖에 되지 않아서 깔끔한 느낌을 준다.


    ▲ 아이디어패드 Flex 5i(14)의 다양한 활용 : 텐트 모드


     360도 회전이 가능한 투인원 노트북이기 때문에 평소에 일반적인 노트북처럼 사용하다가 텐트 모드나 스탠드 모드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화면을 터치하거나 펜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투인원 노트북이 처음 등장했을 때 이런 모습을 조금 어색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이제는 터치나 펜 사용을 어색하게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다.


    ▲ 아이디어패드 Flex 5i(14)의 다양한 활용 : 스탠드 모드


    ▲ 아이디어패드 Flex 5i(14)의 다양한 활용 : 태블릿 모드



     이 노트북은 다양한 사용 목적을 가진 사람들에게 정말 적합한 노트북이다. 때로는 위 사진처럼 노트북을 펼쳐 놓고 미팅이나 회의를 하면서 화면을 공유하고 필요한 내용을 바로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말 다재다능한 녀석이 아닐 수 없다.



     아이디어패드 Flex 5i에는 모델에 따라서 디지털 펜이 기본 포함되기도 한다. USB-A 포트에 끼울 수 있는 펜홀더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펜을 따로 들고 다니면서 분실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펜홀더를 사용 한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다.




     펜 사용이 가능한 투인원 노트북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그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90만원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아이디어패드 Flex 5i의 펜 성능은 상당히 훌륭하다. 작게는 150만원에서 많게는 20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다른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펜성을 자랑한다.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보면 반응속도, 필압인식, 필기감 모두 우수하다. 노트북에 펜을 사용하고 싶은데 가격 때문에 망설여온 분들이라면 고민 없이 이 녀석을 구매해도 될 정도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해도 기본 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소용 없다. 투인원 노트북은 성능이 좋지 않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제법 있는데, 최소한 이 녀석은 그런 생각에서 벗어난 제품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음에도 성능도 포기하지 않았다.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3천점을 넘어가는데, 놀랄 만큼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투인원 노트북에서 충분히 인상적인 수준이다. 이 노트북에 포함된 지포스 MX330이 MX250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점수를 보니 그 말이 사실이었다.



     조금 더 정확한 성능 확인을 위해서 피파 온라인4와 롤을 차례대로 플레이 했다. 피파 온라인4는 프레임드랍 없이 60fps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롤은 충분히 준수한 프레임을 기록했다. 가장 낮음에서는 140~160 fps를 기록했고, 가장 높음에서도 120 fps 내외를 기록해서 쾌적하게 롤을 즐길 수 있는 수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성능적으로 초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다소 힘들겠지만, 피파 온라인4나 롤 정도의 게임은 무난하게 소화한다.



    ▲ 아이디어패드 Flex 5i(14), 리그 오브 레전드 프레임 및 내부 온도 체크 결과


     마지막으로 부하가 많이 걸리는 벤치마크를 돌리면서 소음을 측정했는데, 46데시벨 내외가 나왔다. 집안에서 조용한 가운데 소음을 측정해보면 41~42데시벨이 나오니까 소음은 상당히 준수한 편이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Flex 5i(14)는 저렴한 투인원 노트북은 성능이 별로고, 펜도 장식품에 불과하다는 편견을 깨는 괜찮은 노트북이다. 사실 각각의 요소를 하나하나 따져보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런데 모든 요소에서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아!'라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노트북이 어느 하나만 최고로 뛰어나게 만들기는 쉬워도 모든 요소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만족감을 주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조심스럽게 90 만원 가격대에 있는 투인원 노트북 중에서 감히 아이디어패드 Flex 5i(14)가 최고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해본다.



     레노버는 아이디어패드 Slim 5i/5와 아이디어패드 Flex 5i/5 출시를 기념해서, 신제품 구매 고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2020년 6월 30일까지 계속되는데, 기간내 노트북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10명을 추첨해 구매대금 100%를 환급 해주고, 50명을 추첨해 레노버 M10 태블릿을 증정한다. 그리고 레노버 백팩과 마우스를 구매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추가로 구매자 전원에게 제공한다. 이벤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나, 이 글을 통해 소개한 노트북에 대한 궁금증은 다음 링크를 따라가서 확인하면 된다. ▶한국 레노버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본 포스트는 레노버로부터 제품대여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