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인터넷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요즘, 기가 유무선 공유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오늘은 아이피타임의 A3004T 기가 유무선 공유기 추천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한다. ipTIME A300T는 기존 무선인터넷보다 훨씬 빠른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며 와이파이 메시 구성을 통해 음영 지역 없이 촘촘한 통합 무선 네트워크까지 구축할 수 있으며 디자인과 공간활용성까지 겸비한 녀석이다. 또한 USB 3.0 지원으로 미디어 서버 기능 등 고급 기능도 갖추고 있다.

     

     상자에는 ipTIME A300T에 관한 스펙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가 있는데 필자는 블랙을 사용중이다. CPU는 미디어텍 MT7621 듀얼코어(880MHz)이며 램은 DDR3 256MB다. 안테나는 총 4개이며 WAN 1 포트 1개, LAN 포트 4개, USB 3.0으로 구성되어 있다. ipTIME A300T에는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속도 저하 문제를 해소하는 MU-MIMO 기술이 들어가 있다. 이 기술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 가전이 연결된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스펙에서 설명한 미디어텍의 듀얼코어 880MHz CPU를 비롯해 5GHz 와이파이 칩셋과 2.4GHz 칩셋이 개별로 들어가 있어서 쾌적한 무선인터넷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한다.

     

     상자를 꺼내서 살펴보면 ipTIME A3004T와 어댑터, 랜선 구성품을 만나게 된다. 참고로 어댑터는 고용량이라 공유기의 안정적인 구동을 돕고 USB포트로 외부 저장장치 등을 연결해도 문제가 없다.

     

    유무선 공유기 설치가 어렵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 쉬운 설치를 위해 보기 편한 가이드 북도 함께 들어있다. 설명서를 보면서 공유기 설정과 메시와이파이 구성까지 쉽게 할 수 있다. 

     

    ipTIME A3004T의 디자인을 먼저 살펴보면 길쭉한 타워형이라서 좁은 공간에도 잘 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로, 세로가 각각 8.6cm, 안테나를 제외한 높이는 17.95cm로 적당하다. 상단에는 4개의 5dBi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어서 무선 인터넷 신호를 잘 전달한다. 이 4개의 안테나는 사용하지 않을때는 접을 수 있어서 공간활용성이 뛰어난데 일단 설치하고 나서는 안테나를 다 세우게 된다.

     

     ipTIME A3004T는 4개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고 2개가 1세트로 각각 2.4GHz와 5GHz 대역을 담당한다. 안테나는 5dBi 규격이고 감도도 우수한 편이다. 5GHz에서는 최대 연결속도는 876Mbps, 2.4GHz는 400Mbps다. 두 대역에서의 속도를 합치면 1267Mbps인데, 이를 AC1300이라 한다. 유선과 무선에서도 1Gbps의 속도를 느끼려면 공유기가 AC1300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점은 기억해야한다. 그래야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고 게임도 버벅거림 없이, 대용량 파일 다운이나 고화질 동영상도 끊김없이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다. ipTIME A3004T는 AC1300급으로 기가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전원 연결상태와 인터넷 연결상태 등을 알리는 동작 LED와 노란색 WAN포트, 주황색 LAN 포트는 제품 뒷면에 있다. 색으로 구분이 되어 있기에 헷갈릴 일이 없어서 좋다. 5개의 포트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하기에 로컬네트워크로 연결된 pc나 노트북 외에도 외부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치까지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동작 상태를 알리는 LED 램프가 보이지 않으니 밤에도 불빛으로부터 자유롭다.

     

     USB 3.0포트, 이게 참 물건이다. 이 포트로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ipTIME A3004T는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 파일공유, 간이 웹서버 등을 사용할 수 있기에 대용량 데이터도 언제 어디서나 업로드, 다운로드를 비롯해 공유가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달 월정액 비용을 내야하지만 외장SSD나 외장하드 등의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파일 서버로 사용하면 아주 편리하다. 데이터 백업 용으로 사용해도 편리하다. 그리고 프린터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고 이 USB 포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을 연결해서 충전도 할 수 있기에 활용도가 높다 할 수 있다. 

     

     ipTIME A3004T의 상단, 하단에는 에어홀이 있어서 발열 걱정을 덜 수 있다. 저전력 설계로 만들어졌기에 발열이 그렇게 높지 않고 열이 자연적으로 배출되기에 별도로 냉각팬을 설치한다는 등의 수고로움은 없다.  

     

     기존 부모님댁의 와이파이는 공유기가 2개로 안방과 거실을 사용중이었다. 그래서 와이파이를 안방과 거실을 오갈 때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주방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서 느린 속도로 인해 카톡이나 인터넷 웹서핑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곤 했다.

     

     제일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를 빼고 ipTIME A3004T로 교체를 시작했다.

     

     기존 공유기에서 ipTIME A3004T로 교체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ipTIME 홈페이지에서 설치도우미를 다운받고 순서에 따라 실행하면 된다.

     

     집에서는 KT 기가인터넷 라이트를 사용중이고 모뎀 옆에  ipTIME A3004T를 설치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설치도우미를 다운받고 실행하면서 인터넷 설정을 이어가면 된다.

     

    ▲ 인터넷 연결 성공

     유선인터넷 연결이 성공적으로 끝났고 무선 인터넷 연결 설정을 해줬다. 최적의 채널로 알아서 설정이 되었다.

     

     기존의 무선네트워크 이름과는 다른 이름으로 설정을 했고 암호까지 설정하면 무선인터넷 설정도 손쉽게 끝난다.

     

     ipTIME A3004T은 이지메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여러 대의 공유기를 연결해서 마치 그물처럼 와피아이 망을 촘촘하게 만들 수 있기에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벼르고 별렀던 이지 메시까지 구축했다. 안방에 설치한 ipTIME A3004T은 컨트롤러로 거실에서 사용중인  ipTIME A2004NS-MU를 에이전트로 구성을 시작했다.

     

    이지메시를 구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앞서 사진으로 보인 설명서를 따라서 하면 된다.  ipTIME 홈페이지에서  ipTIM Mesh 접속기를 다운받고 순서대로 실행하면 된다.

     

     거실의 공유기가 꽤나 오랜시간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한 5분 정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했다. 그랬더니 바로 메쉬 접속기에 잡혔고 A2004NS-MU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눌러 연결했다. 

     

    ipTIME A3004T는 컨트롤러로, ipTIME A2004NS-MU는 에이전트로 각각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대의 공유기를 연결해서 메쉬 와이파이를 구축하면서 네트워크 이름을 바꿨고 2.4/5GHz 통합 사용으로 옵션을 변경했다. 아무래도 부모님이 사용하기에는 통합사용이 편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 기존 와이파이 리스트
    ▲ 이지 메시 설정 후의 와이파이 리스트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각각 작동했기에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guksubong, guksubong1, guksubong_2G, guksubong_5G로 총 4개가 되는 상황이었고 방을 옮길 때마다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guksubongnew 하나로 편리하게 끊김없이 이동하면서 바꿀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다. 

     

      ipTIME은 스마트폰으로도 공유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ipTIME 모바일 매니저"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관리자모드로 접속하면 공유기의 기능을 바로바로 살펴보고 설정을 관리할 수있다.그리고 공유기의 펌웨어 역시 스마트폰으로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기에 관리가 정말 편하다.

     

    ▲ 스마트폰으로 살펴보는 이지메쉬 망 구성
    ▲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이지메쉬 설정

     네트워크 이름 변경, 암호변경도 스마트폰으로 쉽게 할 수 있고 손님이 온다면 게스트 네트워크를 따로 설정해서 해도 되기에 모바일로도 편리하게 네트워크 관리를 할 수 있다. ipTIME A3004T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제 역할을 해내는 기가유무선 공유기라는 생각을 했다. USB포트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서버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촘촘하게 구축할 수 있는 이지메시 기능도 있으니 기가 유무선 공유기로 추천해도 손색없을 제품이라는 여겨졌다. 무엇보다도 공유기를 바꾸고 나서 부모님은 집 안에서도 와이파이 음영지대 없이 스마트폰을 좀 더 쾌적하게 하실 수 있었고 디자인까지 예뻐 아주 만족해 하셨다.

     

    *ipTIME으로부터 제품 및 원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xer
      2021.02.24 17:2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