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구입함에 있어서 화질, 가격, 기능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은 당연하다. 소비자의 눈은 상당히 높아졌는데 TV를 살 때 LG 올레드 TV가 기준이 될 정도로 LG 올레드 TV는 많은 소비자들이 선택했고 올레드(OLED)는 대세가 되었다. 2021년형 LG 올레드 TV는 보다 진화한 성능과 디자인의 올레드 evo(G시리즈), CES 최고 TV 수상에 빛나는 C시리즈 , 합리적인 사양 구성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는 B/A시리즈, 롤러블, 8K 등 기술 혁신으로 이뤄낸 R/Z시리즈 등 총 6개 라인업 18개 모델로 구성됐다. 그 중 2021년 신제품 LG 올레드 evo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LG 올레드 TV의 핵심가치인 4S는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왜 LG 올레드 TV인가?

     LG 올레드 TV의 수상내역은 참으로 다양하다. 세계 최대 가전전시 CES에서 엔가젯 기준으로 7년 연속 최고 TV로 선정되고 영상 음향 전문가협회 ELSA어워드에서 9년 연속 최고 제품상을 받았다. 세계 3대 디자인상 IEDA 2019 Gold/ 레드닷 2020 Best of the Best / iF 디자인 2020 Winner를, TV 예술과학 아카데미 선정 기술공학 에미상을 수상했다. 

     

     권위있는 매체와 전문가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선택 역시 LG 올레드 TV였다. 해외 10개국 소비자 매체의 TV 성능 평가 1위를 석권했고 미국 컨슈머리포트 선정 2년 연속 최고의 TV로 선정되었다. 또한 전세계 프리미엄 TV 제조사 중에서도 19곳이 올레드(OLED)를 선택할 정도로 LG 올레드 TV는 대세가 되었다.

     

     

     이쯤에서 LG 올레드 TV의 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올레드(OLED) 패널은 소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검은색을 표현할 때 그 부분만 픽셀을 끄면 되고, 그만큼 정확하게 블랙 표현이 가능하다. 블랙이 진한 만큼 명암비가 높을 수밖에 없다. 명암비는 색재현율에 영향을 끼치는데, 높을 수록 자연에 가까운 색감 표현이 가능하다. 즉 LG 올레드 TV는 검은색뿐만 아니라 자연색도 표현력이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TV를 볼 때 측면에서도 보는 일이 많은데 LG 올레드 TV는 측면에서 봐도 색 왜곡이나 밝기 변화 없이 완벽에 가까운 시야각을 제공한다. 왜곡 없는 완벽한 색감을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LG 올레드 TV의 핵심가치 4S란?

     LG 올레드 TV는 게임, 영화, 인테리어, 스포츠 측면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LG 올레드 TV의 핵심가치는 4S로 Speedy, Sharp, Slim, Smooth 를 뜻한다. 

     

     먼저 Sharp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 스스로 빛을 내는 올레드(OLED)만의 선명한 화질로 무엇을 보든 감동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정확한 블랙을 바탕으로 무한대 명암비를 지원하기에 자연에 가까운 색감을 표현할 수 있고 특히나 풍경 영상이나 영화를 볼 때 그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에서 받는 감동은 엄청나다. 

     

     두 번째는 매끄러운 화면 전환인 Smooth다. 올레드 모션 프로 기능으로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움직임도 매끄럽고 생생하게 표현한다.

     세 번째는 빠른 응답속도를 뜻하는 Speedy다. LG 올레드 TV는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될 만큼 요즘 인기가 많다. NVIDIA G-SYNC 호환 지원으로 수신되는 화면의 싱크를 조절해서 화면 끊김이나 잘림없이 보여준다. 올레드(OLED)패널의 압도적인 1ms 응답속도 덕분에 잔상이나 화면 잘림 현상을 구경할 일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고사양 게임을 끊기지 않고 몰입감 넘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슬림한 디자인을 뜻하는 Slim이다. LG 올레드 TV는 대화면이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아주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간을 더욱 아름답게 연출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오히려 돋보이게 만드는 매력을 갖고 있다.

     

    LG 올레드 evo 특징은?

      앞에서는 LG 올레드 TV의 장점을 살펴봤는데 지금부터는 2021년에 새롭게 출시된 LG 올레드 evo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LG 올레드 evo는 올레드(OLED) 소자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더 밝은 화면을 보여주고 보다 더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해졌다.

     

     

     손가락보다 얇은 페이퍼 슬림 디자인, 그림같은 갤러리 TV, 돌돌 말리는 롤러블 TV까지 LG 올레드 TV는 다양한 디자인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LG 올레드 evo는 갤러리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갤러리 디자인이란 TV 하나에 화면 구동부, 스피커, 설치를 위한 브라켓까지 담아서 TV 사용을 위한 별도의 외부 본체가 없는 슬림한 디자인을 말한다. 벽에 걸 경우 본체 없이 화면만 돋보이는 미니멀한 인테리어를 할 수 있고 갤러리 느낌으로 연출이 가능하다. 벽걸이로 사용이 어려울 경우 스탠드 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나 갤러리 스탠드도 제공하기에 TV 구매시에 선택지가 넓어졌다는 장점이 있다. 밑부분에서 안정적으로 3개의 다리가 잡아주는 형태를 하고 있는데 단단하고 안정적인 느낌이다. 갤러리 스탠드의 경우 LG 올레드 evo 뿐만 아니라 C1, B1 모델 등과도 호환 가능하며, 다만 해당 모델 55형 65형 제품에만 설치가 가능하다고 한다.

     

     특히나 후면에는 셋톱박스, 공유기, 멀티탭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스탠드 기둥 부분에 선 정리홀도 있어, 선 처리도 깔끔하다.

     

     

     LG 올레드 evo는 4세대 인공지능 알파9(α9)이 탑재되어 있어서 화질과 사운드를 딥러닝을 통해 사전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스케일링과 업믹스를 지원한다. 장르맞춤화면과 장면 단위 화질 최적화, 버추얼 5.1.2. 사운드 업믹스를 제공하니 영상과 소리를 더 생생하게 보고 들을 수 있다.

     

     또한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 패널은 SGS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았다. 새집 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량이 동급 사이즈의 액정 표시 장치 LCD 패널보다 절반 이하이고, 카드뮴, 인화인듐 등 국제암연구기관이 분류한 발암물질 포함 부품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2021년에는 한증 향상된 web OS를 6.0을 지원한다. 넷플릭스, WAAVE, 티빙, 왓챠, 유튜브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편리해졌다. 보고 싶은 영상을 힘들게 옮기거나 별도 연동할 필요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LG 올레드 evo의 리모컨 역시 21년형 인공지능 리모컨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AI 음성인식, 포인트&스크롤 기능은 그대로이고 넷플릭스와 디즈니+, 왓챠 버튼을 추가해서 OTT 접근성이 좀 더 향상되었다. 리모컨 디자인 역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고 NFC 기능을 사용해서 간편하게 TV와 모바일 연동을 할 수 있는 셰어링 탭 기능도 추가되었다. 또한, 다이렉트 음성인식도 가능해서 원거리에서 음성 명령이 가능하다.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직접 눌러 명령을 할 수 있지만 "하이 엘지 TV 꺼줘", "하이 엘지, 넷플릭스 틀어줘" 이런 식으로 다이렉트 음성 인식을 사용할 수 있다.

     

     편의 기능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미국 영화감독협회와 UHD 얼라이언스가 함께 개발한 필름메이커 모드는 영화마니아를 위한 모드라 할 수 있다. 프레임, 화면비, 색감 등을 원작자가 세팅한 그대로 표현하도록 개발된 모드인데 순수한 영상미를 즐길 수 있다.  

     

     

     스포츠마니아를 위한 스포츠 알람 기능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선호하는 팀을 마이팀(My Team) 등록을 통해 즐겨찾기 하면 다른 콘텐츠를 보는 중에도 선호하는 팀의 경기 일정, 경기 시작 알람, 실시간 스코어 알람, 경기 결과 알람을 간편하게 알려준다. 중요한 경기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씽큐 홈보드를 통해 LG ThinQ 가전은 물론 UEI 인증 받은 IoT 기기도 TV에 연동해서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가 가능하다. 리모컨 조작으로 작동이 되지만 음성으로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사용자가 지정한 명령어로 미리 설정한 여러 가전을 동시에 제어하는 홈 루틴 기능도 사용가능하다. 

     

     출력과 음질, 디자인에 화질, 빠른 속도, 편의성 등 LG 올레드 evo의 매력은 참으로 많았다.

     

     

    그리고 LG 올레드 TV는 국내 유일 TUV 아이컴포트 인증과 UL 낮은 블루라이트 검증, UL 플리커프리 인증을 획득 하기도 했다. 유해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낮고 플리커와 빛반사가 적어서 오래 보고 가까이 봐도 안심이 된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LG 올레드 evo는 55인치, 65인치, 77인치까지 총 3종류로 출시되었고 TV 시청 성향과 집안 인테리어 등을 생각해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무엇보다도 스탠드가 더해진 갤러리 디자인으로 더 멋져졌고, 더 밝고 선명해진 화질까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여러모로 만족할 수 있는 TV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집에 있는 시간이 여전히 길어진만큼 영화, 게이밍, 스포츠까지 LG 올레드 evo로 쾌적하고 몰입감 넘치게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