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캐논 500D와 함께 니콘 카메라 하나를 함께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제품은 최근에 출시된 쿨픽스 S1200pj로 MBC 예능 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정용화의 서현 커플이 사용해 눈길을 끌었던 S1100pj의 후속기종으로 프로젝터가 내장된 카메라 입니다. 요즘 빔 프로젝터가 점점 작아지고 휴대성이 좋아지고 있긴 하지만 손바닥보다 작은 카메라에 빔 프로젝터가 카메라에 내장된 것은 이 시리즈가 최초입니다. 그럼 먼저 쿨픽스 S1200pj의 외형과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 제품을 본 첫 느낌은 조금은 둔탁하고 남성적이다라는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기자기하거나 여성적인 느낌은 그다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둔탁하긴 하지만 쿨픽스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특징은 심플함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거부감은 전혀 생기지 않습니다. 게다가 근래 등장하는 카메라들이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하다보니 카메라 외부에 많은 버튼이 달리거나 이런저런 장식이 붙기 마련인데 이 제품은 그런 거추장스러움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기본적인 사진촬영 기능과 프로젝턱 기능만 갖추고 있는지 알았었는데, 메뉴를 잘 살펴보니 이런저런 다양한 기능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카메라의 뒷면은 위 사진속 모습과 같고 LCD는 3인치입니다. 그리고 윗면의 모습은 아래사진과 같은데 가운데 있는 둥근 버튼은 프로젝터 포커스를 조절하는 것이고 우측에 있는 버튼은 예상하시겠지만 촬영셔터입니다. 프로젝터 포커스는 빔 프로젝터를 사용하신 분들은 아시겠찌만 램프 앞쪽에 돌려서 초점을 맞추는 장치와 똑같은 장치입니다. 즉, 작은 카메라속에 내장된 빔 프로젝터 이지만 거리와 상관없이 상관없이 초점을 맞춰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3m가 넘어가면 프로젝터의 기능을 활용하기에는 제한됩니다.




     쿨픽스 S1200pj에는 다양한 촬영모드가 있지만 가장 머저 살펴볼 부분은 사진 비율을 2가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보통의 똑딱이 카메라들이 그렇듯이 4:3이고, 또 하나는 와이드버젼인 16:9입니다. 이 두가지 비율에 대한 테스트 샷은 위ㆍ아래 사진으로 워터마크를 찍은것 이외에 어떤 보정도 하지 않은 상태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아래 와이드 사진을 보시면 드넓은 경마장의 모습이 제법 괜찮게 사진속에 담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DSLR카메라들의 3:2비율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는 비율로 DSLR의 사진비율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16:9비율을 사용한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쿨픽스 S1200pj는 불꽃놀이, 파노라마 등 21가지 촬영모드를 지원하는데 설경과 같이 계절적인 이유로 테스트 해보지 못하는 모드를 제외하고 세부적인 테스트를 거쳐서 다음 리뷰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쿨픽스 S1200pj에 대한 상세스펙은 제품 이름을 검색하면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쿨픽스 S1200pj의 가장 큰 특징은 누가 뭐라고해도 프로젝터를 내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프로젝터 커버를 열어서 빛이 나가고 있는 상태인데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모습을 도저히 사진으로 담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그 모습을 소개하겠습니다.


     테스트 동영상을 통해서 빔 프로젝터가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감이 오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소 어두워서 조작 장면이 잘 보이지 않긴 하지만 어느정도 이런것이구나 하는 것을 느꼈으리라 생각합니다. 빔 프로젝터 기능에 대해서도 다양한 거리와 장소의 환경에서 세부적으로 테스트 해보고 자세한 소개를 다음리뷰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니콘에서 제시한 프로젝터의 스펙을 알아보면 해상도는 640*480이며 화면크기는 최대 60인치 입니다. 그리고 투사거리는 최대 3.1m이고 연속 투사시간은 배터리 만충시 약 1시간 입니다. 또한 PC를 연결해서 PC화면을 투사할 수 있으며 특이하게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제품들을 전용커넥터로 연결해서 화면을 재상할 수 있습니다. 호환하는 애플 제품으로는 아이폰 3G, 3GS, 4G, 아이팟 나노 6세대, 아이팟 포토, 아이팟 터치 3ㆍ4세대, 아이패드 1ㆍ2입니다. 참고로 전용커넥터는 이 제품을 구입후 니콘사이트에 정품등록하면 사은품으로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애플계열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애플제품들과 호환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지 장담할순 없지만 지인들의 제품을 이용해서 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쿨픽스 S1200pj에 대한 궁금증이나 알아보고 싶은 성능에 대해서 댓글이나 방명록을 통해 알려주시면 다음 리뷰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트는 니콘이미징코리아에서 쿨픽스 S1200pj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카메라 소개가 괜찮았으면 손가락 추천 한방씩 부탁드려요. *^^*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2011.10.09 07:15

      비밀댓글입니다

    • kkolzzi
      2011.10.09 09:42 신고

      오호...독특한 기능입니다. ㅋㅋ

    • 권양
      2011.10.09 22:48 신고

      오오 멋집니다 사실 권양은 아기자기~한 여성적디자인보단 투박하지만 기능이뛰어난 남성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지라..ㅎㅎ

      • 멀티라이프
        2011.10.09 23:27 신고

        아핫!
        전 반대로 어울리지 않게 여성적인 디자인을 더 좋아해요 ㅋㅋ

    • 만물의영장타조
      2011.10.11 00:39 신고

      ㅎㅎ 어두워야 보이긴 하지만, 괜찮아 보이네요.
      작은 카메라 스크린으로 볼 것이 아니라, 벽에다가 뿌려 크게 볼 수 있다는건 좋군요.
      특히, 밤에 유용하겠습니다.

      • 멀티라이프
        2011.10.21 18:11 신고

        네~ 밤에 좋지요 ㅎㅎ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프로젝터에 대한 후기를 따로 올릴 예정이랍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