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넥서스에서 가장 마음에 들면서도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제로셔터랙 카메라 입니다. 갤럭시 넥서스는 후면에 셔터랙이 없는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한 이후 카메라를 쓰면서 셔터랙이 없다는 사실은 굉장히 만족한 부분으로 원하는 장면을 바로바로 촬영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촬영된 사진들을 보면서 다소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가 다 거기서 거기 아니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요즘 워낙 성능좋은 카메라를 탑재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면서 화소수도 화소수 이지만 사진 자체가 그리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찍는 사람에 따라서 그 결과물이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아쉬운건 어쩔 수 없는듯 합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넥서스의 제로셔터랙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폰에 저장된 사진중에 풍경 자체가 멋지거나 아름다워서 어떤 카메라로 찍어도 작품이 되는 장소는 모두 제외하고 지극히 평범하고 지극히 일상적인 우리 주변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만 골라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사진들을 보시고 갤럭시 넥서스의 카메라 성능을 직접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맑은날 햇빛이 들어오는 거실에서 촬영한 사진
▲ 맑은날 실내에서 햇빛이 들어오는 화초들을 찍은 사진
▲ 맑은날 실내에서 햇빛을 받고있는 다육식물들을 찍은 사진
▲ 맑은날 거실에서 천장에 매달린 다량의 핸드폰 고리들을 촬영한 사진
▲ 형광들 조명아래서 플래시를 사용해서 촬영한 사진
▲ 조명이 어두운 카페에서 플래시를 사용해서 촬영한 사진
▲ 다소 어두운 조명이 있는 VIPS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한 사진
▲ 실내에서 낮에 조명과 플래시 없이 촬영한 사진
▲ 바로 위 사진속 책갈피를 줌을 사용해서 촬영한 사진
▲ 줌을 사용하고 폰을 접사수준으로 가까이서 찍은 꽃 사진
▲ 맑은날 촬영한 평범한 농천의 풍경
▲ 흐린날 촬영한 평범한 눈온 후 풍경
위에 소개한 사진들은 모든 환경과 조건에서 촬영한 것들을 아닙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맑은날이나 흐린날 또는 실내 또는 실외에서 어느정도의 사진이 나오는지는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판단이겠지만, 갤럭시 넥서스 이전에 사용하던 옵티머스 2X의 카메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강력한 카메라 성능으로 부족한 아이폰 4S에 비해서는 굉장히 부족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평범한 스냅사진용이나 기록용으로 사용하는데는 지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