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5 : 등급정하기 각 항목에 부여된 점수를 그 가중치와 곱한다. 이를 계산하면 각 세그먼트 에 대해 항목별로 등급을 정하게 된다. 예)
Step 6 : 결정 프로세스 ① X,Y축의 그래프를 작성 - 전략적 결정 그리드 - X축 : 기회(기회/위협 표) - Y축 : 경쟁적 지위(강점/약점 표) ② 그래프 상에 각 세그먼트의 총점을 표시 ③ 가장 강력한 기회를 제공하고 진입에 대한 저항이 가장 작은 세그먼트를 결정한다 예) (A:좋은기회/지위, B:중간정도 기회/지휘, C:좋지않은 기회/지위)
Step 7 : 전략 개발
세그먼트의 실질적인 목표를 반영하는 전략 기술문을 작성한다.
- 분석을 설명하는 결과를 포함한다.
- 예) "차별화 요인을 강조하면서 세그먼트 1과 2에서 제품 X를 판촉
한다. 세그먼트3에서 고객의 습관에 영향을 미쳐 추가적인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조치도 취한다. 우리의 의도는 이 기회의
대부분을 잡아서 실현하는 것이다."
Step 8 : 마케팅 목적 개발
목록의 항목들에 대한 등급을 살펴보면 무엇이 실현되어야 하고 무엇이
전술 변화 전략이 될 수 있는 지를 정하게 된다.
- 각 세그먼트 별 가중치를 정했기 때문에 이 단계가 가능하다.
관련사항을 파악하고 달성한 목표를 나열하는 상세한 해석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예) 전략 A
차별화 - 6개월 내에 고객의 60%가 제품 A의 효과에 대해 확신하게한다.
포지셔닝 - 출시 후 1개월 내에 고객의 80%가 제품X와 제품A를 우리
회사의 전략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된다.
경험 - 사용자의 50%가 4개월 내에 제품 A의 사용을 경험하게 된다.
타겟팅 - 출시 시, 영업 인력에 의해 모든 고객층의 프로파일이 파악된
상태이고, 개별적인 연구를 통해 고객 프로파일링이 검증됨
SWOT 분석 방법 정리
SWOT분석을 통해 다음을 결정할 수 있다.
- 최상의 조치 방향
- 유용한 마케팅 계획 도구
- 관심을 기울여야 할 가장 중요한 인자나 요소
- 목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우선순위 및 가중치 결정
Point : 프로젝트 관련 팀으로부터 내부정보를 많이 수집할수록
외부상황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평가에 도움이
많이 된다. 가능한 많은 부서들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