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 기회(O)와 위협(T)목록 작성 OT목록 작성을 위한 정보는 시장세분화, 시장분석, 환경분석 으로부터 얻는다. - 완벽한 목록은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 OT목록이 완성되면, 이를 읽는 사람이 관련 사항을 잘 이해하고 상황속에서 필요한 옵션을 찾을 수 있도록 기술(설명)형식으로 제공
기회목록 예)
- 시장 : 큰 세그먼트, 높은 성장률, 높은 고객관심, 높은 수용도(반응)
많은 수의 새로운 고객, 낮은 가격 민감도, 충족되지 않은 니드
높은 불만도, 변상률
- 환경 : 정부 규제 거의 없음, 부정적인 의견 거의 없음, 성장 경제
경쟁사(경쟁자 거의 없음, 낮은 판매력, 신제품 부재 등등)
Step 2 : 강점(S)과 약점(W)목록 작성 SW분석은 내부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강점과 약점은 제품이나 기업 내부에서 온다. SW분석을 위한 정보는 기업분석/감사/공정능력 분석, 제품분석/감사 로부터 얻는다.
강점목록 예)
- 제품 : 매우 효율적인 제품, 신뢰성이 높다, 편리한포장, 타당한가격
탁월한 기술적 지원, 용도 다양성, 높은 시장 점유율
인지도 높은 상표, 탁월한 납품 혹은 배달
- 기업 : 풍부한 영업력, 뛰어난 명서으 적절한 판촉 예산, 생산적인R&D
사기높은 영업인력, 효과적인 영업인력, 잘 훈련된 영업인력
탁월한 유통망, 탁월한 정보망
Step 3 : 목록의 각 항목에 가중치 부여 예) ( 기회표 : OT, 경쟁적지위표 : SW)
- 목록의 항목들은 중요도 순으로 배열, 가장 중요한 항목을 목록의
상단에 배치
- 중요도 순으로 나열된 각 목록에 100점을 할당하고, 각 항목별로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나누어 부여
⇒ 이 작업을 통해 각 항목별로 부여한 상대적 중요도에 점수를 할당 Point : 이 SWOT분석은 각 세그먼트를 위한 것이다. 목록들을 모든
세그먼트에 적용해서는 안된다. 비슷한 항목들이 모든 세그먼트
에 적용될 수 있지만 세그먼트별로 평가해야 한다. 나중에 있을
점수부여 및 등급 결정을 통해 목록의 항목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한다.
Step 4 : 점수 부여
Point : 기회는 현재 존재하거나 혹은 계획된 기간동안 나타날 수 있다
반면에 강점과 약점은 현재 존재한다
( 현재의 지위, 경향, 미래의 기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현실(시장의)이지, 내부 목표와 의견이 아니다.
그러나, 타겟 고객의 태도와 인식에 관심을 가진다.
목록의 항목에 점수 부여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