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초는 나눔이나 기부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더 증가하는 시기다. 아무래도 날씨가 춥다보니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조금이라도 생각을 하는 시간이 있는 듯 하다. 그래서 비영리 자선단체나 방송국 등에서는 관련 캠페인을 다양하게 많이 진행한다. 국내에서 가장 크게 나눔사업을 진행하는 단체 중 하나인 굿네이버스도 12월을 맞이하여 희망트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트리 캠페인은 올해만 하는 1회성 행사는 아니고 매년 12월이면 실시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기본적으로 도움이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나눔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희망트리 캠페인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방법이 다섯 가지나 된다. 첫 번째는 PC 웹페이지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트리에 희망불빛을 켜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페이지를 통해서 같은 방법으로 트리에 희망의 불빛을 켜는 것이다. PC 웹페이지는 위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전원버튼을 누르면 되고, 모바일 페이지는 아래와 같으며 나무 아래 손이 있는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캠페인 참여를 위한 주소는 다음과 같다.
※ PC 캠페인 페이지 : http://wishtree.gni.kr/ , 모바일 캠페인 페이지 : http://m.wishtree.gni.kr/
캠페인에 참여하는 세 번째 방법은 굿네이버스 기부스토어에서 판매하는 희망트리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다. 2,500원에 판매하는 희망트리 카드는 다른 카드들과 조금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는, 그것은 바로 카드 디자인을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세계의 아동들의 그림으로 채웠다는 것이다. 그래서 화려하지는 않지만 굉장히 친숙하면서도 정이가는 그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 희망트리 카드를 구매할 수 있는 기부스토어 주소는 다음과 같다. ※ 희망트리카드 판매 사이트 : Click!!
▲ 세계 아동들의 그림으로 디자인된 희망트리 카드
희망트리 캠페인에 참여하는 네 번째 방법은 캠페인이 진행되는 현장에 가는 것이다. 오프라인 캠페인은 12월 2일에 이미 시작되었으며 31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장소는 롯데월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12월 2일부터 31일까지이고,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킴포점, 평촌점에서 11일 부터 25일까지 이어진다. 오프라인 행사장에사 할 수 있는 나눔활동은 트리에 직접 불빛이나 소원카드 등을 다는 것이다. 그리고 희망트리카드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곳도 있다.
희망트리 캠페인은 PC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에서 각각 5,000개의 희망 불빛을 켜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서 모바일이 경우 이미 만명을 넘어 섰으며, PC페이지도 지금의 추세라면 목표를 충분히 채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예상외로 많은 참여가 있을 수 있었던 것은 희망트리 캠페인을 응원하고 있는 인기 연예인들의 역할이 컸던것 같다. 현재 서인국과 빅스가 홍보영상에 참여한 상태다. 많은 연예인들이 나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해당 영상을 올려 둔다.
▲ 서인국의 희망트리 캠페인 응원 영상
▲ 아이돌그룹 빅스의 희망트리 캠페인 응원 영상
시간 여유가 있어서 오프라인 행사장을 찾아가는 것도 좋겠지만, 혹시나 시간이 없더라도 조금만 투자하면 캠페인에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참여로 이미 목표롤 넘어섰지만, 희망트리에 더 많은 불빛이 밝혀지기를 기원해본다. 그리고 위에 소개한 네가지 방법 이외에 정기후원이나 일시후원을 통해서 희망트리 캠페인에 도움을 주는 것이 다섯 번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