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소셜분석 서비스 티버즈에서 배포한 트렌드보고서를 바탕으로 어떤 분석이 가능한지 간략하게 소개한바 있다. 오늘은 지난 한갈간 직접 등록한 키워드와 SNS를 통해 나온 결과물을 가지고 티버즈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이미 시장에는 티버즈를 비롯해서 SNS상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여러 가지 툴이 등장해 있다. 필자가 사용중인 티버즈가 시장의 경쟁 서비스보다 좋은 점은 데이터 수집량이 최고 수준이라는 것,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페이스북을 제대로 분석한다는 것, 트위터의 버즈를 실시간 분석 한다는 것, 감정 지수 특허를 통해서 긍정과 부정을 정확하게 분석한다는 것 등이 있다.

     

     

     필자는 티버즈에 크게 네 가지 키워드 그룹을 등록 했다.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샤오미가 드 대상이었고,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 한글과 영어 회사명, 대표적인 스마트폰 2종, 태블릿 2종 키워드를 각각 포함 했다. 그 결과 위ㆍ아래 그래프를 보면 전체 버즈 점유율은 애플, 삼성, LG 순으로 나타났으며, 트위터를 통해서 가장 많은 이야기가 오고간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은 가운데, 상세 감정 점유율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들 결과를 통해 시장 상황을 분석해보면, 애플은 국내 판매량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시장에서 각각의 기업에 대한 만족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을 잘 활용하면 어떤 키워드를 등록하느냐에 따라서 브랜드 인기도, 경쟁사 분석, 시장 점유율 등이 실시간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어지는 감정분석은 '모아니면 도'가 아니라 10가지 감정으로 세분화 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하고자 하는 브랜드나 키워드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장확하게 알 수 있다.

     

     

     

     위 그래프는 일자병 버즈량의 변화와 호감도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서 키워드그룹에 대한 관심도의 변화나 SNS상에 나타나는 언론의 흐름을 읽어낼 수 있다. 그리고 아래 그래프는 이상징후를 분석한 그래프인데, 평균적인 수치보다 버즈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면 표시 된다. 그래서 갑작스런 반응에 쉽게 대처할 수 있고,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나 내용에 반응하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 아래에서 원을 클릭하면 각 이상징후에 대한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위 그래프의 내용을 CVS파일로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상세한 정보도 직접 확인이 가능 하다.

     

     

     

     위ㆍ아래 그래프는 등록한 키워드그룹에 대한 연관어 분석으로 SNS상에서 이야기 되는 내용들이 어떤 것인지 분석이 가능하다. 보여지는 모습도 버블맵, 퍼센트 그래프 등은 물론 옵션에서 분야별로 세분화해서 볼 수 있다. 그래서 생각 이상으로 상세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특정 브랜드에 연관된 내용들이 무엇인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티버즈는 위에 소개한 키워드 동륵을 통한 소셜분석 이외에 소셜브랜드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페이스븍 페이지나 트위터를 등록해두면 펜수, 글수, 좋아요수, 댓글수, 공유수와 순위를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필자는 실제 피드에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들을 등록해봤다. 위ㆍ아래 그래프를 보면 각 페이지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꽤나 유용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필자가 피드해둔 페이지 모니터링 결과를 조금 들여다보면, 굿네이버스가 순위나 펜수, 글수에 비해서 좋아요가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SK텔레콤이 기본적으로 펜이 많기는 하지만 비율을 따져봐도 댓글수나 좋아요수를 보면 펜들이 굉장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요즘 블로그나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마케팅을 하는 지인들의 가장 큰 고민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것과 지속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어쩌면 티버즈는 이런 고민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한다. 그리고 기업 브랜드나 특정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트렌드를 분석하고 전력을 세우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현재 티버즈는 '이야기가 있는 소셜마케팅' 이벤트로 무료로 소셜 분석을 신청할 수 있고, 티버즈 체험하기를 신청하면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무료 소셜 분석 신청 및 티버즈 무료 체험하기 신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무료 소셜 분석 신청 : https://www.facebook.com/snsfunfun?fref=nf 

    티버즈 무료 체험 신청 : https://www.tibuzz.co.kr/info/tibuzz_info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