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2015년 4월 29일 전세계 6개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정식 공개될 예정인 LG G4에 대한 가지 여러 가지 요소 중 카메라는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다. 스마트폰에 장착되는 렌즈나 사진을 처리하는 SW는 점점 좋아지는데, 사용자가 설정할 수 없는 부분은 점점 없어져서 자동모드에 의존해야 하는 모습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에 갤럭시S6도 그렇고 LG G4도 상당히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한 UI를 탑재했다. 갤럭시S6의 경우 프로모드로 노출, 초점거리, 화이트밸런스, 필터 등을 직접 조절이 가능 한 수준을 선보였다. 그리고 LG G4는 공개된 영상이나 사진 등을 보면 아마도 이를 뛰어 넘어서 일반적인 카메라 메뉴얼모드에 버금가는 수준의 UI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에 메뉴얼모드가 생기는 것은 분명히 긍정적인 요소이다. 혹시나 메뉴얼모드가 마음에들지 않으면 그냥 자동모드로 놓고 사진을 찍으면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뭔가 더 다양한 사진을 찍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에게 멋진 경험을 선사해 주지 않을까 한다.
일단 지금까지 공개된 메뉴얼모드의 UI는 위 사진속 모습과 같다. 실제 G4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을 때 위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예상해보면 화이트밸런스, 노출, ISO, 셔터스피드, 초점거리, 초점방식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RAW형식을 지원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카메라 액정을 보듯이 사용자가 설정한 정보를 화면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UI를 구성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은 렌즈밝기가 고정인지 아니면 더 어둡게 설정이 가능한지에 대한 부분인데, 렌즈밝기까지 설정이 가능하다면 결과물이 정말 무궁무진해질 것 같다.
사진작가 콜비브라운을 통해 LG G4의 카메라를 소개하고 있는 영상을 들여다보면 제법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화면에 등장하는 UI에 대한 부분을 보면 위 사진처럼 당연히 메뉴얼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 3장의 사진처럼 셔터스피드, IOS, 화이트밸런스를 보통의 카메라처럼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는 LG G4 메뉴얼모드
▲ ISO를 조절할 수 있는 LG G4 메뉴얼모드
▲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는 LG G4 메뉴얼모드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사실 LG G4의 메뉴얼모드가 어떤 UI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지는 제품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알수가 없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은 이정도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LG G4를 사용한 사람이 유명 사진작가인 콜비브라운이어서 일반 사용자보다 더 멋진 사진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 사진들 모두가 LG G4로 촬영되었고, 어떤 보정도 하지 않은 결과물 이라는 사실이다.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올려진 사진들은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위 두 장의 사진과 아래 4장의 사진은 자동모르도 촬영한 것으로, 실내외나 빛의 양을 스스로 판단해 자연색 그대로를 반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 LG G4 자동모드로 촬영된 사진
▲ LG G4 메뉴얼모드로 촬영된 사진(ISO 100, 1/250초)
위 사진부터 아래 마지막 사진까지는 메뉴얼모드에서 ISO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해서 촬영한 결과물들이다. 설정값은 사진 우측상단에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이 사진들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어떤 설정값에 따라서 충분히 다양하고 멋진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G4를 사용하게 된다면 콜비브라운 처럼 멋진 사진을 만들어내지는 못하겠지만, 여행을 다니며 스마트폰 카메라의 한계에 도전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길 것 같다.
▲ LG G4 메뉴얼모드로 촬영된 사진(ISO 50, 1/2000초)
▲ LG G4 메뉴얼모드로 촬영된 사진(ISO 150, 1/4초)
▲ LG G4 메뉴얼모드로 촬영된 사진(ISO 50, 1/2초)
▲ LG G4 메뉴얼모드로 촬영된 사진(ISO 100, 8초)
이 글에 소개된 사진들만 보면 LG G4는 카메라는 정말 최고의 매력포인트가 될 수 있을것 같다. 지금도 여행을 가거나 외출을 하면서 집에 있는 DSLR나 하이엔드 카메라는 들고다니지 않고 스마트폰만 사용해서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은데, LG G4를 사용하게 된다면 스마트폰 카메라를 더 애용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아무튼 스마트폰 카메라의 진화는 어디까지인지가 참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