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사용인구가 많아지면서 SNS상의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꽤나 오래전부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소셜분석 플랫폼이 시장에 나와있다. 이 글을 통해 소개하는 티버즈(TIBUZZ)도 소셜분석 플랫폼의 하나로 감정분석, 트위터 실시간 수집 및 분석, 연관어분석 등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필자의 경우 작년부터 종종 티버즈를 활용해서 SNS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특정 이슈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도 하고, 특정 시기에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로 쏠리는지를 확인하기도 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11월 중후반에도 다양한 이슈가 존재했는데, 개인적인 기호에 따라서 해외직구, 야구해외진출, 영화제, 카메라, 샤오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키워드그룹을 등록했다. 티버즈 서비스 상에서 키워드 등록을 위 화면과 같이 진행되는데, 반드시, 또는, 정확히, 제거 의 네 가지 조건을 이용해서 본인이 분석하고자 하는 모니터링 조합을 설정할 수 있다. 필자는 주로 광범위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또는(OR)을 이용해서 모니터링 조합 리스트르 정리한다.

     

     

     티버즈 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는 사용자 입장에서 분석된 결과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비스내 대시보드를 들여다보면 사용자가 등록해둔 모니터링명별로 버즈량 증감, 버즈량 점유율, 긍정급상승 모니터링, 부정급상승 보니터링 등의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대시보드는 등록해둔 키워드들에 대해서 종합적인 흐름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티버즈의 가장 강력한 장점은 감정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티버즈가 시장에서 유일하게 감정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티버즈의 경유 감정을 크게 10가지로 분류하고 각 감정에 대해서 세부적인 연관단어들을 매칭시켜서 굉장히 정확한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트위터의 트윗을 실시간 수집해서 분석한다는 것인데, 트위터가 다른 SNS와 다르게 데이터의 유통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휘발성도 강하기 때문에 실시간에 분석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 결과값에 굉장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참고로 티버즈는 실시간 트윗을 3분안에 수집하고 분석한다.

     

     

     위 두 개의 그래프는 버즈량의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프로야구선수들의 해외진출에 대한 버즈량과 해외직구에 대한 버즈량을 측정한 것이다. 먼저 야구해외진출을 보면 11월 24일에 다른 날과 다르게 버즈량이 굉장히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 것은 24일에 메이저리스 포스팅을 신청한 손아섭 선수에 대해서 응찰구단이 하나도 없음을 발표한 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음 해외직구에 대한 그래프를 보면 버즈량이 11월 22일부터 서서히 증가해서 11월 26일과 27일에 최고조에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한 시점과 일치하는 것으로 어떤 제품이 저렴하게 나오는지에 대한 관심때문에 버즈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제품들이 공개된 이후 버즈량이 다시 감소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위에서 티버즈의 최대 장점을 감정분석으로 언급했는데, 해외직구를 통해 감정분석 결과를 조금 들여다보자. 해외직구 버즈량이 최고조에 이른 11월 27일에는 감정그래프가 굉장히 긍정적이다. 그리고 27일의 감정에 대한 세부값을 들여다보면 아래 화면과 같다. 세부적인 값을 보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부정적인 감정 중에 불만도 어느정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블랙프라이데이에 풀린 상품들에 대해서 본인이 원하는 제품이 원하는 가격에 등장했느냐에 등장하지 않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사람도 어느 정도 있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한 해외직구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이다라고 평가할 수 있고, 이런 분위기는 사이버먼데이 기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감정분석에 대해서 다른 모니터링값으로 한번 더 들여다보자. 위 그래프는 영화제라는 모니터링명으로 그 안에 포함시킨 키워드는 영화제, 대종상, 청룡영화제, 대종상영화제, 대종상 영화제, 청룡 영화제이다. 최근에 대종상의 경우 상당히 욕을 많이 먹었지만, 상대적으로 청룡 영화제는 칭찬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했다. 알다시피 청룡영화제는 11월 26일에 있었다. 그래서 위 그래프를 보면 영화제에 대한 버즈량이 계속 감소하다가 11월 25일을 기점으로 상승하기 시작해서 27일에 최고조에 이른다. 이것은 26일에 청룡 영화제가 열리고 사람들에게 상당한 호평을 받으면서 다음날까지 훈훈한 분위기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버즈량이 최고조에 이른 27일의 감정상태를 분석해보면 아래 화면과 같은데, 긍정적인 반응이 65%에 이른다. 그래프를 봐도 부정적인 부분은 일부지만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부분으로 많이 쏠려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만족도도 높지만 기쁨과 재미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봐서, 청룡 영화제 자체가 사람들에게 충분히 기쁨도 주면서 재미까지 있었음을 분석할 수 있다. 

     

     

     소셜분석 플랫폼인 티버즈는 SNS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기에 상당히 매력적인 서비스다. 위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어떤 형태로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지 어느정도 감이 올텐데, 트렌드 현황 파악 및 새로운 트렌드 발굴, SNS를 통해 바이럴 되는 소비자의 다양한 인사이트 발굴, 업계 동향 및 이슈파악 등이 손쉽게 가능하다. 티버즈에서는 SNS상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을 위해 'Insight T'라는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테스트 계정을 부여해서 무료체험이 가능한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 공식 팬페이지를 통해서 이야기가 있는 소셩마케팅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최신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주소(URL)는 아래와 같다.

     

    ☆ Insight T 리포트 다운받기 : https://www.tibuzz.co.kr/trend_report/report_list

    ★ 티버즈 무료체험 신청하기 : https://www.tibuzz.co.kr/info/tibuzz_info

    ☆ 티버즈 공식 팬페이지(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nsfunfun?_rdr=p

     

    "본 포스트는 티버즈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