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LG V20을 사용한지 한달정도 시간이 지났다. 필자가 직접 V20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내한테 물어보면서 리뷰를 작성하곤 하는데, 이번에는 V20속에 있는 소소한 기능들에 대해 물어봤다.
1. 고음질 녹음
LG V20은 4개의 DAC를 탑재해서 음질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런데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 중 하나가 고음질 녹음도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V20은 동영상 전문가모드에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을 제공하고, 꼭 영상촬영이 아니더라도 보이스 레코딩 기능에서 24비트 고음질 녹음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에 더해서 녹음기능의 경우 스튜디오 모드를 제공해서 반주에 노래를 더하는 형태의 녹음도 가능하다.
2. 보기 편한 모드(블루 라이트 차단)
스마트폰 블루 라이트가 수면을 방해하고 눈의 피로를 증가시킨다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LG V20은 블루 라이트(청색광)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낮은, 보통, 높음, 흑백으로 4단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기호에 따라서 조정하면 된다. 필자의 아내는 항상 높음으로 해두고 V20을 사용하고 있는데, 평범한 웹서핑을 하거나 영상을 보는데 불편하다고 느낀적은 없다고 했다.
3. 헬스 기능
요즘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등 스마트기기에서 헬스기능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관심을 받고 있다. LG V20도 LG헬스를 통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위ㆍ아래 사진처럼 걸음수를 알아서 기록해주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일일 권장량을 알려주는 등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마시는 물의 양을 기록한다던지 줄넘기 운동량을 기록하는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헬스 기능의 경우 꼭 LG V20만 아니라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데, 생각보다 사용하는 인구가 많지 않다. 처음엔 조금 어색하겠지만 헬스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사용해보면 스마트기기가 왜 좋은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4. 절전 기능
네번째로 알아볼 것은 절전 기능이다. LG V20은 절전을 위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그래서 V20을 구매 했다면 다른 설정은 기본으로 하더라도 절전 기능은 사용자의 패턴을 고려해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 먼저 위 사진에서 보듯이 데이터 절약모드가 있다. 절전 이야기 하다가 갑자기 무슨 데이터 이야기냐고 할지 모르겠는데, V20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의 데이터 사용을 차단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세하지만 배터리도 아낄 수 있다. 물론 설정시에 모든 앱을 일괄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같이 계속 사용해야 하는 앱의 경우 예외 설정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배터리가 15% 이하가 되었을 때 절전모드가 자동실행되는 설정이라던지, 세컨드 스크린을 꺼둔다는지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특정시간대만 세컨드 스크린을 끄는 기능도 있다. 아내의 경우 취침시간인 01시부터 07시까지 세컨드 스크린을 꺼두었다. 그 밖에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소모가 가장 심한 작업이 게임을 하는 경우인데, 게임 화면의 해상도나 프레임 속도 등을 조절해서 배터리를 아낄 수 있다. 이 때 일괄적으로 조절하는 방법도 있고, 아래 사진 처럼 게임별로 해당도와 프레임 속도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5. 화면전환 단축키
LG V20은 안드로이드 OS 누가를 탑재했다. 그래서 누가에만 적용된 보조 언어 지정, 글자와 아이콘 크기 조절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필자의 아내는 누가가 제공하는 기능 중 화면전환키를 잘 사용하고 있었다. PC를 사용할 때 보통 Alt+Tap을 통해서 화면을 전환하곤 하는데 안드로이드 누가 역시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 위 사진에서 처럼 화면 하단의 네모난 오버뷰 버튼을 두번 연속 누르면 이전화면으로 자동 전환된다. 이 기능은 사용성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멀티 태스킹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