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된다. 언제부터인가 지방자치단체나 정부부처를 비롯해서 기업들까지 블로그를 이용한 홍보활동에 마케팅비용을 쓰고 있다. 한화그룹 역시 꽤나 오래전부터 한화프렌즈 기자단을 선발해서 운영중이다. 한화프렌즈 기자단이 여타 블로그 활동과 차별화 되는 것은 그 어떤 활동보다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뭐~ 다른 활동들이 실리적인 이해타산만 따진다는 것은 아니고, 한화프렌즈 기자단 자체가 워낙 분위기가 화기애애하다.
한화프렌즈 기자단은 20명을 모집하는데, 블로그를 반드시 운영해야하고 더해서 SNS를 열정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훨 1회 이상 진행되는 취재 및 오프라인 활동 참여가 가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고,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기자단 활동에 임할 사람을 찾고 있다.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2월 7일까지 모집이 계속되고, 2월 17일 발표 예정이다. 한 가지 특징적인 부분은 2월 22일(수) 부터 23일(목)까지 1박2일간 한화리조트 설악 쏘라노에서 열리는 발대식에 반드시 참석 가능해야 한다. 한화프렌즈 기자단 지원링크는 이 글 제일 하단에 있다.
한화그룹의 소셜 커뮤니케이터인 한화프렌즈 기자단은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언뜻 생각하면 어떤 활동을 하게될지 머리속에 잘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특정인에 대한 홍보나 한화그룹의 단순 선전하기 위한 활동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는데, 실제 활동은 전혀 그렇지 않다.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이 재미도 있고 누구나 거부감없이 참여가능한 것은, 한화그룹이 잘 하고 있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면 된다는데 있다. 조금 오래되었지만 필자 역시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당시 한화 예술더하기, 점자달력, 정규직 전환, 태양광판 무상지원 등 사람들에게 충분히 소개할만한 사회공헌 활동이나 한화그룹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소개 했었다. 그리고 대전 이글스파크 경기관람, 한화리조트 1박2일 워크숍, 제주도 아쿠아플라넷 방문지원 등 다양한 체험활동도 함께 한다.
위 그림속 한화프렌즈 기자단 불꽃활동 내용이 필자가 이야기 한 내용을 3줄로 요약한 것인데, 한화프렌즈 기자단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잘 나타내고 있다.
한화프렌즈 기자단은 매년 새로운 블로거를 모집하면서 이전 활동을 했던 OB멤버도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필자 역시 간간히 한화프렌즈 기자단으로써 활동을 했었고, 지금까지 인연의 끈을 잡고 있다. 개인적으로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한화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달력 지원사업을 계속 한다는 것과, 군대간 아들(남자친구)에게 전하는 불꽃트리 이벤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한화프렌즈 기다잔 활동이 매력적인 이유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현실적인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는데 있다. 바로 위 그림에도 나와있지만 한화프렌즈 기자단 활동을 하게되면, 월 30만원의 취재활동비가 지급되고 특별 취재시에는 추가 취재비가 지원된다. 단. 30만원의 취재활동비는 정해진 수의 글을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취재활동비 이외에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인 한화데이즈에 기고를 하게 되면 글 하나당 10만원이 지급된다. 보통 기업이나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에서 블로그 기자단을 모집할 때 보면 혜택(원고료)에 대한 부분은 두리뭉실하게 이야기하거나 숨기는 듯한 인상을 주는데, 한화그룹은 모집시부터 명확하게 표시한다. 그래서 굉장히 시원하기도 하고 이런 솔직함으로 인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그 밖에 다양한 행사초정이 이루어지는데 매년 서울 하늘을 수놓는 불꽃놀이를 명당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도얻을 수 있고, 분위기 좋은 리조트에서 하룻밤 숙박을 하는 기회를 얻을수도 있다. 뭐~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꼭! 한번은 참여해보기를 권한다.
★ 한화프렌즈 기자단 지원링크 ★